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아이템] 후발주자를 위한 추천 악세사리

2023년 1월 29일 오후 10시 53분 조회: 3883 프리스트Lv.90 박예라
본 글의 목적은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3솟 파밍 가시비(價時比)를 확인하는 것이다.







본 글은 아래의 질문에서 출발하였다.




"기존유저들이 후발주자들에게 제안할 수 있는 악세사리 추전 루트는?"




그동안 개인적인 답변은 "60제 네임드 악세사리를 사거나 블루 스톤 악세사리를 파밍해"였다.

나 또한 그래왔으니까.




센츄리온 - 블랙퓨리티 - 게오르크 카이 - 타이렌 로열 - 파이어 프리즘 - 크리스탈 샤인드




소위 위와 같은 주류 1티어 악세서리 파밍 루트를 모두 따라가지 못한 유저들은 어딘가 디딤발을 딛고 중간에서 합류하였을텐데,

그 디딤발과 같은 악세사리의 대명사가 60제 네임드 악세사리 혹은 블루 스톤 악세사리이기 때문이다.







악세사리를 제작 할 때, 고려해야 될 4가지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기대 가격과 파밍 가능 여부

2) 옵션 변경 작업(옵변작)의 용이성과 수치 변경 작업(수치작)의 용이성

3) 아이템의 귀속 상태(계정귀속, 캐릭터귀속)

4) 주요 스팩업 인자(방관, 보댐, 크댐, 공속, 크명)의 기대치




상술한 4가지 기준으로 볼 때, 재화 플랜트가 없는 후발주자들 입장에서 60제 네임드 악세사리와 블루 스톤 악세사리는 모두 1). 4)이 낙제점이다.

과거에는 게임사는 복귀유저들 대상으로 아련한 그리움의 악세사리 세트를 제공하여 악세사리 파밍에 숨통이라도 트여있었다면 현재로썬 답이 없다.


왜 갑** 해당 아이템의 공급을 없애버렸는지 궁금하다면 공식홈페이지의 1:1 문의를 통해 아련한 그리움의 악세사리 세트 제공을 강력하게 요청해보자.

기존유저가 백날천날 얘기해봐야 귓등으로도 안듣는데 후발주자들 다수가 한목소리를 내면 다시 제공해줄지도 모르니까.







본론으로 돌아와 4가지 기준을 재화 플랜트가 없는 후발주자들 입장에 맞게 변형시켜보면 아래와 같다.




1) 기대 가격이 풀세트 3,000만 메소 이하 혹은 파밍이 가능해야 됨

2) 옵변작과 수치작에 재화가 최소한으로 소모되어야 됨

3) 무조건 계정귀속

4) 주요 스팩업 인자(보댐, 크댐)만 취합할 것




그렇게 찾은 후보군이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와 게오르크 카이 악세사리다.

참고로 후술할 악세사리의 의미는 귀걸이, 목걸이, 반지를 통칭한다.




-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1) [모험] 불의 용[어려움]에서 파밍 가능

2) 옵변작은 랜덤하게 나오는 옵션에서 보댐, 크댐이 나올 때까지 파밍하면 되고, 수치작은 그린후드의 증표로 매주 구매해서 사용

3) 계정귀속으로 재화 플랜트 부캐런에 사용 가능

4) 주요 스팩업 인자인 보댐, 크댐이 나온 악세사리에 소켓작을 할 것




- 게오르크 카이 악세사리

1) 퀸크빈 럼블에서 파밍 가능 단, 조각 합성 비용만 3,000만 메소 이상일 가능성 농후

2) 옵변작은 랜덤하게 나오는 옵션에서 보댐, 크댐이 나올 때까지 파밍하면 되고, 수치작은 에네르 코어로 매주 구매해서 사용

  3) 캐릭터 귀속

4) 주요 스팩업 인자인 보댐, 크댐이 나온 악세사리에 소켓작을 할 것







그림 1. 초보자 캐릭터 정보 (2023-01-09)



- 파밍 장소: [모험] 불의 용[어려움], 퀸크빈 럼블

- 파밍 기간: 2023-01-13 ~ 2023-01-29 (3주)

- 파밍 횟수: [모험] 불의 용[어려움] 1,080회, 퀸크빈 럼블 3회

- 파밍 인원: 12 캐릭터




두 후보군 모두 옵변작에 일절 재화를 사용하지 않기 위해서 파밍에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생각외로 두 후보군 모두 3주만에 종료되었다.

