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초 작성은 메이플스토리2 인벤이며, 내용을 수정/보충해서 공홈에 다시 게시했습니다.
육성 및 공략에 대해선 다양한 방법이 있을 수 있고, 작성한 내용은 그 중 제가 생각하는 가장 효율적인 루트이며,
수 많은 방법 중 하나라고 귀엽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1. 레벨 육성
이제 게임을 시작하셨습니다. 직업을 제일 먼저 고민하고, 고심 끝에 선택한 뒤에 이제 커스터마이징을 신나게 합니다.
생각보다 예쁘고 아기자기한 매력에 빠져서 오래 하시는 분도 있고, 저 처럼 그냥 대충 해버리는 분도 계십니다.
이제 튜토리얼을 하고 마을로 오게 되면, 고민이 드는거지요.
'이제 뭐해야 되지?'
메이플스토리2는 은근히 다른 게임보다 퀘스트의 강제성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납니다.
안해도 되는건 절대 아니지만, 막 난 여기로 가고싶은데 스토리상 저기로 끌려가고 이런게 조금 덜하다는 의미로...
그래서 은근히 '어떻게 키워요? 지금 사냥하다보니 ~렙인데 뭐해야 되요? 이런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말씀드리자면, 이전에 제가 오픈하자마자 했을 당시(2015년)에는 흔히 말하는 닥사(O치고 사냥)으로 레벨업을 했어야 했는데,
지금은 아닙니다! 가끔 옛날에 하시다가 추억팔이 겸 생각나셔서 복귀하시고 사냥으로 렙업을 하시는 분도 있는데,
이제 그거 아닙니다... 몬스터 학살을 그만두세요...흑흑
훨씬 쉬워졌어요. 에픽 퀘스트만 따라가시면 80레벨까지 쉽게 따라가실 수 있습니다.
에픽 퀘스트(노란색 퀘스트)만 따라가다가, 함선 퀘스트+크리티아스 퀘스트를 꼬박 하시면 몇 일 내로 80까지 금방 찍습니다.
80레벨까지가 사실상 필요한 만렙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원래 80 전까지는 레벨업 시 스킬포인트를 주고 그 스킬레벨 차이가 생각보다 큰데,
80부터는 레벨업은 한다고 해서 스킬 포인트를 계속 주고 그러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유저분들이 81~85정도 사이에 머물러 있고, 레벨이 올라도 큰 메리트는 없습니다.
(*참고로 현재 제일 레벨제한이 높은 장비는 70제)
중간에 보통 56레벨 정도.. 혹은 그 외 구간에서도 가끔 에픽 퀘스트가 끊기는 구간이 있어요.
레벨이 요정도까지가 더 올라줘야 퀘스트를 하나 더 받아서 쭉 연결되는건데, 현재 레벨이 모자라서 다음 퀘를 못받아서 끊기는 거지요.
퀘가 끊기는 경우 좋은 방법 몇 개 소개드리면,
1) 지도(m)를 켜시면 미나르 마을쪽 대륙(카르카르 아일랜드)이 있는데, 그쪽에 파란색 느낌표가 잔뜩 떠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곳으로 가시면 한번 퀘스트 당 약 경치 2~300만 정도 되는 퀘스트들이 쭈욱 맵마다 있으니 그걸 따라가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오늘의 미션도 난이도에 비해 경험치가 상당히 괜찮은 편입니다. 퀘스트 당 경험치 약 200만 정도이고, 쭉 따라서
클리어하시면 경험치를 꽤나 먹습니다.
3) 경험치가 더 필요하시면 일정 시간마다 나오는 케이의 이벤트(일정 시간마다 우측 아래에 팝업되는 이벤트들)에 참여하세요!
O,X퀴즈나 스프링비치가 비교적 쉬워서 경험치 먹기가 좋습니다. (OX퀴즈의 경우 끝까지 가면 800~1000만정도)
4) 그래도 레벨이 60이 안된다면, 멘티의 경우인데 메뉴에서 멘토링 찾아서 클릭하시면 멘티 퀘스트들이 있습니다.
