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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적어보는 TMI버전 프리스트 스킬, 라펜샤드, 라펜티어 툴팁

대표태그 #직업

일반태그 #프리스트 #스킬 #라펜샤드 #툴팁

2023년 1월 14일 오후 11시 49분 조회: 636 프리스트Lv.91 비숍의하루

수정 내역(안 만들려고 했는데 2023년 1월 18일 오후 8시 42분 추가)

* 주요 내역만 올립니다 *


2023년 1월 14일 첫 업로드 및 내용 추가를 위한 잦은 수정.

2023년 1월 15일 채널 이동 시 파티 버프 버프 초기화 관련 내용 추가, 추가에 따른 스킬 초기화 매커니즘 설명 강조 및 구조 변경.

2023년 1월 16일 새벽 BluleFlower14 님의 제보로 누락된 파티 버프 관련 내용 보강 및 네이린의 공중지원 : 그린 라펜샤드의 크리티컬 힐 관련 내용 추가, 치유라펜 생성조건 추가.

2023년 1월 16일 아침 BluleFlower14 님의 추가 제보로 스플릿 배리어 '쿨타임' -> '지속시간' 오표기 수정, 칸두라 2->3페 내용 일부수정, 리드 스킬 '파워 오브 스트라이커', '소울 커넥션' 스킬이 '버서크 오브 이뮤니티'와 동일하다는 제보 반영.

2023년 1월 18일 최대 레벨 및 최고 레벨의 설명이 반대로되어 있던 점 수정, 리드 스킬의 최대 레벨을 3으로 시트를 제외한 부분에 설명만 수정.(사유 : 리드 스킬 3레벨 달성 시 MAX 표시가 있음)



들어가기 전에!


당신은 아래 글을 보기 전에 아래 문제를 풀어보십시오.


1. 성령의 기운 스킬의 사정 거리와 타격 범위를 구하시오.


2. 심판의 빛 스킬로 적 타격 시 스킬 타격 사정거리와 최대 적 사정거리, 1타 당 타격 대상 수(총 2회)를 구하시오.


3. 아래에 표기된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의 스킬 툴팁을 보고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의 스킬 효과 및 스킬 브레이크 방법을 서술하시오.



4. 3번 문제와 같이 아래에 표기된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의 스킬 툴팁을 보고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의 효과 및 스킬 브레이크 방법을 서술하시오.



5. 프리스트가 홀리 익스플로전을 사용하여 고정된 적 1명이 있는 곳에 장판(신성 잔류 영역)을 펼쳤습니다. 홀리 익스텐션 스킬은 신성 잔류 영역이 펼쳐질 때 영역 내 적에게 대미지를 입힙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헤븐즈 익스플로전 5레벨, 홀리 익스텐션 5레벨 일 때, 홀리 익스텐션이 적 1명에게 몇 초당 몇 대를 맞는지, 최종으로 몇 번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지 서술하시오.




위에 있는 문제 5개를 풀면 여러분은 아래와 같이 쓸 것입니다.



1. 성령의 기운 스킬의 사정 거리와 타격 범위를 구하시오.


여러분의 예상 정답 : 성령의 기운 스킬은 7.5m 이내 적 1명과 주변 1.5m 이내 적에게 맞는 것이다.


2. 심판의 빛 스킬로 적 타격 시 스킬 타격 사정거리와 최대 적 사정거리, 1타 당 타격 대상 수(총 2회)를 구하시오.


여러분의 예상 정답 : 심판의 빛 스킬은 8m 사정거리이며 보기에는 8m 내 적에 생성되는 장판까지 거리가 0.6m 정도의 중심에 생성되고 반경 2m 정도 되니까

8+0.6+1.5... = 일반적인 경우라면 최대 적 사정거리가 약 10m가 되지 않을까? 그리고 1타 당 타격은 8회이다.


3. 아래에 표기된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의 스킬 툴팁을 보고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의 스킬 효과 및 스킬 브레이크 방법을 서술하시오.


여러분의 예상 정답 : 물마댐 증가, HP 증가, 내 체력이 20% 미만일 경우 20초간 초당 내 체력 1.5%씩 깎인다, 그레이브 블루에서는 라펜샤드 효과가 2배이고 매 타격은 15400의 스킬 브레이크 효과를 가진다. (글쓴이 : 그래서 스킬 브레이크 효과는 어떻게 일으키는 건데?, 여러분 : 아무 공격으로 때리면 될 거예요!) 


