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직업밸런스] 이계의 놀이터[어려움]으로 알아보는 직업밸런스 현황

2021년 7월 22일 오전 1시 58분 조회: 1137 프리스트Lv.89 박예라
본 글의 목적은 현재 1티어 던전인 이계의 놀이터[어려움]을 통해 직업간 밸런스가 얼마나 무너졌는지 딜미터기로 확인하는 것이다.


여담으로 직업간 밸런스 문제는 2020년간 5차례의 패치노트를 통해 수치놀음만하여 결국 현재의 상태로 방치되었다. 




- (2020-08-13) [게임 이용] 수치 인플레이션을 기반한 게임 구조상 다양한 불균형 문제




하지만, 유저들은 현재를 살아야했고, 언제나 그렇듯이 답을 찾았다.


기존의 올딜러메타를 벗어나 강력한 단일 직업을 중심으로 캐리를 받는 기형적 구조의 파티(이하 현메타)를 운용하여 무너진 직업간 밸런스를 보완하였다.


더 나아가 게임사는 직업밸런스(이하 모두 DPM 관점)에 관련된 4가지의 주요 요인을 모두 망가트리고, 방치하였다.



1. 한계돌파를 통한 수치 인플레이션

2. 직업 별 특화 별 DPM 및 유틸 불균형

3. 던전 난이도를 보스 패턴에 따른 파티 협동 플레이의 극복이 아닌 단순 보스 HP로 조절

4. 10인에서 축소된 카오스 [어려움] 6인 던전 파티구성인원



결과적으로 4가지 주요 요인들이 서로 부의 시너지를 만들면서 개나리 진달래 꽃따라간 직업간 밸런스가 야기되었다.







그림 1.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카오스 던전



본론으로 돌아와 개떡같고 찰떡같은 직업간 밸런스를 방치한 상태에서 그림 1과 같이 2021년 2월 18일 패치노트를 통해 이계의 놀이터[어려움]가 업데이트 되었고,


기존의 핑크빈과 블랙빈을 단순히 덧붙인 던전이라 게임의 제1의 목적인 재미도 없고, 제2의 목적인 매리트도 없기에 **의 전당급으로 버려진 던전이다.




이계의 놀이터[어려움]은 상술한 직업밸런스에 관련된 4가지의 주요 요인이 모두 망가진 상태를 가감없이 보여주는 던전임으로


2021년 2월 18일부터 이계의 놀이터[어려움]으로 알아보는 직업밸런스 현황 측정이 시작되었고, 그 조건은 아래와 같다.



- 시행던전: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 시행기간: 2021년 2월 18일 ~ 2021년 6월 28일 (131일)

- 시행파티: 무작위 공팟

- 시행횟수: 100회 클리어 (표본 600개)

- 시행직업: 2개 (하이 프리스트, 미스틱 소울바인더)

- 시행조건: 아리엘의 날개 + 피로스파드 뱃지 + 저주의 자쿰인 상태의 하이 프리스트(회복 특화), 미스틱 소울 바인더(결속 특화) 







그림 2.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15분 총대미지 (Y축 단위: 10억, 1억 단위 버림)




그림 2는 이계의 놀이터[어려움]의 무작위 공팟 100회 클리어간 600개 표본의 딜량을 기준으로 내림차순한 그래프이며,


파티 별 클리어 타임이 다르기에 15분총댐으로 환산하였다.




다만, 100회 클리어간 무작위 공팟임으로 모든 파티원과 파티원의 스펙이 동일하지 않고, 점차 파티원들 스펙이 역설적으로 다소 하향평준화 됨을 밝힌다.


이는 시간에 따라 해당 던전을 파밍하는 유저층이 점점 줄어들고, 기존유저들의 부캐릭터나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의 해당 파티 진입이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 최대 15분총댐(직업, 딜미터기 비중): 4조 9600억 (세인츠 나이트, 27%)

- 최소 15분총댐(직업, 딜미터기 비중): 980억 (미스틱 소울바인더, 1%)



상술한 단일 직업을 중심으로한 캐리의 핵심 직업은 세인츠 나이트였으며,


위 직업을 서포트하는 미스틱 소울바인더는 딜미터기 비중과 무관한 결속특화 미스틱 소울바인더였다.


결속특화 미스틱 소울바인더는 가장 낮은 스펙으로도 유틸성 하나만으로 해당 던전에 입성이 가능한 구조임으로 예상 범위 내 결과값이다.







이 글의 핵심은 그림 2 내에서 직업 별 개형이다.