멘티 퀘스트도 경험치를 줍니다! 쭉 클리어하시면 됩니다.
5) 던전 보상으로 경험치를 얻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반/어려움 던전의 보스를 잡으셔야 하구요. (최대 일 10회 / 주 30회)
매판 얻는 경험치는 많지 않은데 일정 판수마다 던전 보상 상자와 함께 상당한 경험치를 줍니다. 대충 레벨과 비슷한 수준의 보스들 패시면 됩니다.
그래도 60렙이 안된다면, 그냥 하루 기다리시는게 멘탈에 상당히 이롭습니다. 60렙을 찍고 프론티어 상자를 까고
싶으시겠지만, 더 이상의 방법은 케이의 이벤트를 기다리는 것 정도라..ㅠㅠ
이렇게 하시면 60렙이 됩니다.!
60렙이 되시면 일단 행복하게도 에픽 퀘스트가 리필이 되고, 스펙업 풀 패키지를 깔 수 있습니다.
그 상자를 까시면 많은 아이템이 나오는데, 설명을 간단하게 드리면
ㅇ 첫 번째 프론티어 재단의 장비보급 선택상자에서는 60렙제 레전더리 +13강 무기와 방어구, 3소켓 장신구가 나옵니다.
- 장신구 제외한 부위는 장착하시면 되시고, 3소켓 장신구는 젬스톤을 착용한 뒤 장착하시면 됩니다.
ㅇ 두 번째 빛나는 해피슬라임 상자에서는 스킨과 2단계 루미스톤 선택상자가 나옵니다.
- 메2는 스킨에 소켓을 뚫을 수 있고(전 부위 합쳐서 총 14개), 그 소켓에 2단계 루미스톤 선택상자를 여셔서, 캐릭에 맞는
루미스톤으로 받으신 뒤, 다 박아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ㅇ 세 번째로 파괴의 젬스톤 9단계짜리를 9개를 줍니다.
- 장신구(목걸이, 귀고리, 반지)에 각 3개씩 소켓을 뚫을 수 있고, 그 소켓에 젬스톤 장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프론티어 장비보급 상자에서 나왔던 장신구에 이 젬스톤을 장착하세요. 총 9개입니다.
* 젬스톤 및 루미스톤 장착은 인벤토리(i)-젬스톤-젬스톤 장착 탭에서 장착하시면 됩니다!
자, 이 과정을 거치고, 60때 퀘스트로 진행할 수 있는 전직까지 마치고 나면 그 전과는 차이가 심하게 느껴질 정도로 상당히 강력해집니다.
뭐 그래도 에픽퀘를 계속 진행하시면 되고, 70이 되면 또 새로운 퀘스트가 생깁니다.
슬슬 바베니로 넘어가시면서 몹들이 좀 많이 세지는데, 지금 장비라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함선 퀘스트와 크리티아스(바베니) 퀘스트는 일일마다 퀘스트가 리필되며, 경험치를 많이 주기 때문에 퀘스트만 꼬박 하셔도 80을 금방 찍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크리티아스 퀘스트는 꼭 하시는게 좋습니다. 주간 및 일일 퀘스트를 통해 호감도가 보통이 되면 현 시점에서 최고의 장비인
70제 레전더리 투구, 장갑, 신발을 구매 가능하니 크리티아스 퀘스트를 꼬박꼬박 하시는게 좋습니다.
에픽 퀘스트가 월드 인베이전 인페르녹, 라펜샤드의 공명 - 그린 퀘스트만 남으면 에픽 퀘스트가 끝났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 두개의 퀘스트는 버스가 아니고선 저 때의 스펙으로 깨기가 상당히 힘듭니다.
월드 인베이젼 등은 가끔 파티가 있으면 거기 들어가서 깨시면 되요. 굳이 무리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이 때부터는 퀘스트로 레벨업하는건 끝났다고 보시면 되고, 매일매일 함선퀘, 크리티아스퀘, 오늘의미션, 케이의 이벤트 정도로 꾸준히 올려주시면 되겠습니다.