4. 3번 문제와 같이 아래에 표기된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의 스킬 툴팁을 보고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의 효과 및 스킬 브레이크 방법을 서술하시오.


여러분의 예상 정답 : 심판의 빛 스킬로 적을 타격하거나 활력(버프)을 받은 상태에서 공격 시 지정 확률로 적에게 라펜샤드가 발동되어 대미지를 입힌다, 터미너스 엔즈에서 라펜샤드 공격 대미지 효과에 2배의 대미지를 입히며, (앞의 문장에 따라서)심판의 빛 스킬로 적을 타격하거나 활력 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아무 공격이나 하면 이슈라의 스킬 브레이크를 할 때 매 타격은 15400의 스킬 브레이크 효과를 갖는다.


5. 프리스트가 홀리 익스플로전을 사용하여 고정된 적 1명이 있는 곳에 장판(신성 잔류 영역)을 펼쳤습니다. 홀리 익스텐션 스킬은 신성 잔류 영역이 펼쳐질 때 영역 내 적에게 대미지를 입힙니다. 아래 사진과 같이 헤븐즈 익스플로전 5레벨, 홀리 익스텐션 5레벨 일 때, 홀리 익스텐션이 적 1명에게 몇 초당 몇 대를 맞는지, 최종으로 몇 번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지 서술하시오.


여러분의 예상 정답 : 몇 초마다 맞는지는 모르겠고, 적에게 1대를 맞출 것 같아 보이니 대충 0.5초 당 2대 맞는다고 가정 했을 때, 홀리 익스플로전 스킬의 신성 에너지 잔류 시간이 20초에 홀리 익스텐션 10초 추가이니 30초 정도 유지가 되니 적 1대는 최대 60대를 맞는 게 아닐까...! (마음 속 한 켠에는 홀리 익스플로전 장판 유지 시간보다 딜이 일찍 끊기는 거 같은 느낌이 마음 속 한 켠에 남아있다)



.


.


.


여러분이 위의 답안처럼 해석하셨다면 툴팁이나 간단한 실험을 하면서 제대로 툴팁을 해석 하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여러분이 말한 모든 방법이 안타깝게도 실제 결과물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위 5개의 문제를 풀면서 툴팁에 대한 내용만으로는 문제를 정확히 풀 수가 없다는 것을 느끼셨을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유저들과 운영진이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스킬 툴팁 설명 방식을 바꾸는 것을 제안합니다.


스킬 툴팁 설명 방식을 바꾸면, 여러분이 고전하고 있는 각종 스킬 버그들을 스킬 툴팁과 실제 결과를 비교하여 버그의 원인을 현재보다 빠르게 잡을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나 많이 숨겨진 스킬 정보, 위에 언급한 문제를 푸는 데 답답하신 경험을 하셨다면 스킬에 있는 필요한 정보가 간결하게, 그리고 생략 없이 모두 담겨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낀 것입니다.






그래서 저는 프리스트 직업군이 사용 가능한 가능한 모든 스킬 툴팁에 빠진 내용을 찾아서 최대한 보강하였고, 이 글을 바탕으로 오탈자나 스펙과 실제가 맞지 않은 스킬 오류를 바로잡을 데이터를 확보했습니다.


앞으로는 GM이나 개발자, 유저가 빠른 속도로 툴팁과 실제 결과를 비교하여 스킬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툴팁을 작성할 수 있도록, 마스터 스킬 시기에 도입한 간결한 표기 방법에 시전 거리, 대상 수, 대상 효과를 받는 시간을 정확하게 표기하는 툴팁 재작성을 해 줬으면 좋겠습니다.





귀찮은 사람을 위한 글쓴이가 꼭 알리고 싶은 것!

(메이플스토리2를 운영진을 제외한 모든 귀찮은 사람은 이것만 보고 가셔도 됩니다)


· 성역 스킬은 칸 수에 따라 회복 및 공격 대상이 1:1로 정해집니다. (시전자 본인 우선 회복)


· '성령의 기운' 스킬은 공격 범위가 정말 괴상합니다. 2중 시전거리 범위에 일부 사정거리에서는 확률적으로 대미지가 들어가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홀리 익스텐션의 지속 시간은 헤븐즈 익스플로전 스킬의 '신의 권능' 효과가 30초(20초 + 10초)인 것과 다르게 25초 입니다.


