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유저들은 한국 서버가 중국 메이플스토리2의 테스트 서버로 취급받기를 원치 않습니다.

2017년 2월 24일 오전 2시 16분 조회: 9043 위자드Lv.59 긍정C

------------------------------------------------------------------------------------------------------

* 세줄 요약


1. 전에 한국서버를 중국 서버의 테스트 서버로 취급하는 거 아니냐 했을 때 우르판다 손 안 댄 걸로 오리발 내밀었죠?


2. 호옹이 메이뷰에 우르판다를 검색해봤는데 흰 곰탱이가 나오네?


3. 유저들은 한국 서버가 중국 메이플스토리2의 테스트 서버로 취급받기를 원치 않습니다.

--------------------------------------------------------------------------------------------------------



꼭두새벽에 자려다가 일어나 작성했기 때문에 글의 완성도가 많이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메이플스토리2를 즐겨하는 수많은 유저들 중 한명입니다.


우선 글을 시작하기에 앞서, 항상 새로운 컨텐츠의 추가와 버그픽스, 각 직업군 간의 밸런스 조정으로 밤낮없이 일하시고 


유저들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주시는 개발자님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오늘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이유는 분명히 중국 심의에 맞춰 한국 서버의 콘텐츠를 변경하지 않는다 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서버의 심의에 맞추어 한국 서버의 콘텐츠를 변경하고 있는 것으로밖에 보이지 않는 현 사태에 대해 해명을 듣기 위해서입니다.






사진은 나무다리 공사장이 된 뼈다리 공사장입니다. 다른 사진들도 많으나 사진 때문에 글이 너무 길어질까 싶어 한 장으로 대체합니다.



지난 봄, 메이플스토리2는 해골/뼈다귀 오브젝트와 뼈 블럭 등을 모두 돌맹이와 나뭇가지로 대체하고, 


게임 곳곳에 있는 해골 문양들을 흔적도 없이 지워버리는 등의 기이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http://maview.nexon.com/Kch/KnowhowView?sn=14133)






(사진은 제가 2016년 4월 5일에 1:1 문의를 통해 받은 해당 이슈에 대한 GM의 답변입니다.)?



이에 대해 수많은 유저들이 중국 서버의 심의에 맞추어 한국 서버의 컨텐츠들을 변경하는 게 아니냐고 항의하였고,


이에 대해 GM님들께서는 아기자기한 게임성과 그래픽을 만들기 위함일 뿐, 중국 서버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일이라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무엇보다 중국 심의에 맞춰 한국 서버의 콘텐츠를 변경했다면 우르판다부터 손을 봤을 것이라는 답변이 설득력 있게 다가왔기 때문에,


유저들은 더 이상의 항의 없이 해당 사건을 유야무야 넘겼습니다.






그리고, 2월 23일 패치 이후 메이뷰에서 검색되는 우르판다, 아기 판다곰, 판다 수련생, 판다곰의 모습은


아무리 생각해도 운영진들이 한국 서버를 그저 중국 서버의 테스트 서버로밖에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밖에 볼 수 없게 만들고 있습니다.






스켈릭 소드맨, 다크 스켈릭 제너럴, 다크 스켈릭 워리어를 메이뷰에 검색했을 때 나오는 이미지는 이것이 스켈릭인지 스톤인지를 도저히 분간할 수 없었으며






스텀프들을 메이뷰에 검색하자 마치 친구들과 사진 찍을 때 수줍게 입 가리는 소녀마냥 눈이 다 짤려서 나왔고






스켈릭 바이킹, 스켈릭 크루맨, 스켈릭 캐논은 물고기, 문어, 어인족으로 변해 있었습니다.


대체 스켈릭 크루맨을 문어로 만든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흐물거리는 문어에게도 뼈 있는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겁니까?



이렇듯 이해를 할 수 없는 몬스터 썸네일 변경에 대해서, 


유저들 사이에서는  "운영진들은 한국 서버를 중국 서버의 테스트 서버로 여기고 있는 것이 아닌가?"라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 이미지 관련


- 게임배경: 건축물이나 주요한 위치에 해골, 시체 등의 이미지가 들어가면 안 된다.


