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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자드, 50레벨 확장, 스킬, 예상.

2015년 8월 15일 오후 11시 11분 조회: 3065 위자드Lv.40 강희
같은 내용으로 아까 썼는데 수정을 다 마치고 나니 내용이 통째로 증발해서(...) 세이브 분량도 없고 해서(...있을리 만무하지만...)피 토하면서 다시 쓰고 있습니다...
시간 없고 화가 나니(...) 최대한 요약하면서 쓰겠습니다.
※이 글은 메이플스토리2 운영진과 관계가 없고 개발 방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재미로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스킬을 배우는 데에는 패턴이 있다.
공격 기술을 퍼주는 10~20레벨을 건너 뛰고 20~30레벨과 30~40레벨에서 위자드가 스킬을 배우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22레벨 : 냉기의 지배자 / 32레벨 : 번개의 지배자 - 공통점 : 패시브
24레벨 : 아이스 스트라이크 / 34레벨 : 집중의 마법진 - 공통점 : 액티브
26레벨 : 매지컬 오라 / 36레벨 : 화염의 지배자 - 공통점 : 패시브
28레벨 : 원기 회복 / 38레벨 : 빠른 헤엄 - 공통점 : 액션
30레벨 : 파이어 볼 / 40레벨 : 인피니티 - 공통점 : 액티브

따라서 40~50레벨에 배우는 스킬의 순서는 아마도
42레벨 : 패시브
44레벨 : 액티브
46레벨 : 패시브
48레벨 : 액션
50레벨 : 액티브
...가 될 것이에요. 하지만 운영자느님께서 오늘 공지사항을 통해 "8직업 모두 2개의 액티브 스킬, 1개의 패시브 스킬이 추가됩니다."라고 했으므로 변동이 없다면 패시브 스킬이 하나 빠져야 합니다. 어떻게?

1-1. 위 패턴 그대로. 하지만 패시브만 뺀다.
이 때 패시브의 빈 자리를 메울 스킬은 액티브도 패시브도 아니어야 하니 아마 액션 스킬. 이때 패시브 대신 액션을 배우는 레벨은 46레벨 보다는 42레벨. 체감상 다른 계열 스킬들을 골고루 나눠주는 메이플2에서 연달아서 액션 스킬을 줄 거 같진 않습니다.

1-2. 패턴에 변화를 준다.
다른 직업군을 보니 프리스트와 레인저, 시프가 34레벨에 액션 스킬을 배웁니다. 즉, 44레벨에 액션 스킬을 배울 가능성이 있다는 건데요.
이를 토대로 예시를 재작성해보면...
42레벨 : 액티브
44레벨 : 액션
46레벨 : 패시브
48레벨 : 액션
50레벨 : 액티브
...로 만들 수 있겠습니다. 44레벨에 액션을 배우는 대신 42레벨에 액티브를 배우게. 전례도 있고 하니 이쪽이 더 가능성이 높을 듯. 마찬가지로 이렇게 나온다고 가정을 해서 다음, 스킬 예상으로 넘어가봅니다.

2. 스킬 예상

2-1. 액션 스킬
왜 액션 스킬이 가장 먼저 오냐고 묻고 싶은 분들이 많으실텐데, 예측하기 제일 쉽습니다.(...)일단 48레벨에 배우는 액션 스킬은 정황상 전 직업 공통 액션 스킬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에요. 전 직업군이 같은 수의 액티브, 패시브 스킬을 배운다면 44레벨에 배우는 액션 스킬 역시 전 직업 공통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 직업이 확정적으로 배울 48레벨 액션 스킬은 아마 이동기가 될 것 같네요. 어쩌면 개발 초기 영상에서 보여줬던 것 처럼 구르기를 줄 수도 있고...(프리 느려요...)
44레벨에 줄 액션 스킬의 방향성은 모르겠습니다. 회복기는 이미 줬으니 다시 줄 것 같진 않구요...그렇다고 이동기를 주자니 너무 많고...벽을 부수려나?

2-2. 패시브 스킬
파이널 테스트때까지 존재했던 패시브가 하나 있습니다. 피해를 받지 않으면 INT가 %로 늘어나는 스킬인데, 정식 오픈되면서 사라졌습니다. 사실 효율이 그닥 좋은 편은 아니라서...이 스킬이 그대로 생길 수도 있고, 헤비거너의 "버닝 캐논"처럼 바뀌어서 나타날 수도 있고, 아예 다른 패시브가 생길 수도 있지만 방향성 하나는 같을 거예요. 주력 데미지 딜링 패시브.

2-3. 액티브 스킬
여태껏 위자드가 최종 레벨에 배웠던 스킬들은 끝판왕의 느낌이 났습니다.(파이어 볼은요? / 넘어가...주력기잖아) 이번 패치에도 이 방향성은 바뀌지 않을 것 같아 보입니다. 새로 생길 스킬은 메이플2가 전작에서 영향을 받은 스킬들(ex : 샤프 아이즈, 인피니티)도 있고, 전통의 마법사 직업군들이 늘 그렇듯 메테오가 되지 않을까 하네요. 메테오+파이어 토네이도+파이어 볼로 이어지는 화염 대미지를 순식간에 와장창. 물론 블리자드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냉기 계열 스킬들이 보너스로 가져오는 결빙+이동속도 둔화의 효과가 너무 커서...그리고 지금 2개로도 사이클이 잘 돌아가는데 더 추가할 필요가 있을지는 의문입니다.
만약 생겨도 둘이 같이 생길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광역기 두 개면 범위도 범위지만 광역기인지라 SP 소모가 막대할텐데...SP 소모가 최소 70은 찍을 스킬을 두 개나 넣어줄 것 같아보이진 않고...
42레벨에 액티브로 배울 스킬은 숫자가 부족한 번개 속성 스킬일 것 같아요. 현재 메이뷰에서 위자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직업 설명 문서에서 번개 채찍이 그대로 남아있는 걸 봐서는 번개 채찍이 나올 가능성도 높아 보입니다. 나오지 않더라도 사냥기로 유용한 체인 라이트닝과 방향성이 겹치지 않게, 어디서든 유용하게 쓰일 수 있게 보조 효과가 좋은 스킬이 나올 것 같습니다.

3. 요약
42레벨 : 액티브 스킬 - 번개 속성 공격기, 다만 사냥기는 아니고 보조 효과로 활용도가 높은 스킬
44레벨 : 액션 스킬 - ???
46레벨 : 패시브 스킬 - 주력 딜링 패시브
48레벨 : 액션 스킬 - 전 직업 공통 액션 스킬
50레벨 : 액티브 스킬 - 광역 범위, SP소모大, 데미지大

물론 이대로 나오지 않고 처음에 예상했던 것처럼 나올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액티브 2개, 패시브 1개를 줍니다"라는 멘트를 "최소한 액티브 2개, 패시브 1개는 드립니다"로 해석을 했어야 했겠지만...

긴 글 읽어주시느라 감사합니다. 썩을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