함선퀘가 경치가 상당하기 때문에 꼬박 챙겨서 하시면 무조건 몇 일 이내로 80을 찍으실 수 있습니다.
2. 아이템 세팅 - 70 레전더리 장비세팅
1) 70 엑설런트 상의, 하의 : [70 어려움 던전] 알케이나 델파이온
2) 70 엑설런트 무기 : [70 어려움 던전] 에네르 캐슬 쟁탈전
3) 70 레전더리 투구, 장갑, 신발 : 크리티아스 코인으로 구매
4) 70 레전더리 상의, 하의 : [카오스] 자쿰 일반/어려움
5) 70 레전더리 무기 : [카오스] 인페르녹 일반/어려움 (현재 최종 던전)
이렇게만 들으면 감이 안오실거예요. 하지만 저 순서가 난이도 순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최종 템인 70 레전더리 무기, 투구, 장갑, 신발, 상의, 하의 + 장신구인데,
장신구를 제외하고는 다른건 변수가 없습니다.
물론 장비를 한 번 구하는 것은 쉬운데, 이 게임 특성상 강화를 +10 이상으로 하려면
같은 재료가 하나 이상 더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 세팅을 위해선 버스도 괜찮으나, 최대한 그 던전을 돌수있는 스펙, 능력을 갖추는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A던전을
가려면 A던전에서 드랍되는 아이템 고강이 필요한 기적이..
처음 딱 80렙을 찍고 상자에서 준 템으로 둘둘 상태(템점수 13000초반)에서 이제 뭐해야 되요? 하시는 분들이 제일 많습니다...
보통은 그 스펙에서 머물다가 접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왜냐면, 그 전까지는 에픽 퀘스트 따라 오고 레벨업 해서 왔는데, 이젠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르겠어서 혼란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절대 간단하지 않지만, 말로는 간단하게 전체적인 파밍루트를 한 줄로 요약하면 이겁니다.
알케이나 가서 70엑셀 상하의 드시고 그걸로 에네르 가서 70 엑셀무기 드시고, 강화해서 카자쿰 가서 70상하의로 교체하시고,
강화해서 최종던전인 카인페 가셔서 최종무기인 70레전무기 드시면 됩니다! 그리고 계속 돌고, 퀘스트 하면서 무기/방어구 구해서 강화하면 됩니다.
말로는 참 쉽죠
조금 세세하게 말씀드리면,
딱 80렙에 보급템을 다 장착하시면 정확히 템점수 13040정도가 나옵니다.
이 아이템을 장착하시고, 캐릭 이해도가 어느정도 되셨다는 가정하에 첫번째로 도전해야 할 던전은 알케이나 델파이온입니다.
공략은 참 쉽습니다만, 유튜브 등 여러 곳에 잘 나와있으니 한 두번만 보고 가시면 됩니다.
이런 방법을 충분히 숙지한 13000대 4명이서 가시면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처음엔 쫄몹이 아프고 잘 안죽어서 조금 힘드실 수 있는데 그래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요즘 강력한 분들도 많고, 페이카 라펜샤드 강화하려고 도는 분들 많아서 팀에 센 분이 계시면 훨씬 편하게 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얻는 70엑셀 상,하의는 개인적으로 +10~12정도가 좋은 것 같습니다. 이게 10강이상 올릴만한 가치가 있느냐 물으신다면,
왜냐면 템점수 때문이예요. 카오스 자쿰을 가는 시점에서 총 템점수 19500이라는 상당한 수치가 필요합니다.
이걸 끌어오려고 안간힘을 쓰게 되실텐데, 그 때 상, 하의가 1강이라도 더 되어있으면 한결 수월하게 세팅 가능하십니다. (10강->11강은 30%기에 그나마 수월합니다)
얼추 되셨으면, 아무래도 에네르를 빨리 진입하시는게 더욱 효율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알케이나에서 나오는 상,하의는 일단 방어구라서 템점수에는 도움이 되지만, 실제 공격점수엔 큰 영향을 끼치지 않아서 무기를 주는 에네르를 도시는게 효율적입니다.
게다가 템점수 제한이 14000점으로 많이 높지 않거든요.