다만 여기에는 몇 가지 아래와 같은 함정이 있다.




1) 초보자 직업은 후발주자와 다르게 일부 스팩업이 진행된 상태이다(과금포함). 다만, 초보자라는 직업 특성상 전직 스킬이 없기에 스팩 대비 매우 나약하다.

2) 후발주자와 다르게 게임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있으며, 이를 드라이브할 재화적 여견에서 상대적 우위에 있다. 

3) 게오르크 카이 악세사리는 순수하게 초보자 직업으로만 파밍했지만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는 재화 플랜트로 파밍했다.

4) 생각보다 랜덤 드랍으로 주요 스팩업 인자인 보댐, 크댐 악세사리가 빠르게 나왔다.




이런 과정을 통해 깨달은 바가 있는데, 후발주자의 악세사리 추천 루트로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를 강력하게 추천한다는 점이다.

게오르크 카이가 수치권도 다량으로 쉽게 뽑아낼 수 있고, 파밍 시간도 15분/주로 매우 효율적이지만 기존유저라는 가치를 무시할 수 없다는 점 때문이다.




특히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는 아래의 요소가 매력적이였다.




1) 후발주자들이 에픽 퀘스트만 끝까지 진행해도 [모험] 불의 용 [어려움]에서 재화 플랜트를 구축할 수 있다.

2) 기존유저의 9할 이상이 [모험] 불의 용 [어려움]에서 재화 플랜트를 돌리기 때문에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매물이 블랙마켓에 많다.

3) 그로인해 블랙마켓의 상세 검색만 잘 이용한다면 보다 저렴하게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3솟 파밍을 빠르게 졸업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3솟 파밍 효율을 극대화 시키는 2가지 팁은 아래와 같다.




첫째로 악세사리의 목적은 크게 주요 스팩업 인자 확충젬스톤의 활용이다.

특히, 젬스톤의 활용을 위해서 반드시 3솟까지 확장(귀걸이, 목걸이, 반지만 해당)시켜야만 하는데, 이에 동일한 아이템이 부위 당 최대 27개나 소모된다.


젬스톤을 위한 소켓작은 0솟 3개 → 1솟 1개, 1솟 3개 → 2솟 1개, 2솟 3개 → 3솟 1개라는 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위 과정을 이해하고 있다면 단 9개만으로도 3솟까지 확장시킬 수 있다.


바로 1솟 9개를 가지고 3솟을 만드는 것이다.

흥미롭게도 해당 던전에서는 랜덤에게 0솟과 1솟이 드랍되는데 1솟만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소켓 확장 1회에 재료 20% 할인을 받고도 160,000 메소가 소모되는 것 조차 절약하고자 함인데,

조금의 메소를 더 지불하고 보다 빠른 졸업을 원한다면 1솟과 0솟을 모두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둘째로 더 나아가 블랙마켓의 상세 검색을 아래와 같이 활용한다면 더 빠른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3솟 파밍 졸업이 가능하다.




1) 틈틈이 보댐, 크댐을 각각 선택해서 해당 재고가 있는지 확인








2) 틈틈이 열린 소켓 갯수를 1로 검색해서 해당 재고가 있는지 확인




정가가 없기 때문에 본인이 보기에 합당한 가격선이면 구매하면 된다.


허나 여기서 중점적으로 보아야 할 점은 1솟 가격은 낮으면 낮을수록 좋지만

크댐, 보댐의 재고는 단순 가격뿐만 아니라 해당 옵션의 수치 또한 중요하다.




간단하게 파란색은 의미가 없으니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해서 수치작을 돌리면 된다.


