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총아입니다.
이 글은 레인저의 기본 세팅과, 메인 트리인 속사트리 딜사이클을 설명한 글 입니다.
이 공략법을 작성하게 된 계기부터 말씀드리면,
22년 5월 레인저 패치 이후 속사트리(화염트리) 딜사이클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듯하여 늦게나마 이 공략법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인이 레인저에 대해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것도 아니고, 아래 글이 정답은 아니라는 점을 감안하여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유저분들의 기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피드백과 지적은 감사히 받도록 하겠습니다.*
레인저는 궁수 직업입니다. 원거리 딜러라고 하죠? 꽤나 재미있는 스토리를 가진 직업이에요.
레인저의 포인트를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독수리를 꼽을 수 있겠는데요.
레인저의 곁을 늘 지키는 독수리는 사실 인게임 내에선 그래픽이 구리긴 합니다만 없으면 허전한 소중한 친구랍니다.
자랑을 좀 하자면 여캐 목소리가 매우 귀엽구요, 남캐 목소리도 좋습니다.
또 시너지 딜러로서 파티에서 활약할 수 있는데요.
파티원들에게 이로운 버프를 제공하고, 서브 딜러로서 1인분 이상은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단점은 타 직업군에 비해 방어력이 매우 약하다는 점과 비석에 깔릴 시 스택을 새로 쌓아야 해서 딜로스가 심하게 생긴다는 점을 꼽을 수 있겠네요.
[스탯]
기본적으로 방어력관통 30%, 크리티컬대미지 250%를 채우셔야 합니다.
크리티컬 대미지를 채우는 방법은 [방황하는 칼날 : 그린 라펜샤드]를 10단까지 찍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방어력 관통은 [1차 스킬]에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또 다른 스탯으론 보스대미지, 공격속도, 물리저항력관통, 크리티컬 명중이 있습니다.
보스대미지는 80~85% 맞춰주시면 괜찮은 효율이 나옵니다.
레인저는 공격속도가 중요한 직업이므로 130% 내외로 맞춰주시는 게 좋습니다.
물리 저항력 관통은 무기 10 + 장갑 5~7 + 특성 3 으로 16~20정도 찍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1. 크명을 낮추고 보공/공속을 챙긴다] 와 [2. 보공을 낮추고 크명/공속을 챙긴다]가 있는데
1번의 경우 오리할콘숫돌이나 크리티컬 명중 물약으로 보완하시면 됩니다.
2번의 경우 집버프를 활용하여 보공을 채워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 1번으로 사용 중입니다.
( ▲ 참고용 제 스탯입니다. )
( 마크 - 메리크리스마크 / 집버프O / 길드버프X )
제 무기 옵션입니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무기에 화염대미지 증가를 채용했다는 건데요.
레인저는 속사 트리가 모두 화염 속성을 보이기 때문에 화염대미지 증가를 채용해주었습니다.
연구결과 화염대미지 증가 선택이 더 향상된 딜량을 보였습니다. 보스대미지/총대미지를 채용하셔도 무관합니다!
무기옵션은 [1.물리저항력관통 > 2.화염대미지/총대미지/보스대미지 > 3.크댐/크명]을 우선으로 합니다.
집버프는 저같은 경우엔 [드래곤 수호단 보공 5% 증가]를 사용하는데
물리 딜러의 경우 [별빛 원정대 기념품 물리공격력 3% 증가]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스탯포인트는 크리티컬 명중에 최대한 투자하고, 잉여 스탯은 DEX에 투자하시면 되겠습니다.
루미스톤은 민첩의 루미스톤(DEX)을 사용합니다.
DEX를 사용하는 이유는 피닉스 폼 스킬이 DEX를 9% 올려주는데, 이때 DEX가 뻥튀기돼서 효율이 좋습니다.
다만 부캐도 육성하시는 분은 범용성이 높은 물리 공격력 루미스톤을 쓰시는 것도 여러 캐릭에 활용할 수 있으므로
루미작을 하기 힘들다 하시는 분들은 고려해볼 만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효율은 DEX보다 떨어집니다. (큰 차이는 아닙니다.)
[라펜샤드]
제가 사용 중인 라펜샤드입니다.
레드 : 블리체 기간티카 (바베니 세력퀘로 수집 가능)
블루 : 발록 인페르녹 (모험던전과 어루스, 인페르녹 최후의 결전에서 수집 가능)
그린 : 네이린 페이카 (바베니 세력퀘로 수집 가능, 모험던전에서 수집 가능)
* 블리체 라펜샤드를 60제 레드 라펜샤드 [루미에라곤의 긍지]로 바꿔 사용하면 조금 더 높은 딜이 나온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 [루미에라곤의 긍지] 사용 시 방어력이 50% 감소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컨트롤이 숙달된 분들만 사용하시는 걸 적극 권장합니다.