엑셀 상하의 10강+알케에서 나오는 타이렌 렌샤 목걸이 조각으로 목걸이 만들어서 장착하시면 템점수가 14050정도가 됩니다!
이걸로 일단 진입하셔서 원래 장착하셨던 목걸이로 바꿔주셔도 되기 때문에, 최대한 에네르캐슬을 빠르게 진입하셔서 무기강화에 전념하시는 것이 가성비가 더 좋습니다.
이제 에네르 캐슬을 돌아야 하는데 여기서부턴 스펙컷을 보는 공팟엔 잘 안껴주실꺼예요 ㅠㅠ
(보통 무기강화 +12~13이상 보시더라구용..)
그냥 제한 없이 구하는 분들 파티에 껴서 가던가, 버스도 한두판 정도는 괜찮은 것 같구요.
고수분들도 라펜샤드 강화 목적으로 그냥 도시는 경우도 많아서 그런 파티 잘 껴서 가시는걸 추천드립니다..ㅜㅜ
다행인 건 에네르 캐슬 자체는 던전 패턴이 어렵지 않습니다. 그래도 공략 보고 들어가세용!
사실상 1페 극딜, 2페 3페 쫄몹 제거 후 포탑/전깃줄 설치 경비병이 준비됐다고 하면, 포탄/전깃줄으로 방어막
깨는 작업 후 극딜이 공략의 전부이기 때문에..
자, 여기까지를 공팟 구해서 돌 수 있는 정도라면! 뭐 시간과
운빨ㅈ망의 차이겠지만, 시간이 갈수록 스펙은 올라가실거예요.
보통 이때쯤 크리티아스퀘도 우호도 보통이 되셔서 70레전더리 투구, 신발, 장갑을 두르고 계실테고,
무기도 올리셔서 13~14강정도가 되셨다 하면! 카자쿰을 갈 때가 되셨습니다.
기존 에네르까진 일반/어려움 던전이라면 여기는 카오스 던전입니다. 카오스 던전은 일반/어려움 던전과 별개라,
일반/어려움 던전은 무기가 아직 15가 아니면 에네르, 15가 되었으면 알케이나(라펜샤드), 또는 필요에 따라 다른 던전을 돌으셔도 괜찮습니다.
카오스 던전은 해당 던전별로 제한이 있고 주에 4판 (던전 추가권으로 추가 가능, 최대 주에 12회까지) 입니다.
카오스 자쿰의 템점수 제한은 19500입니다.
이걸 어떻게 찍을까 고민 많이 하십니다.. 느긋하게 해서 크리티아스 퀘 3부위(투구, 장갑, 신발)이 강화가 잘 붙어있으면 스무스하게 갑니다만,
다들 금방 카자쿰으로 넘어가고 싶으셔서 단기에 막 올라가시는 분들에겐 답답할 수 있어요..
일단 단기에 극한으로 템점수 끌어올리는 방법은, 70제 타이렌 장신구 5피스를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70제 레전 게오르크 장신구를 제외하면 현재 가장 높은 템점수를 가진 70제 엑셀 장비지요.
알케이나나 에네르를 돌게 되시면 인벤토리 [조각]탭에 타이렌 장신구 조각이 있습니다.
템점수 용으로만 쓸꺼라, 당연히 소켓은 안 뚫고 1개씩만 만드는 걸 목표로 합니다.
일단 있는 조각들로 만드시면 반지나 목걸이.. 보통은 1피스, 혹은 2피스가 최대이실 꺼예요.
단기간에 타이렌 장신구 조각을 마련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1. 바베니 중앙쪽 에네르 상인에게 타이렌 악세조각 구매
2. 바베니(크리티아스) 퀘스트를 주는 3명에게 랜덤 조각 상자 구매
이런 방법으로 타이렌 악세 5부위를 구하시면 됩니다. 그리하여 결국 아래 정도의 세팅이 되면 템점수가 19500이 됩니다. 참고하세요.