· 그레이터 힐의 '신성 대미지 증가' 효과는 패시브 효과입니다. (GM코니 님이 답변 해 주신 내용입니다)


· RGB라펜샤드 중, 블루 라펜샤드와 그린 라펜샤드는 유저들이 해석하는 것과는 다르게, 그냥 아무 수단을 사용하여 스킬 브레이크를 벗기면 됩니다.

[둔기로 이슈라 스킬 브레이크를 하는 영상 - 터미너스 엔즈] [둔기로 이슈라 스킬 브레이크를 하는 영상 - 블랙샤드 체임버]

이 글을 반박하기 위한 글은 해당 글의 글쓴이를 만날 수 없어서, 메이플스토리2 메인 화면에 있는 메2정보통 글에 있는 글에서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 ★(매우 중요) 블루 라펜샤드와 그린 라펜샤드는 내부 쿨타임이 있으며, 특정 상황이나 채널 이동, 인스턴스 맵 진입, 집 진입내부 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상세 로직은 하단에 자세히 서술한 부분을 꼭 봐주세요. 


· ★(매우 중요) 다른 사람이 받은 버프 중 일부 버프는 특정 상황이나 채널 이동, 인스턴스 맵 진입, 집 진입 시 남아있는 버프가 완전히 사라집니다. 사라지는 버프는 아래와 같습니다. 


[다른 사람이 부여한 이후 채널 이동 시 사라지는 버프]

· 홀리 심볼의 정화의 기운이 남아있어 홀리 심볼의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없는 디버프를 제외한 모든 프리스트 파티 버프 스킬.

· 네이린의 공중지원 : 그린 라펜샤드

· 소울 바인더 직업군의 스플릿 배리어 (지속시간 4초)

· 레인저 직업군의 강화된 샤프 아이즈 (이 스킬은 샤프 아이즈 버프를 받으면 사라집니다)

· 헤비거너 직업군의 메디컬 킷


[다른사람이 부여하여 받은 버프이나, 채널 이동 시에도 사라지지 않는 버프]

· 프리스트 직업군의 홀리 심볼 중 홀리 심볼의 정화의 기운이 남아있어 홀리 심볼의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없는 디버프

· 나이트 직업군의 전사의 함성

· 소울 바인더 직업군의 소울 스퀘어

· 레인저 직업군의 샤프 아이즈 (이 스킬은 강화된 샤프 아이즈 버프를 받으면 사라집니다)

· 레인저 직업군의 이글 스쿼드

· 위자드 직업군의 집중의 마법진

· 룬 블레이더 직업군의 룬 스퀘어



· 블루 라펜샤드는 직업군마다 쿨타임이 다른 게 있지만, 프리스트 기준으로만 봤을 때 '파멸의 날개 : 블루 라펜샤드'는 선행 쿨타임 1분, 쿨타임 2분 40초짜리 쓰레기 라펜샤드이므로 이 라펜샤드는 가급적이면 사용할 일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 네이린 라펜샤드는 내 것을 먹으면 버프가 다른 맵에서도 유지되지만, 다른 사람의 것을 뺏어먹은 버프는 채널 이동 등의 이유로 블루 또는 그린 라펜샤드가 초기화될 때, 다른 사람의 것을 먹어서 획득한 버프가 즉시 사라집니다.


· 다른 사람에게는 죄송하지만, 이 글로 인해 미뤄왔던 오탈자나 오류 수정을 한 번 더 해야겠습니다. 패치에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글쓴이는 소울 바인더 직업군의 조속한 리밸런싱 패치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래의 엑셀 문서를 보기 위해 앞에 적어두는 말들


스킬 툴팁 관련


1. 이 글은 인 게임에서 내용이 빠져있는 부분을 보강하거나 명확한 정보를 볼 수 있도록 툴팁을 전면 개편해 달라는 목적으로 만들었습니다.

   (원래는 프리스트 공략글에 넣을 자료 중 하나로, 프리스트 스킬 툴팁 내용을 채우기 위해 내용에 적혀 있지 않은 부족한 부분을 채우기 위해 작성하기 시작했지만, 생각보다 숨겨진 내용을 찾는 작업이 많아져 이 자료를 제작하는 의미가 확장되었습니다)

└ 만약, 개발진이 스킬 툴팁을 유지보수하기 쉽게 개선하고자 한다면

 · 사정거리

 · 해당 대미지(나 행동)이 몇 초에 작동하는지 (공격속도 100% 기준)