* 블리체 > 기간 순서로 사용하는 것이 선후딜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인페르녹 라펜샤드는 내부 쿨이 존재합니다. 던전 입장 시 1분 이후에 발동되며, 그 이후로는 2분 40초의 쿨타임을 가집니다.
* 발록 라펜샤드는 내부 쿨이 존재합니다. 1스택 당 4초의 쿨타임을 가지며 20초 간 지속됩니다.
* 네이린 라펜샤드를 60제 그린 라펜샤드 [수호신의 분노]로 바꿔 사용하고 프리/소바분의 네이린 라펜을 먹어준다면 조금 더 높은 딜량을 뽑을 수 있습니다.
* 네이린 라펜샤드는 3분 지속시간, 4분 쿨타임을 가집니다.
[리드스킬]
버서커 혹은 스트라이커 리드스킬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버서커 리드스킬의 경우 1단계 기준,
기본효과 HP 재생력 60을 가지고, 초당 14% 대미지 증가와 3% HP 감소를 사용 효과로 가집니다.
10초 지속이니 총 30% HP 감소를 받게 되겠네요.
작지만 리스크가 있는 편입니다.
스트라이커커 리드스킬의 경우 1단계 기준,
물리 대미지 13% 증가, 저항력 30 증가, 이동속도 20% 감소를 사용 효과로 가집니다.
마찬가지로 10초 지속이고, 작은 리스크가 존재합니다.
두 리드스킬 모두 레드 라펜샤드에 적용이 됩니다.
* 스트라이커 리드스킬 사용 시 슈퍼아머 효과가 적용됩니다.
[1차 스킬]
빨간색으로 표시된 네 가지 스킬은 2차 스킬 대미지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필수적으로 10까지 찍으셔야 합니다.
샤프 아이즈는 아군 및 본인에게 크명 76, 명중 5 증가 버프를 주고, 시전자 본인에게 크명 40 추가 증가 버프도 주어집니다.
여기서 앞서 생략한 방어력 관통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레인저의 경우 초록색으로 표시된 [아크로뱃 마스터] 라는 패시브 스킬이 있습니다.
영구적으로 방어력관통과 회피를 일부 증가시켜줍니다.
한돌이 낮을 경우 방관이 부족한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아크로뱃 마스터]를 10까지 찍어주시면 부족한 방관을 채워줄 수 있습니다.
한돌을 올려가면서 스킬포인트를 빼서 다른 부분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방관 30% = 무기(90강 26%) + 특성(2%) + 스킨망토(1%) + 파프악세(4%) or 크샤악세(3.5%)
파란색으로 표시된 [애.로우 스톰]은 꾹 누르면 전방으로 발사 가능하고, 루크같은 말뚝몹 잡을 때 사용하기도 합니다.
슈퍼아머 효과를 갖고 있으므로 넉백효과 씹기가 가능합니다.
[2차 스킬]
가볍게 왼쪽 화염속사트리로 올인해주시면 됩니다.
아래는 자주 쓰는 스킬과 패시브를 정리한 표입니다.
[딜사이클]에 중요하므로 쿨타임 정도는 간단히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딜사이클]
아래는 기본 딜사이클 틀입니다.
STEP 1 에서 플래임 애.로우 1단계 4회 명중 > 멀티 드라이브 샷 > 2단계로 넘어갑니다.
STEP 2 에서 플래임 애.로우 2단계 > 멀티 드라이브 샷 > 3단계로 넘어갑니다.
STEP 3 에서 플래임 애.로우 3단계 > 멀티 드라이브 샷 > 오버 드라이브 발동 > 컨센트레이션입니다.
이론 상 2, 3단계는 3회 명중만 하면 다음 단계로 바로 넘어갈 수 있으나
[멀티 드라이브 샷]의 쿨타임이 5초이므로 쿨타임 동안 플래임 애.로우를 계속 써주시면 됩니다.
STEP 4 SP가 무한이기 때문에 플래임 애.로우 4단계를 계속 써주시면 됩니다.
STEP 5 가 딜사이클의 핵심입니다.
STEP 4 의 컨센트레이션이 끝나면, 플래임 애.로우 3단계 상태로 돌아옵니다.
이때, 컨센트레이션이 끝나자마자 플래임 애.로우로 10스택을 쌓기 전에
멀티 드라이브 샷을 쓰면, 화댐, 물댐이 20초간 10% 증가한 상태로 남은 컨센트레이션 쿨(25초)를 보낼 수 있습니다.
STEP 5 이후에는 컨센 쿨이 돌 때마다 STEP 3 > STEP 4 > STEP 5 를 무한 반복하시면 됩니다.