- 13~14강 정도의 70엑셀 무기
- 10강~11강 정도의 70엑셀 상,하의
- 70엑셀 장신구 5피스
- 10~11강 70레전 투구, 장갑, 신발
모두 다 최저치에 가까우면 템점수가 모자랍니다. 방어구 중 몇 개는 11강이 되야 합니다..
템점수를 맞추고 플레이하게 되시면, 그간 던전들과는 느낌도 다르고 렉도 다르고;; 애먹으시겠지만 하다보면 감이 조금씩 잡힙니다. 네 전 아직도 가끔 비석 맞습니다
그렇게 70레전 상하의 구하시고, 템 강화를 하다 보시면 다음 단계이자 마지막 단계인 카오스 인페르녹도 가실 수 있습니다. (24500점)
근데 현재 문제긴 한데, 워낙에 파티에 껴서 가기가 어렵습니다.
다들 제한을 높게 잡아놔서... 저스펙 파티도 활성화되서, 헤딩팟도 많이 있고 하면 좋을 것 같아요..ㅠㅠ
3. 부캐작
게임 구조상,
캐릭당 어려움 던전을 하루 최대 10번 / 주 30번
카오스 던전 하루 최대 4번 / 주 4번 (쿠폰쓰면 늘어납니다만)
진짜 마음먹고 하면 3일이면 던전 컨텐츠가 모두 끝나기 때문에..
"남는 4일이 너무 심심해요!!" 라고 하시는 분들,
"저는 돈을 벌고 싶어요! 본캐는 돈을 쓰기만 하는데... 이거 문제있는거 아닌가요?",
"루미스톤을 올리려고 하는데 깡현질 말고 조금 부담 줄일 방법이 있나요?",
"전 핵과금러인데 4->5강 재료는 메럿마켓에서 안파는데 뭘로 올리는 거죠?",
이런 분들을 위한 부캐/발록작이 있습니다.
메콩은 부캐가 곧 자산이기 때문에.. 많이 키우시면 좋습니다!
자 이제 구체적으로 무엇이 이득인지를 보겠습니다.
1) 메소 이득
80렙 기준이고, 주에 30회 발록을 도시면 얻게 되는 보상입니다.
어려움 1단계 보상 394,200
어려움 2단계 보상 394,200
어려움 3단계 보상 394,200
어려움 4단계 보상 394,200
어려움 5단계 보상 525,600
어려움 6단계 보상 525,600
어려움 7단계 보상 788,400
어려움 8단계 보상 788,400
총 4,204,800원
추가로 주에 1번 리버스 자쿰을 돌 수가 있으니, 돌면 확정수입인 금화주머니 1,000,000원
합하면 5,204,800원 에서 버스비를 뺀 값이 순수하게 버는 메소 수급액입니다.
2) 요리를 통한 빛나는 축복의 돌 수급
루미스톤이라고는 아마 그 상자를 까서 나왔던 2단계로 14개 모두 장착하고 계실텐데,
루미스톤을 올려도 데미지 등 공격 점수가 상당히 올라갑니다.
물론 이건 옵션이 있으니 모두 아실꺼예요.
근데 어떻게 올릴까요?
1->4단계까지는 스페셜 스킨 크리스탈로 올릴 수가 있고, 4->5단계에서는 빛나는 축복의 돌이라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스페셜 스킨 크리스탈을 메럿마켓에서 검색해보시면 가격이 생각보다 좀 빡십니다.
3단계까지만 갈 지, 5단계까지 갈 지를 보통 선택하시는데
이 3단계 세팅과 5단계 세팅은 들어가는 수고도 너무너무 다르고, 들어가는 메럿도 차원이 다릅니다.
하지만 그만큼 데미지도 많이 차이가 있지요. 사실상 레전더리 15강 이상의 사실상 레전더리 15강 이상의 진-엔드스펙이죠
이걸 수급하기 위해서 부캐작을 합니다.
저 필요 재료중에 어떤걸 수급하냐면,
대장을 하게 되시면 스스크를 어느정도 수급이 가능하고, 요리를 하시게 되면 빛나는 축복의 돌(이하 빛축돌) 수급이 가능합니다.