다만 한쪽이 보라색이면 주의해야 되는데 한 쪽이 보라색 MAX일 때,

가치가 높지만 수치작을 할 때 고정권이 없으면 MAX든 뭐든 모든 옵션의 수치가 랜덤하게 배열되니 후발주자들에게는 쉬이 추천하는 매물은 아니다.


추천하는 매물은 둘 다 보라색인 보댐 4, 크댐 160 이상으로 본인이 똥손이고, 색깔맞춤에 강박이 있다면 적당한 가격선이면 바로 구매하면 된다.




가장 추천하는 방향성은 최대한 저렴하게 크댐, 보댐 3솟을 만든 뒤, 함선퀘를 통한 그린후드의 증표로 수치작을 돌리는 것인데,

둘 다 보라색인 보댐 4, 크댐 160 이상이 생각보다는 잘뜨면서 또 한편으로는 어지간해서는 안뜨기 때문에 똥손이면 사는게 편하고, 금손이면 수치작 맛만 보자.


여담으로 똥손인 나도 이 정도는 충분히 맛보는걸 추천하며, 초보자 악세사리 또한 맛만 보다가 모두 유효한 수치를 뽑아 냈다.




여기서 명확해야될 점은 둘 다 보라색이여야만 사용가능한 것이 아니다.

보라색 바로 아래인 보댐 3, 크댐 130도 아쉽지만 한쪽이 보라색이라면 충분히 활용가능하다.


위 악세사리는 어차피 1티어 악세사리를 파밍하기 위한 디딤돌에 불구하고, 나중에 재화 플랜트를 위한 부캐로 던전줄 것이니 지금은 구색만 갖추면 된다.




여담으로 구체적인 가격을 명시하지 않는 이유는 나도 시세를 모르고, 내가 임의로 정한다 한들 일개 유저의 바람이 시세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도리어 가격을 정하려드는 세력으로 비춰질 수 있기에 구체적인 가격은 명시하지 않는다.







본론으로 돌아와서 순수 파밍 효율은 게오르크 카이 악세사리가 가장 높으나 현실적으로 추천은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파밍이다.

재화 플랜트를 위해서 또 리드스킬을 위해 관심있던 직업을 키워보면서 메소도 모우고, 악세사리 파밍도 하면서 동시에 블랙마켓을 위와 같은 방법으로 활용한다면

순수 파밍으로 달성한 3주보다 짧거나 혹은 엇비슷한 기간내로 악세사리 졸업을 기대한다.


개인이 얼마나 재화 플랜트를 돌려서 여유로운 재화를 갖고 있고, 재화 플랜트 기간 동안 유용한 악세사리를 얼마나 파밍했으며,

동시에 블랙마켓에 합리적인 재고량에 따라 졸업 기간은 상이하겠지만 현재로써는 가장 합리적인 방식이라고 판단된다.




물론 이 또한 어디까지나 1티어 악세사리 파밍을 위한 디딤돌에 지나지 않치만 이는 자립의 중요한 분기점이다.

이후 악세사리 파밍은 우선 파이어 프리즘 악세사리까지 생각한 뒤, 이후 크리스탈 샤인드 악세사리는 본인 여건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그림 2. 초보자 캐릭터 정보 (2023-01-29)




3주간 파밍을 통해서 그림 1에서 그림 2와 같이 괄목상대한 스팩업을 진행하였다.

물론 후발주자들과 다르게 일부 스팩업이 물밑에서 상당기간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금물이다.




다만 여기서 들어나는 추가적인 팁은 파이어 프리즘 방어구는 구색만 갖추고, 본격적인 옵변작, 수치작, 초월작은 크리스탈 샤인드 방어구를 추천한다.

파이어 프리즘 방어구는 명색의 에픽 장비라서 옵변작과 초월작에 많은 재화가 소모된다.


반면 2단계나 낮은 크리스탈 샤인드 방어구는 엑설런트라서 옵변작과 초월작이 보다 저렴하다.

이는 단지 엑설런트 - 레전더리 - 에픽 단계에서의 높고 낮음일 뿐, 실제적으로 아이템 옵션은 크리스탈 샤인드가 파이어 프리즘보다 상위 방어구이다.