 · 공격 범위

 · 타격 대상(또는 적용 대상), 특정 대상이 우선 포함되는 지 여부

 · 타격 시점마다의 대미지 타수 (예 : 기간틱 레이저는 1타 즉시 A% 대미지, 0.1초 후 2타 A% 대미지)

 · 타격 시간 간격(여러 타격으로 나누어 진 경우)

 · 타격되는 대미지 적용 공식(마법 대미지, 마법 공격력, 속성 공격, 무속성 공격 등)

   을 반드시 표기하여 과거보다 깔끔하고 명확한 툴팁을 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것이 최초의 전직 업데이트로 인해 발생된 각종 버그 수습 중 후속작업 중단으로 인해 발생된 리밸런싱 작업을 만들어 낸 근본 원인이라 생각되며, 필자는 더 이상 남아있는 리밸런싱 작업(소울 바인더 직업군 리밸런싱)을 제외한 추가 리밸런싱 작업으로 개발 인력이 낭비되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2. 아래 설명 중 모든 설명은 프리스트 직업군 캐릭터가 기준으로 설명하며, 타 직업군이 보유할 경우 속성이나 대미지 공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3. 아래 설명 중 공격 시간은 공격속도 100% 기준이며, 캐릭터의 공격속도가 빠를수록 더 짧은 공격 타이밍을 가질 수 있는 스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스킬에 해당되며, 어떤 스킬이 공격속도에 영향을 가는지는 따로 조사를 하지 않았습니다)


4. 아래에 설명된 초 단위는 60fps 단위로 녹화된 영상을 1프레임마다 보정된 값으로, 0.05초 단위로 표기하였으며 서버 지연 시간을 고려하지 않은 임의의 값이기 때문에 이 글에 표기된 수치보다 빠르거나 느린 속도로 공격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라펜샤드 관련


5. 아래 설명 중 블루 라펜샤드와 그린 라펜샤드의 선행 쿨타임, 쿨타임은 직접 스킬을 사용하여 얻어낸 결과의 추정치이며,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6. 블루 라펜샤드는 각 직업의 블루 라펜샤드의 선행 쿨타임이나 쿨타임이 프리스트 직업군의 블루 라펜샤드와 다른 것이 있을 수 있으니 타 직업군의 블루 라펜샤드 쿨타임은 직접 해당 직업의 캐릭터로 블루 라펜샤드의 쿨타임을 조사하거나, 구글 검색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사실, 누군가가 이미 옛날에 자료를 다 만들어 놓은 것이 있습니다]


7.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 아이템을 장착한 상태에서 이슈라의 스킬 브레이크 보호막을 공격하거나 렌듀비앙 또는 블루 라펜타의 스킬 보호막을 공격하면 생기는 각각의 라펜샤드 공격 이펙트가 있는 스킬 브레이크 효과의 쿨타임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대략적으로 약 0.5초의 개별 쿨타임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다른 사람이 자세히 조사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주 :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의 쿨타임은 몬스터 당 적용되며, 라펜샤드 공격이 들어간 이후로 20초~21초 입니다)


8. 블루 라펜샤드의 쿨타임은 시전자에게 돌아가거나 개별 몬스터 단위로 돌아갑니다. 엑셀 시트 특성 상 쿨타임 적용 단위는 표기하지는 않겠습니다.

   (단, 네이린의 공중지원 : 그린 라펜샤드의 쿨타임은 시전자 적용입니다)

└ 블루 라펜샤드의 쿨타임이 시전자 적용으로 돌아가는 경우.

· 핑크빈의 장난

· 비에른의 검기

· 분노 증폭

· 멸망의 마법

· 파멸의 날개


└ 블루 라펜샤드의 쿨타임이 몬스터 당 적용으로 돌아가는 경우.

· 에르다의 한기

· 영주의 원한 (※ 해당 라펜샤드는 쿨타임 자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음 ※)

· 공간 균열

· 에이론 다이트


9. 블루 라펜샤드와 그린 라펜샤드의 쿨타임은 채널 이동을 할 때마다 선행 쿨타임과 쿨타임이 초기화되며, 사망을 하거나 부활, 맵 이동 시에는 이전 맵에 있던 선행 쿨타임과 쿨타임을 그대로 따릅니다.