그림 2를 기준으로 좌측 상단에 위치할수록 높은 DPM을 보유한 직업이고, 우측 하단에 위치할수록 낮은 DPM을 보유한 직업이다.




파티원의 스펙을 일정수준이상(모든 직업 한계돌파 *90 이상)으로만 받고 진행했으면 직업별 및 동직업간 구체적인 편차도 계산할 수 있었을테지만,


무작위 공팟으로밖에 진행할 여견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본 글에서는 단순히 직업 별 개형만 보도록하자.







그림 3.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직업 표본 분포표




그림 3은 이계의 놀이터[어려움]의 무작위 공팟 100회 클리어간 직업 표본 분포를 내림차순한 표이다.


현 메타의 파티 구성의 핵심 직업은 세인츠 나이트 + 미스틱 소울바인더 + 하이 프리스트이다.


쉽게 말하자면 미스틱 소울바인더+하이 프리스트가 강력한 서포터로 빠지고, 세인츠 나이트를 주축으로하는 나머지 3명의 딜러들이 총 7.2조의 딜을 넣는 방식이다.




흥미로운 점은 100회의 클리어간 하이 프리스트는 중복없는 딱 100개의 표본만 있는 반면


세인츠 나이트와 미스틱 소울바인더는 중복되어 파티를 운용했다는 점이다. 자세한 내용은 직업별 그래프에서 알아보자.




더 나아가 생각외로 얼티밋 스트라이커와 쉐도우 어쎄신의 비중이 높고, 매지컬 위자드는 비중이 가장 낮았다는 점이다.


표본의 수가 충분히 많지는 않지만 원딜러이면서도 과거 딜러의 대명사로 불리던 넥슨의 딸이 가장 낮은 비중을 보였다는 점은 무슨 의미일까?







그림 4. 세인츠 나이트의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15분 총대미지 (Y축 단위: 10억, 1억 단위 버림)




그림 4는 600개의 표본중에서 세인츠 나이트만 필터링한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15분 총대미지 그래프이다.


위 그래프의 개형은 전반적으로 400위 이내에 전방위에 걸쳐 표본이 존재하며, 더 나아가 100위 이내에 다수의 표본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특히 최상위(기준 15분총댐 4조 이상) 부근에서 기울기가 기존 개형과 다를만큼 최고의 포퍼먼스를 보여주는 표본이 다수 측정되었다.


여담으로 다다익선에 가장 적합한 직업임에 자명하다.




이와 유사한 개형은 샤프 레인저하이퍼 헤비거너가 있으며, 세인츠 나이트보다 표본의 수가 보다 적고, 최상위 표본도 적다.


다만, 샤프 레인저는 400위 이내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는 반면, 하이퍼 헤비거너는 200위 이내에 집중되어 있는 분포를 보였다.




여담으로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이 직업을 찾는 중이고, 딜러 속성이 강하다면 현재로써는 이 직업들 중에서 선택하길 추천한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DPM관점에서의 추천이며, 직업별 운용 스타일과 재미는 별개이니 모든 직업을 직접 경험하여 최종적으로 직업을 선턱하길 바란다.







그림 5. 얼티밋 스트라이커의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15분 총대미지 (Y축 단위: 10억, 1억 단위 버림)




그림 5는 600개의 표본중에서 얼티밋 스트라이커만 필터링한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15분 총대미지 그래프이다.


위 그래프의 개형은 전반적으로 100~400위 이내에 전방위에 걸쳐 표본이 존재하며, 더 나아가 100위 이내에 소수의 표본만 존재함을 알 수 있다.




이와 유사한 개형은 아케인 룬블레이더, 블러디 버서커, 팬텀 시프, 쉐도우 어쎄신, 매지컬 위자드가 있으며,


얼티밋 스트라이커보다 표본의 수가 보다 적고, 100위 이내 표본이 적거나 없다.



흥미로운 점은 매지컬 위자드를 제외한 직업들은 전반적으로 표본이 100~400위 이내에 전방위에 걸처 고르게 표본이 존재하지만,


매지컬 위자드는 ~150위 표본과 250위~ 표본으로 명확하게 구분되었다.


다만, 이 구분점이 매지컬 위자드의 운용 이해도에 따른 차이인지 아니면 단순히 가장 적은 표본으로 인한 편향된 결과값인지 본 글에서는 판단하기 어렵다.







그림 6. 미스틱 소울바인더의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15분 총대미지 (Y축 단위: 10억, 1억 단위 버림)




그림 6는 600개의 표본중에서 미스틱 소울바인더만 필터링한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15분 총대미지 그래프이다.