따라서, 최대한 파이어 프리즘 무기 강화에 모든 재화를 투자해서 [모험] 환영의 불멸의 신전 [어려움]과 [카오스] 환영의 그림자 제단[일반] 아이템 점수를 맞추고,

그 동안 길드에 들어가서 기존유저에게 부탁을 하든 기존유저에게 메소를 지불하고 버스를 타든 공제컷에 맞춰서 공팟에 들어가든 본인이 가용한 방법을 통해서

크리스탈 샤인드 방어구 10강을 목표로 하자.


이때는 모아둔 재화를 통해 크리스탈 샤인드 방어구 옵변을 수 차례 돌리고, 가성비가 나빠지는 시점에서 다시 분해해서 재합성하고 또 옵변을 돌리고를

반복하여 부위 별 보댐(장갑은 물저관 혹은 마저관)을 뽑아내자.


이후 함선퀘를 통한 루미나이츠 증표로 수치작을 돌리고, 스팩업간 모아 놓은 빛미지로 초월작을 진행해서 그림 2와 같이 구색을 맞추면 된다.


이런 전차로 게임사도 맛도 없는 파이어 프리즘 따위를 이벤트로 제공할 것이 아니라 블랙 엠퍼러를 뱉을 수 없다면 크리스탈 샤인드라도 제공해야만 한다.

게임사가 조금만 배려해주면 후발주자들의 자립 허들이 현저하게 낮춰지는 구조임에도 불구하고 이를 외면하는 태도에서 이제는 바뀌어야만 한다.







본론으로 돌아와 현재 초보자는 무기 한계돌파 수치도 낮고, 펫도 없고, 집버프도 받지 않은 노버프 상태에서 그림 2와 같은 스펙인데,

위와 엇비슷한 스펙이면 최상위 던전을 제외하고 아이템 점수선 내에 있는 던전 플레이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기대된다.




긴 글을 요약하자면 "부캐 플랜트를 돌리면서 동시에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 3솟을 파밍하고,

이후 모든 재화를 파이어 프리즘 무기 한계돌파에 투자하면서 크리스탈 샤인드 방어구 10강 구색을 맞추자"이다.

그러면 그림 2와 엇비슷한 스팩에 도달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해당글의 목적은 "무조건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만 좋아", "무조건 크리스탈 샤인드 방어구로 전향해"가 아니다.

아무것도 갖춰지지 않은 후발주자들이 보다 적은 재화와 시간을 활용하여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나름 합리적인 방안 중 하나를 제안할 뿐이다.


생각이 있다면 내가 부족한 옵션을 가용가능한 범위 내에서 실시간 60제 네임드 악세사리나 블루 스톤 악세사리에서도 뽑아올 것이다.

더 나아가 여유가 있다면 게오르크 카이와 투 트랙을 돌려서 먼저 완성되는 부위를 선별적으로 사용하며 악세사리 졸업 기간을 단축시킬 것이다.


대부분의 기존유저들도 가장 효율적인 세팅을 위해서 적재적소에 아이템을 상황에 맞춰 끌어다 사용한다.


재화 플랜트를 위해서 혹은 스팩업을 위해서 결국 60제 네임드 악세사리나 블루 스톤 악세사리에도 손을 대게 될 것이고,

어차피 지나갈 그 서순에 있어서 단지 기존유저 관점에서 나름 합리적인 방안을 위와 같이 제안할 뿐이다.







요약

1. 재화 플랜트 없는 무과금 후발주자 악세사리 3솟 추천은 빛나는 흉포의 악세사리다.

2. 보다 빠른 악세사리 졸업을 위해 블랙마켓의 상세 검색을 활용하자.

3. 어차피 자립하려면 재화 플랜트 구축은 필수불가결하니 악세사리 파밍의 효율을 높이는 김에 소규모(3~5)개의 관심 있던 직업을 키워보자.

4. 악세사리를 졸업했다면 가성비 크리스탈 샤인드 10강 옵션작, 수치작, 초월작도 졸업하여 본격적인 1티어 장비 파밍 궤도에 랑데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