* 아래 설명에서 공방 : 염색공방, 성형외과, 뷰티살롱을 말한 것이며, 화면 오른쪽 아래 생활의 서브 카테고리로 진입하거나 뷰티 스트리트 맵에서 진입할 수 있음 *


[채널 이동으로 간주하는 경우]

- 일반 맵에서 내 집이나 다른 사람의 집으로 가는 경우

  (주 : 유저의 집은 1채널이 살아 있어야 진입이 가능하지만, 1채널에서 내 집을 들어가는 경우, 또는 그 반대 경우에도 채널 이동으로 간주합니다)

- 일반 맵에서 인스턴스 던전(이나 로비)로 들어가는 경우

  (주 : 인스턴스 던전은 1채널이 살아 있어야 진입이 가능하지만, 1채널에서 인스턴스 던전이라 던전 로비로 들어가는 경우, 또는 그 반대 경우에도 채널 이동으로 간주합니다)

- 뷰티 스트리트에서 포털을 통해 공방으로 가는 경우 (현재 이 경우는 조사가 필요함)

- 인스턴스 던전 클리어 이후 집, 공방, 필드 맵으로 이동한 경우

- 생활 > 공방을 통하여 입장 후 나온 경우


[채널 이동으로 간주하지 않는 경우]

- 일반 맵에서 옆 맵으로 이동

- 던전 로비에서 던전으로 진입하거나 그 역방향으로 진입

- 던전 내 맵에서 연결된 다른 던전 내 맵으로 이동 (예 : 달려달려 서킷 맵 -> 쓱싹쓱싹 아틀리에 맵으로 이동)

- 공방 종류의 맵 끼리의 이동 (예 : 염색공방 -> 성형외과)

- 뷰티 스트리트에서 포털을 통해 공방으로 갔다가 뷰티 스트리트로 나오기 (현재 이 경우는 조사가 필요함)

- 비석에 깔려 다른 사람이나 펫에 의해 부활

- 비석이나 강철 비석에 깔려 안전 부활이나 제자리 부활 쿠폰을 사용


10. '네이린의 공중지원 : 그린 라펜샤드'의 효과인 '네이린의 보급' 효과는 위에 언급한 채널 이동을 통해 라펜샤드의 쿨타임이 초기화 되는 경우, 아래 두 경우로 나뉘어 효과가 즉시 사라질 수 있습니다.

- 내가 소환한 '네이린의 보급'을 내가 먹은 경우 : 채널 이동 시 라펜샤드 쿨타임이 초기화되어도 '네이린의 보급' 효과가 사라지지 않음.

- 다른 사람이 소환한 '네이린의 보급'을 내가 먹은 경우 : 채널 이동 시 라펜샤드 쿨타임이 초기화되면서 '네이린의 보급' 효과 즉시 사라짐.  




회복 관련


11. 프리스트의 모든 회복 스킬은 마법 공격력에 따라 회복량이 결정됩니다.

   (마법 대미지와 각종 속성 대미지는 회복량을 결정짓지 않습니다)


12. 프리스트의 모든 회복 스킬과 라펜티어, 네이린의 공중보급 : 그린 라펜샤드의 회복 효과는 크리티컬 명중의 수치에 따라 크리티컬 힐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 힐량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은 글쓴이는 잘 모르며, 크리티컬 명중이 높으면 높을수록 스킬 또는 라펜티어 사용을 통한 크리티컬 힐이 발동될 확률이 많이 높아집니다.


13. 12번에 언급한 방법으로 대부분의 회복 수단은 크리티컬 힐 효과를 받을 수 있지만, 고정 수치로 된 일부 회복 효과는 크리티컬 힐이 들어가지 않으며, 고정된 힐량이 들어옵니다.

    · 신호탄 : 그린후드 자경단 지원요청

    · 신호탄 : 트라이아 근위대 지원요청 (확인 필요)


14. 무슨 이유인지는 모르지만, '치유 오오라 라펜티어' 라펜티어를 이용한 회복은 간혹 회복이 안 될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대부분 장판을 설치할 수 없는 곳에 효과가 발동되지 않습니다.


[추가 : Blueflower14 님의 제보에 따른 특정 상황에서 회복이 안 되는 예시. 내용 일부 확인하여 보강]

· 호루스 발판이 올라가는 도중(이동 발판 위에서 발동)

· 티마이온이나 칸두라 발판

 (터미너스 엔즈의 보스 방에 있는 필드는 치유 오오라 라펜티어 회복 효과를 받음)

· 바르칸트 1페->2페, 2페->3페 통로, 칸두라 1페->2페(특정 장치에 의해 생성되는 발판)

· 칸두라 2페->3페 끝 부분에 있는 유리바닥, 터미너스 엔즈 맵의 일부 큐브, 각종 반 블록 건설자재, 스카이 포트리스 건설 자재 등 헤븐즈 익스플로전 장판과 같은 지면이 있어야 장판이 설치가 되는 스킬들의 장판을 설치할 수 없는 큐브.

