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오픈 초기부터 지금까지 3년동안 극히 일부 몇 주를 제외하고는 항상 중상타치~최상위의 능력을 보여주는 메콩의 딸. 뉴비들은 내가 돚거가 아닌 위자드를 선택했다는 사실을 상기하며 자신을 자랑스러워 해도 좋다.
먼저 위자드는 파이어 토네이도의 괴랄한 딜과 플레임 웨이브의 음청난 범위+범용성으로 퀘스트 던전을 혼자서 밀어버릴 수 있다. 생명의 틈이 어렵다는 건 위자드에게 해당되지 않는다. 물론 타 퀘스트 던전도. 그래서 육성이 빠른 편에 속한다.
2차 전직 패치 이후로는 잠시 경영난을 보이던 전위협의 갓ㅡ 건의로 죽창 메테오가 심각하게 버프되면서 다시 룬블 등과 함께 메콩의 귀족 직업을 담당하고 있다.
다만 직업이 좋다고 만능은 아니다. 허수아비 딜에서야 만능이겠지만 일단 타 직업마냥 최소한의 손컨이 돼야 하는 건 매한가지다. 야스오가 사기라고 님들이 해서 겜을 캐리하는 건 아니잖아.
스킬트리 : 취향에 따라 갈리지만 보통 1차나 2차나 화염 위주로 찍는다. 이번 패치로 빙결트리가 버프를 먹었지만 역시 화염이 더 편하고 ** 잘박힌다. 참고로 카핑빈, 카마드, 카서리를 최초로 깨면 전직 스킬 포인트를 주니 끝까지 못찍는다고 징징거리는 행위는 삼가도록 하자. 징징이중에 가장 꼴불견이 위징징이다. 귀족 직업이니만큼 그에 맞는 양심은 잘 챙겨놓자.
스텟 : 뉴비는 올인트 찍는게 제일이다. 크리티컬 세팅을 하고 싶다면 말리진 않지만, 그냥 올인트가 마음 편하다. 크리세팅은 템 옵션이 매우 한정적이기 때문. 무자본으로 맞는 옵이 나올때까지 돌리다가 암걸려서 죽는게 빠를지도 모른다.
라펜샤드 : 블루 라펜샤드 면에서는 썬콜 위자드가 더 유리하긴 하다. 왜냐면 눈보라 대저택에서 나오니까...근데 화염트리를 타면 핑크빈+서리 라펜으로 끼워줘야 하는데 버스타서 수급하기 드럽게 빡쎄다. 레드는 그닥 안 중요하니까 걍 강화 높은거 끼면 된다. 개인적으로 카마드에서 나오는 라펜샤드(방어력 희생해서 마공 올림) 이 좋다고 생각한다. 그린 라펜샤드는 걍 마물의 힘 공짜로 줬으니 그거나 끼자.
무기 : 엑설런트 무기는 내 예전 공략을 참고하자. 레전무기를 보면, 얘네도 각자 옵션이 다르다. 허수아비 결과 dps 는 블랙>에일리온>베히모스 이래 나오는데 에일리온은 명중이 늘어나니 실성능은 가장 좋을 것으로 보인다. 근데 젬 루미 다 변변치 않다면 카마드에서 나오는 블랙 뱅가드 무기가 가장 무난하다고 한다. 어차피 레전무기 종류로 차별하는 썩은물들은 거의 없으니 걍 옵션 잘뜬거 끼자.
방어구: 무기랑 맞는 거로 끼면 된다. 다만 어차피 하나쯤은 안 맞는 거 껴도 세트옵은 발동되니 한 부위는 그냥 추옵 잘 붙은 거로 끼자.
악세사리 : 에프엠은 서리반지+마드귀+세이렌(칸두라)이고, 초고스펙은 센츄리온 시리즈이다. 자 방금까진 썩은물의 영역이었으니 집어치우고 현실로 돌아가자. 일단 뭐든지 50제 이상이면서 소켓 세개 다 열린게 제일이다. 세이렌 0솟vs다이아3솟이면 당연히 오닉 3솟이 좋다. 개인적으로 최고 가성비는 발록의 귀고리+검은 불꽃의 반지+검은 불꽃의 귀걸이로 생각한다. 검은 불꽃은 팔지는 않지만 매주 발록이랑 50렙카오스 순회 돌다보면 쌓이고, 발록 귀고리도 의외로 자주 나온다. 거기에 발록 귀고리는 블마에서도 그닥 비싸지 않게 팔린다.
망토 : 센츄리온 제너럴 클록, 마드라칸 군주가 가장 좋지만 얘도 돈없으면 암거나 쓰자. 바르칸트의 날개는 블마에서 돈 좀만 주면 살 수 있다. 아니면 이번에 모험가 상자에서 나온 떠돌이 모험가의 유품 담요 그거 써도 좋다.
벨트 : 얘는 눈보라 벨트를 노려볼 만도 하다. 운이 좋으면 눈보라 몇판 도니까 나오기도 한다니깐... 난 운이 더럽게 없다 싶으면 그냥 마찬가지로 이번에 뿌린 떠돌이 유품 쓰거나, 오닉스코인으로 번 돈으로 눈보라 사면 된다.
추가 옵션 : 장비에 붙는 그거 맞다. 보라색은 높은 거고 파란색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치이다. 보라색 붙으면 무조건 좋냐? 그건 또 아니다. 일단 뭐 원거리 공격 저항, 처치 시 HP회복 이딴 옵션은 다 쓰잘데기 없다. 고수들은 방관과 보공을 뭐 몇을 맞춘다더라 하는데 뉴비 여러분은 그런 거 맞추기 힘드니까 그냥 뭐든지 딜 증가하는거면 일단 OK하자. 나중에 딴거부터 하고 여기 돈 써도 늦지 않다.
젬스톤 : 파젬6강이 가성비가 좋은 편이니 사서 쓰자. 카오스 코인, 월요상점에서 번 더스트로 강화해서 7강 만들면 더 좋다. 파젬으로 굳이 안 맞춰도 된다면, 고급 전투력의 젬스톤 10강을 사자. 하나당 천만도 안 한다. 위자드는 전투력 실적용 시 갓자드 답게도 1.1배이기 때문에 가성비는 좋다. 참고로 이 전투력 실적용치 덕분에 위자드는 블랙 뱅가드 무기가 효율이 괜찮은 직업이기도 하다.
루미스톤 : 메콩이 개돼지 겜이 된 이유 절반이 여기 있다. 일단 무과금이면 루미 3단 이상은 꽤 오래 걸리는 힘든 작업이 될 것이고, 4단부터는 포기하는게 좋다. 생활기술-대장에서 쥐꼬리만큼 스스크를 주니 본캐+부캐를 매일 빡씨게 돌려서 모아주도록 하자. 그래도 지금은 하루 200개씩 주니까 혜자인 편이다. 또 얻는 곳이라면 무공증표 상점(뉴비 기준 대략 2주일에 100개 수급 가능) 과 스킨 분해(노멀 하나 분해하면 무려 1개^^) 가 있다. 스스크 690개로 소켓을 열었다면 본격적으로 루미를 박아야 한다. 루미스톤은 일일 미션에서 300mp를 달성하면 몇 개 준다. 그걸 끼면 되는데, 2단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면 또 400개가 들고 3단 가려면 1200개가 든다. 위자드는 주스텟이 인트라고 인트루미를 박는 짓은 하지 말자. 마공보다 효율이 훨씬 구리다.
질문은 댓글에 하면 받겠다. 개인적으로 내가 처음 복커했을 때 궁금했던 거 위주이니 도움이 될 것 같다. 안 되면 어쩔 수 없고...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