위 그래프의 개형은 전반적으로 400~600위 이내에 전방위에 걸쳐 표본이 존재하며, 더 나아가 100위 이내, 300위 근처에 극소수의 표본이 존재함을 알 수 있다.




그림 3의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직업 분포표와 비교해서 보면 흥미로운 사실을 찾을 수 있다.


미스틱 소울바인더의 단 5개의 중복 표본이 400~600위를 벗어나 100위 이내, 300위 근처의 극소수의 표본으로 존재한다는 점이다.


이는 해당 미스틱 소울바인더가 파티내 중복으로 존재하여, 딜러로써 해방 특화로 진행한 표본들이다.


매지컬 위자드와 유사한 표본이 명확히 구분되는 개형을 보이는데, 이 구분점에 대한 견해는 매지컬 위자드와 동일하다.




이와 유사한 개형은 하이 프리스트가 있으며,


미스틱 소울바인더와 다르게 400~600위를 벗어나는 표본이 없다.


위 결과값은 해당 파티에서 미스틱 소울바인더의 결속특화와 하이 프리스트의 회복특화를 요구하는 현 메타를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해당 서포터 특화들이 가진 구조적인 한계이다.




여담으로 하이 프리스트의 심판 특화도 진행하여 미스틱 소울바인더와 같은 소수의 표본을 얻고 싶었고,


하이 프리스트를 중복으로 파티를 꾸려보자는 제안도 왔으나 암묵적으로 파티 당 1명의 하이 프리스트만을 선호하는 경향과 파티원들의 반대로 표본은 얻지 못했다. 


이 부분은 상술한 직업밸런스에 관련된 4가지 주요 요인에 기이한 문화로 게임사가 근본적으로 막아버린 구조라서 무작위 공팟특성상 반대표를 이해했다.




본론으로 돌아와 위 두 직업은 철저하게 서포트만을 위한 셋팅을 하고, 서포트만을 위한 스킬을 활용하며


DPM보다 해당 스킬을 최우선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DPM과 거리가 먼 개형을 나타내고 있다.


파티원 모두가 이를 인지하고, 이 둘의 딜량은 무의미하기에 7.2조의 딜요구량을 딜러 4명끼리 나누어 인당 15분총댐에서 1.8조를 우겨넣는 형태가 현 메타이다.


실제로 두 서포터(미스틱 소울바인더, 하이 프리스트)의 딜미터기 비중합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 서포터들의 딜미터기 비중합 평균: 9.3% (약 6700억)

- 서포터들의 딜미터기 비중합 최대: 16%

- 서포터의 딜미터기 비중합 최소: 3%



위 결과값은 두 서포터를 제외한 딜러 4명의 딜미터기 미중합의 결과를 보면 명확한 비교가 된다.



- 딜러들 딜미터기 비중 평균: 22.6% (약 1조 6270억)

- 딜러들 딜미터기 비중 최대: 38%

- 딜러들 딜미터기 비중 최소: 6%



평균적으로 딜러 1명이 두 서포터의 약 2.43배의 딜미터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즉, 두 서포터의 DPM은 거시적으로 무의미하며, 철저하게 서포터로써 유틸만을 활용한다는 점이다.




여담으로 개인적으로 판단한 최근 1티어 던전들의 서포터의 역할은 DPM을 배제한 유틸의 활용 및 철저한 서포팅이다.


유틸의 활용 및 철저한 서포팅이 상시 진행되는 과정 속에서 DPM까지 높다면 금상첨화이지만, 주객전도가 되어 버리면 서포터로써의 역할이 무의미해진다.


더군다나 무작위 공팟의 특성상 파티원의 성향과 플레이 스타일을 모르는만큼 보다 안정적으로 최악의 상황을 염두하며 서포트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기에 본인의 플레이 스타일이 있어도 파티원의 요청사항이 있다면 최대한 수용하여 맞춰가는 것이 현 메타에는 보다 부합된다.







본론으로 돌아와 간단히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다.


현재 직업밸런스는 아래의 4가지 주요 요인이 서로 부의 시너지를 내면서 최악의 수준으로 방치되어있다.



1. 한계돌파를 통한 수치 인플레이션

2. 직업 별 특화 별 DPM 및 유틸 불균형

3. 던전 난이도를 보스 패턴에 따른 파티 협동 플레이의 극복이 아닌 단순 보스 HP로 조절

4. 10인에서 축소된 카오스 [어려움] 6인 던전 파티구성인원



위의 문제에 유저들은 강력한 단일 직업을 중심으로 캐리를 받는 기형적 구조의 파티를 운용하여 무너진 직업간 밸런스를 보완하고 있다.