(단, 위에 언급한 종류의 큐브는 바로 밑 칸(1.5m)에 장판을 설치할 수 있는 블록이 있으면 해당 밑 블록에 장판을 설치할 수 있으며, 치유 오오라의 라펜티어 회복 효과 받음)




엑셀 표 내 표기 관련


15. 아래에 서술되는 모든 툴팁은 실제 인게임 메이플스토리2에서 보실 수 있는 툴팁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작성하였습니다.


16. 아래에 서술되는 글자 색상 중, 민트색 글자는 글쓴이가 임의로 추가한 설명이며 실제 게임 내 툴팁에는 작성되어 있지 않지만 실제로 작동하는 내용을 담았습니다.


17. 아래에 서술되는 글자 색상 중, 빨간색 글자는 실제로 작동하는 결과와 달라서 추후 내용을 수정하거나 내용을 제거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18. 아레에 서술되는 글자 색상 중, 획득 위치를 제외한 부분에 위에 언급된 14, 15번째 내용을 제외한 대부분의 나머지 내용은 실제 게임 내 툴팁에 그대로 적혀 있습니다.

     (라펜샤드의 쿨타임, 선행 쿨타임, 획득 위치 등 제외)


19. 셀 배경이 연홍색인 부분은 정확히 확인하지 못한 부분으로, 정확한 값을 알고 싶다면 운영진에게 정확한 값을 보여지도록 업데이트 해 달라고 기우제를 지내거나 직접 실험을 통해 해당 값을 알아가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20. 엑셀 시트에 표기된 용어는 다음과 같은 의미로 작성하였습니다.


[시간 관련]

- 스킬 시전 시간 : 선딜레이+스킬 발동 시간 + 후딜레이 구성으로 묶여있거나 시전자의 스킬 모션이 끝나 스탠딩 상태가 되는 시점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 선딜레이 : 스킬 시전을 시작하면서 첫 번째 스킬 타격이나 효과가 발동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 후딜레이 : 스킬 시전을 하면서 끝의 스킬 타격이나 효과가 발동되기 시작하여 스탠딩 상태가 되기까지의 시간입니다. 일부 버프형 스킬은 스킬 지속이 끝나고 사라지는 시간을 표기해 두었습니다. 콤팩트 키를 이용한 경우, 스탠딩 상태가 되기까지 후딜레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연속 동작시간(초) : 스킬 키를 꾹 누른 상태에서 한 스킬이 연속으로 발동하여 다음 스킬의 시작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합니다.

- 선행 쿨타임(초) : 스킬 취득 후 스킬을 사용하기 위해 기다려야 하는 시간입니다. 일부 블루 라펜샤드에만 적용되어 있으며, 쿨타임과는 별도의 대기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라펜샤드의 툴팁에는 선행 쿨타임이 표기되어 있지 않아 추정 쿨타임을 삽입해 두었습니다.

- 쿨타임(초) : 스킬을 다음 번에 사용하는 데 필요한 시간입니다. 쿨타임이나 스킬 사용 불가 상태 중에 스킬을 사용하려고 하면 라펜샤드의 툴팁에는 쿨타임이 표기되어 있지 않아 추정 쿨타임을 삽입해 두었습니다.


[레벨 관련]

- 최저 레벨(LOWEST LEVEL) : 게임 내에서 유저들이 취득하실 수 있는 최저 레벨입니다. 일부 스킬은 기본 스킬로 지정됨에 따라 최저 레벨이 1이며, 최저 레벨이 1인 스킬 포인트는 스킬 포인트를 0으로 취급하며, 최저 레벨보다 아래 레벨(레벨 0)으로 낮출 수 없습니다. 라펜샤드는 업그레이드만 가능하지만, 0레벨 상태 유지가 가능하므로 라펜샤드의 최저 레벨은 0 입니다.

- 최대 레벨(MAX LEVEL) : 게임 내 스킬 업그레이드 수단(스킬 포인트, 합성 등)으로 올릴 수 있는 최대 업그레이드 가능 레벨입니다. 스킬 업그레이드 수단으로만 최대한 도달할 수 있는 스킬 레벨 달성 시 MAX 표시가 됩니다.  (추후 추가 예정)(리드 스킬은 3레벨 달성 시 MAX 표시가 등장합니다. 조만간 수정하겠습니다.)