어떤 원리냐 하면,
생활기술의 단계 달성 보상을 받는거예요 부캐릭마다.
'캐릭'마다 생활기술에서 '요리' 단계가 오르면 보상으로 단계 당 '빛돌'을 줍니다.
'캐릭'마다 생활기술에서 '대장' 단계가 오르면 보상으로 단계 당 '스스크'를 줍니다.
* 이걸 캐릭마다 받아두고, 계정귀속 루미스톤을 그 캐릭에게 보내서 강화를 시켜서 다시 본캐가 갖고와서 장착합니다. 반복
그럼 부캐 생활작을 해도 계정 귀속 루미스톤이 없으면 의미가 없겠네요? : 맞습니다.
계정귀속 루미는 어디서 구하죠? : 가끔 패키지로 파는 경우도 있고, 기본적으로는 코디키에서 랜덤 확률로 나옵니다.
*** 이 내용은 추후 공략에 자세히 담을게요. 일단 부캐작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생활작 및 던전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빛축돌을 정리한 건 아래와 같아요.
ㅇ 요리 보상으로 받는 빛돌 : 15단계까지 합 6,236개
ㅇ 어려움 던전 상자 보상 : 1주/160개
ㅇ 연금으로 만드는 빛돌 : 1주/60개
어려움 상자 보상으로 얻는 빛축돌도 꽤나 되기 때문에, 루미스톤 작을 위해서는 부캐도 발록 보상을 꼬박 받으셔야 합니다.
보통 요리를 15단계까지 가는데 시간이 꽤 걸리는데, 빡시게 생활하셔서 빨리 올렸으면 조금 부족해서 요리작 끝나고도 발록을 더 도셔야 하고,
천천히 하셨으면 거의 딱 맞을 것 같네요. (4->5단계 루미스톤 1개 만드는 빛돌)
연금과 함께 해주셔야 진행이 좀 빠르고(연금을 통해 요리 재료인 재배 수량을 늘려주는 물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연금을 또 하시려면, 채집한 재료를 가지고 연금을 하기 때문에 결국 빠르게 진행을 하시려면,
채집-연금-재배-요리를 모두 챙기셔야 합니다.
이런 구조기 때문에 어느정도까지 빨리 할지는 본인이 결정하시면 됩니다. 빨리 하려고 한다면,, 챙길 생활이 많아 귀찮겠지요..
기간을 넉넉하게 잡고 요리만 할꺼라고 하시면 재배-요리만 하셔도 무방합니다!
대장도 마찬가지입니다. 빛축돌 대신 스스크가 수급되는 차이 뿐이죠. (대장 보상)
대장도 마찬가지로 엄청 빠르게 하시려면, 채광한 것으로 대장을 해야하는데 채광 개수를 올리려면 축산-세공이 필요하므로,
축산-세공-채광-대장 순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결국 다 하라는..ㄷㄷ
3) 기타 수익
이제 나머지 수익들입니다.
- 부캐들 발록을 매주 돌리게 되면, 수많은 발록 엑셀 장비템들이 나옵니다.
이걸 다 분해해주시면 되고, 나오는 오닉스와 카오닉스가 상당히 괜찮게 벌립니다.
- 본인 여력이 된다면 50 카오스 순회팟 참여도 가능합니다. (오닉스, 카오닉스 추가)
- 부캐들 발록을 돌리다 보면, 펫이 쌓이게 됩니다.
계정공유 펫의 경우에는 부캐들을 돌려가며, 합성을 시켜서 레벨업을 빠르게 시킬 수 있습니다.
- 캐릭마다 작업을 하다보니 모험레벨도 빠르게 오릅니다.
- 캐릭창이 꽉 차있으니 기분이 좋습ㄴ...ㅈㅅ
이상 여기까지 입니다.
예전 자료와 섞여있는게 많아서, 검색이 어려워 최근 자료로 조금씩 시간 날때마다 써보고 있습니다.
필요한 정보는 게시판 찾아보고 여쭤보고 하면 답변 주시더라구요!
많이많이 물어보고 찾아가면서 합시당~.~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