따라서, 파티 필수 직업인 세인츠 나이트 + 미스틱 소울바인더 + 하이 프리스트를 중심으로 남은 자리는 딜러 직업으로 파티를 운용하고 있다.




대표적인 캐리 직업은 세인츠 나이트, 샤프 레인저, 하이퍼 헤비거너이며, 이하 서포터를 제외한 직업들이 딜러로써 나머지 딜량을 메우고 있다.


전반적으로 보스의 잦은 이동과 수시로 활성화되는 장판 패턴 등으로 인해 근딜러 직업들이 약세이다.


서포터들(미스틱 소울바인더, 하이 프리스트)는 올딜러체계에서 벗어나 DPM을 배제한 유틸 활용 및 서포팅을 담당하고 있다.







그림 7.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표본 내 상위 100위 직업 분포표




그림 7은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표본 내 상위 100위까지 직업 분포표이다.


세인츠 나이트가 가장 많은 64%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 비중을 내림차순으로 하면 하이퍼 헤비거너, 샤프 레인저, 미스틱 소울바인더,


매지컬 위자드, 얼티밋 스트라이커, 쉐도우 어쎄신이 순서대로 차지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소수의 얼티밋 스트라이커를 제외한 근딜러들은 상위 100위 이내에 표본이 없었으며,


하이 프리스트는 회복특화로 진행하고, 심판 특화로 진행한 데이터가 없기에 표본 자체가 없다.







그림 8.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표본 내 최상위 15분총댐 4조 직업 분포표




그림 8은 이계의 놀이터[어려움] 표본 내 최상위 15분총댐 4조 직업 분포표이다.


상술했듯이 대표적인 캐리직업군인 세인츠 나이트가 가장 많은 65%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그 다음 비중을 내림차순으로 하면 샤프 레인저, 하이퍼 헤비거너 순이다.


보상값 없는 순수 딜미터기 보았을 때, 파티 클리어 타임에 상관없이 늘 딜미터기 2조를 찍는 캐리 직업군 내에서도 높은 이해도로 직업을 운용하는 표본들이다.




직업마다 높은 이해도를 가진 유저층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고 가정할 때, 이 결과값은 직업밸런스의 한계를 들어내고 있다고 판단한다.


이는 통상적으로 기존 유저들이 현재 직업 별 티어를 나눌 때, 상시 1~2티어 내에 포함되는 직업군과 부합한다.







본 글의 목적은 이계의 놀이터[어려움]으로 알아보는 직업밸런스 현황이다.


서론에서 직업밸런스가 무너져 내린 4가지 주요 요인에 대해서 언급하였고, 이는 최소 2020년부터 1:1 GM문의를 통해 주기적으로 수십차례 문제제기를 하였다.


하지만, 2021년 3분기가 시작되도 게임사가 해당 문제에 대해 보완하고, 언급하는 모습은 없었다. 




직업밸런스는 특정직업에 편중됨을 보았으며, 올딜러체계애서 팅겨져나간 두 서포터 직업과 딜러이지만 특정 직업과 구분되는 직업들로 3분활됨을 알아보았다.


본 글은 표본이 적고, 무작위 공팟으로 진행되어 직업 이해도와 스펙이 균일하지 않다는 문제가 있다.




더 나아가 모든 파티원 스펙을 기록하고, 고정팟을 운용하는 무작위 표본과 스펙 및 직업이해도가 모두 높은 고정팟을 운용하는 무작위 표본까지


합친 측정값이 있다면 보다 오류가 적은 직업밸런스 현황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겠지만,


개인적인 역량이 부족하여 표본이 적어 오류를 내포하고 있는 대략적인 직업밸런스 현황만 알아 보았다.


이 부분은 충분한 DB가 존재하는 게임사가 이미 취합하고 분석하여 문제해결방법을 찾아 현재 개발중이길 바란다.







요약


1. DPM 관점에서 직업밸런스 현황은 나이트, 헤비, 레인저 >> 위자드, 스커, 어쎄, 시프, 버서커, 룬블 >> 소바, 프리로 3분활 되어있다.


2. 특히, 스커, 룬블, 버서커, 시프 등 근딜러들이 약세이다. (그림 5, 7, 8)


3. 서포터들은 기존의 올딜러체계에서 벗어났다. (그림 6, 7, 8)


4. 본 글은 표본이 적고, 무작위 공팟으로 진행하여, 직업별 스펙 및 이해도가 상이하다는 오류를 내포하고 있다.


5. 단순히 개별 직업스킬 수치놀음이 아니라 상술한 직업밸런스 4가지 주요 요인을 통합적으로 상호보완해야만 보다 나은 직업밸런스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