- 최고 레벨(HIGHEST LEVEL) : 게임 내 스킬 포인트나 업그레이드 수단, 초월 옵션 등 기타 다른 방법으로 레벨을 추가로 올릴 수 있는 경우, 최고 레벨이 최대 레벨보다 높습니다. 스킬 최대 레벨보다 높은 스킬 레벨 상태인 경우, 레벨 옆에 MAX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타격 관련]

- 타격 횟수(1명 1회) : 스킬 공격의 한 단위를 하나의 적이 맞는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지속형 공격의 경우, 1틱을 기준으로 합니다.

- 유효 타격 횟수(1명 1회) : 타격 횟수(1명 1회) 중에서 공격 시 발동 조건을 일으키는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 타격 횟수 (전체 1회) : 스킬 공격의 한 단위를 가장 많은 적이 맞는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 유효 타격 횟수(전체 1회) : 타격 횟수(전체 1회) 중에서 공격 시 발동 조건을 일으키는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 타격 횟수(1명 최대) : 스킬 공격의 1회 전체를 하나의 적이 맞는 최대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지속형 공격의 경우 최대한 맞을 수 있는 타격 횟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 유효 타격 횟수(1명 최대) : 타격 횟수(1명 최대) 중에서 공격 시 발동 조건을 일으키는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 타격 횟수(전체 최대) : 스킬 공격의 1회 전체를 최대한 많은 적이 맞는 최대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지속형 공격의 경우 최대한 맞을 수 있는 타격 횟수를 기준으로 합니다.

- 유효 타격 횟수(전체 최대) : 타격 횟수(전체 최대) 중에서 공격 시 발동 조건을 일으키는 타격 횟수를 말합니다.

- 전투 상태 전환 : 스킬 발동 시 '전투 상태'로 전환(화면 중앙 아래 하얀색 직업 마크가 빨갛게 변경)되는 스킬을 말합니다. 전투 상태는 스킬 시전 시작 후, 다른 적에게 유효 타격으로 대미지를 입었을 경우, 추락 등의 이유로 대미지를 입었을 경우 5초 후에 '전투 상태'가 해제됩니다. '전투 상태'가 지속되는 동안 일부 기능(공방 이동, 옷걸이에 저장된 아이템 교체, 스킬 포인트 재지정 등)이 제약됩니다.


21. 이 글에서 언급되는 엑셀 시트의 내용은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리드 스킬 관련


22. 리드 스킬은 시간 관계 상 조사를 생략합니다.


23. 리드 스킬 아이콘 중, 스킬 '블레스 오브 프로텍션'은 글쓴이가 프리스트 1캐릭터만 보유하고 있는 특성에 따라 스킬 아이콘 이미지 표기를 하지 않습니다.


24. 리드 스킬 중, 스킬 '버서크 이뮤니티', '파워 오브 스트라이커', '소울 커넥션'은 이동 중이나 점프 중에 언제든지 이동하면서 사용이 가능한 스킬이지만, 스킬 시전 중이거나 공격 중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25. 리드 스킬의 특성에 따라 편의 상 특정 직업군의 캐릭터가 장착 중인 무기의 습득 단계 조건을 레벨 별로 표기해 두었습니다.


26. 이 글을 쓰는 현재(2023년 1월 14일)에는 리드스킬이 3레벨까지 획득이 가능한 상태이며, 편의 상 5레벨이 열렸을 경우까지 가정하여 5레벨 효과까지 표기합니다.




스킬 브레이크 관련


27. 스킬 브레이크에 있는 내용들은 조사를 하다 말아서 설명을 대충 적어놨습니다. 정확한 설명을 확보하고 싶으면 이 글을 보는 사람이 직접 조사를 해야 합니다.


28. 스킬 브레이크의 툴팁은 아래 사진처럼 스킬 브레이크 시전 중에 나타나는 스킬 브레이크 보호막의 HP바의 왼쪽 아래에 있는 스킬 아이콘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9. 스킬 브레이크 시 보호막을 향한 일반 공격과 각종 디버프가 적용됩니다. 단, 아이 오브 라펜타에서의 라펜샤드 효과 공격이 아닌 모든 타격(유효 대미지가 아니여도 상관 없음)은 대미지가 1이 들어갑니다.