공속이 높은 경우 STEP 3,4,5에서 SP가 부족해지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첫 컨센이 끝나자마자 피닉스 스피릿을 쓰고, 이후에는 쿨마다 쓰시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또한 표에 있던 [스나이프] 패시브를 이용해야 하므로 4m 뒤로 거리 유지를 하는 편이 SP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직 안 쓴 스킬 두 개가 남았습니다.
피닉스 스트라이크 샷은 레인저 스킬 중 가장 퍼댐이 높은 스킬입니다.
폭발대미지까지 있으므로 모두 명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쿨타임 20초마다 돌려주시면 됩니다. 범위는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스크류 드라이브 샷은 STEP 4를 제외한 모든 STEP에서 쿨타임마다 사용하시면 됩니다.
스크류 드라이브 샷의 범위는 전진 9칸, 폭 1칸입니다.
범위를 고려했을 때 대상과 3칸 정도 떨어진 거리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스나이프 패시브도 유지하면서 말이죠.
* 꽤 거리를 멀리 두면 프리스트와 거리가 멀 경우 버프 [천상의축복] 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 프리스트와 거리가 멀 경우에는 "프리스트 - 몹 - 레인저" 의 거리를 최소화하여 스킬을 사용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위 두 스킬을 기본 딜사이클 틀에 쿨타임마다 넣어주시면 딜사이클은 완성입니다.
피닉스 스트라이크 샷 > 스크류 드라이브 샷 순서가 선후딜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같은 경우 예열 단계에서 멀티드라이브 쿨타임일 때 피닉스와 스크류를 쓰는 편입니다.
1차 스킬 중 애.로우 스톰도 거리가 가까워서 누적딜을 넣을 수 있겠다 싶으면 유기적으로 쓰면 됩니다.
[극딜타임]
이제 극딜을 넣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레인저의 스킬 특성 상 던전 입장 후 약 13~15초의 예열 과정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프리스트의 [홀리 심볼] 타이밍에 맞추어 초반 컨센트레이션 극딜을 넣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던전 입장 시 첫 홀리심볼 타이밍입니다. 프리스트분께서 홀리 심볼을 깔아도, 우린 STEP 3이 될 때까지 최대한 밟지 맙시다.
STEP 2 후반부나 3에 도달하면, 그때서야 호다닥 달려가서 심을 밟아주시면 됩니다.
근데 못 받으면 그거대로 문제가 생기니, 심이 깔린 후 약 10초가 지나기 전에는 반드시 밟아줍시다.
심 지속시간 = 오버 드라이브 지속시간 = 컨센트레이션 지속시간 = 비상의 집중물약 지속시간 = 20초
다행히 딱 맞아떨어지는 수치들입니다.
[피닉스 폼 > 심 > 오버드라이브 > 컨센 > 비상 + 리드스킬 + 시즈 + 블리체/긍지 + 기간티카] = 20초 극딜 구간입니다.
극딜 구간이 끝났다면, STEP 3 > STEP 4 > STEP 5를 반복하시고, 1분 쿨마다 시즈+블리체/긍지를 씁니다.
저같은 경우
1심 : 비상 리드 시즈 블리체 기간
2심 : 시즈 블리체 기간
3심 : 비상 리드 시즈 블리체 기간 (1심과 동일)
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홀리 심볼 : 10단 기준 물마댐 19% 증가 + 공격속도 19% 증가 + 명중 19 증가
피닉스 폼 : 크명 50증가 (제한무시) + 물댐 13% 증가 + DEX 9% 증가
오버드라이브 + 컨센 : 물공 10% 증가+ 물댐 10% 증가 + 화댐 10% 증가
버서커 리드스킬 : 1레벨 기준 대미지 14% 증가
시즈 스탠스 : 대미지 30% 증가
* 간혹 심타이밍과 본인 컨센 타이밍이 어긋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약간의 팁(?)을 드리자면, 우선 두 타이밍이 드라마틱하게 차이나진 않습니다. 차이 나봤자 10초 내외?
그럼 급하게 심타이밍에 맞추어 바로 도핑+기간을 쓰기보다는,
오버드라이브와 컨센이 켜질 때까지 어느 정도 기다렸다가 모두 겹쳤을 때 도핑 + 기간을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프리스트분께서 레인저에게 심을 맞출 순 없습니다. 후반부로 갈수록 타이밍이 다 꼬이기 때문입니다. 저희가 늦게 밟도록 합시다.
[마치며]
앞에서 말씀드렸듯 이 글이 정답은 아니며,
라펜샤드, 스킬가이드 등 여러 부분에서 저도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가이드를 써보았습니다.
혼자 이것저것 연구하고 실험해본 내용이라 틀린 부분이 많을 수 있습니다 ;ㅅ;
이상한 부분은 댓글을 달아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피드백과 지적은 감사히 받도록 하겠습니다.
메2 레인저 유저분들을 포함하여 모든 유저분들을 응원합니다.
부족하지만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료 제공해주신 쏘콤알파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