30. 라펜샤드의 스킬 브레이크 효과는 해당 라펜샤드가 가진 이펙트가 발동되며 보호막에 대미지를 입힙니다. 단, 라펜샤드 스킬 브레이크 효과는 유효 타격(예외적으로 시간의 검은 1타만 발동)에만 효과가 발생합니다.


31. 유페리아의 스킬 브레이크 보호막의 시간의 검이 다른 사람과 동시에 여러 개의 시간의 검 타격을 입히면 스킬 브레이크 효과가 모두 나타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이 글을 보시는 운영진이라면, 바쁘시더라도 아래 항목은 꼭 고쳐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전 패치를 통해 고쳐진 내용도 같이 표시합니다)


· '검은 형체의 에너지 : 레드 라펜샤드'의 스킬 사정거리(9m)와 이펙트 거리(10.5m)가 다릅니다. (2022년 11월 패치로 해결)


· '시간의 검 : 레드 라펜샤드',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의 두 문단의 설명을 분리하고, 스킬 브레이크에 대한 설명을 분리 표기해 주십시오.


· '시간의 검 : 레드 라펜샤드', '공간 균열 : 블루 라펜샤드',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의 2배 효과를 구체적으로 수정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페리아의 가호 : 그린 라펜샤드의' 2배 효과에 체력 1.5% 감소 디버프가 해당이 되지 않고, 각 라펜샤드의 툴팁에 서술된 지역에서 스킬 브레이크 2배 효과 등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시간의 검 : 레드 라펜샤드'의 표기 범위(1.5m)와 실제 측정 범위(2.6m)가 다릅니다. 툴팁에 적힌 수치를 다시 한 번 확인하여 실제와 다르면 툴팁에 적힌 수치값을 변경해 주십시오.


· 라펜티어 '최신형 부비 트랩'의 "1.5m 내로 적이 접근하면 폭발하여" 부분이 실제 확인 결과 반경 0.75m 거리 이내에 적이 접근할 경우 부비 트랩이 터지는 것으로 확인했으며, "반경 1.5m 내 적 5명에게 1650%의 대미지를 입힌다."에 설명된 공격 범위의 절반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번 스킬 조사를 하면서 저는 이 트랩을 레이더 센서를 안 좋은 것으로 바꿔치기한 "유명 군수업체가 만든 방산비리 바보 지뢰"라 부르기로 했습니다. 폭발 반경 범위를 생각하여 표기와 인식 범위를 반경 1.5m로 변경 및 표기 변경을 해 주십시오.


· 각종 '신호탄 : 세력 지원요청' 폭죽의 지원 요청 시작 시간이 표기와 다르게 발사되는 것 같습니다. 지원요청 발동 시작 시간을 확인하여 지원요청 시작 시간을 수정하거나 지원요청 시작 시간을 통일해 주십시오.


· 라펜티어 '신호탄 : 다크윈드 지원요청'의 지원으로 5회 맞으면 생기는 4분동안 받는 대미지 5% 증가 효과를 받기 위한 스택 디버프인 '신호탄 : 다크윈드 지원요청'의 툴팁 설명에 부자연스러운 표현이 있습니다. 중복된 문구에 작은 따옴표를 붙이거나 삭제를 요청합니다.






무지성 엑셀 데이터 붙이기

[엑셀 시트 링크]

(위에 있는 링크로 들어가는 경우, 메이플스토리 폰트를 지원하지 않아 아래 사진의 표기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 엑셀 시트는 한컴오피스 NEO 한셀을 이용하여 작성하였으므로, 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에서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다 깔끔한 표로 다듬어서 보실 분은 별도의 행 높이 지정 작업과 이미지 보정 작업을 추가로 하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스터 스킬 업데이트에 사용한 개선된 표기 방식과 상세한 설명을 합친 개선된 스킬 툴팁도 보여주고 싶지만 시간 상 생략하겠습니다.

누가 이 엑셀 시트의 자료를 활용해서 개선된 스킬 툴팁의 결과를 보여 주면 메이플스토리2 운영진이 프리스트에 한해서 스킬 툴팁을 전면 교체 해 줄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버그도 손쉽게 발견할 확률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밑에 있는 자료들을 읽으면서 민트색 글씨가 안 보이는 것은 의도적인 것으로,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아래 이미지 자료를 선명하게 보려면 웹 페이지 확대를 해서 봐 주세요.

확대가 안 되는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아쉽지만 엑셀 온라인 시트로 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