- NPC: 팬더 등 국보급 동물은 NPC로 설정할 수 있지만, 

           펫이나 몬스터로의 설정은 피해야 한다.


- 몬스터: 중요한 배경설정을 위해 해골 NPC가 나오는 것은 가능하나, 

              몬스터, 마크 디자인 등에 해골은 피해야 한다. 

              몬스터의 몸체에 선홍색을 사용하면 안 되고, 사냥할 때 피가 튀거나 빨간색 

              이펙트도 안 된다. 눈이 튀어나오거나, 도끼가 박히는 공포 요소,

              몬스터 디자인상 뼈가 보이는 것 등은 피해야 한다.


 

◆ 콘텐츠 관련


- 중국 정부의 통제나 사회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콘텐츠는 불가하다.


- 범죄 및 약물(마약) 사용 내용은 없어야 한다.


- 저속어, 비속어, 외국어는 없어야 한다.


- 사행적, 선정적, 폭력적 요소는 중국 법규의 표준을 따라야 한다.

 

 

다음은 넷상에 퍼져있는 중국 게임 주요 심의 규정입니다. 원출처는 디스이즈 게임입니다.

 

건축물이나 주요한 위치에 해골, 시체 등의 이미지가 들어가면 안 된다.

 

유독 해골 몬스터들을 메이뷰에 검색했을 때 이해할 수 없는 썸네일이 뜨는 것이, 


그리고 우르 판다를 비롯한 판다 몬스터가 흰 곰탱이 이미지로 변경된 것이 납득이 되는 이유입니다.

 

 

 

[ 또한 인간의 존엄성을 훼손하면 안 된다는 기준이 있어 빨간 피는 검은색으로 수정해야 했고, 관절을 꺾거나 살점이 떨어져 나가는 등의 표현이 불가했다. 캐릭터의 시체를 표현할 때도 해골을 그대로 보여줄 수 없었는데, 특이한 점은 해골에 살점이 붙어있는 것은 통과가 된다는 것이었다. 해외라이브1팀의 박준완 차장은 “같은 해골이라도 목이 떨어져 있으면 안 되고, 목이 붙어있는 해골은 통과가 되는 등, 그 기준을 맞추는데 고생이 많았다”고 말하며 웃었다. ]

 

다음은 엔씨소프트 공식 블로그에서 발췌해온 "블레이드 & 소울, 중국에 가다 #1. ‘판호’(版號)를 받아라" 포스트의 일부분입니다.

 

엔씨소프트는 블레이드 & 소울의 중국 서비스 런칭을 위해 해골과 관련된 것에 심의를 걸리지 않기 위해서 상당한 노력을 했었네요.

 

이러한 자료들과 경쟁사의 선례를 보았을 때, 저는 해골과 관련된 것들이 조용히 사라지고 있는 이유에 대해서 중국 서비스 진출을 위함이라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습니다.

 

 

 

만약 이 추론이 맞다면 상당히 실망스럽고 화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작금의 행보는 한국 본서버를 메이플스토리2의 중국 진출 전 테스트 서버로 사용하는 행위가 아닙니까?

 

평소 하시는 말씀과는 다르게, 유저들을 더 나은 놀이터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소통의 대상이 아닌 유저들을 유리상자 속 실험쥐로 여기는 기만의 행위가 아닙니까?

 

저를 비롯해 많은 유저들이 한국의 유저들이 버젓이 플레이중인 서버를 중국 메이플스토리2의 테스트서버로 취급한다며 분노하고 있습니다.

 


이미 유저들은 작년에도 이 이슈에 대해 한 번 분노한 바 있고, 중국 서버의 테스트 서버로 여기고 있지 않다는 운영진들의 해명을 믿었습니다.


하지만 잔인함, 흉포함 등 메이플스토리2의 방향성과 어긋나는 게 무엇인지 알 수 없는 우르판다와 판다곰 몬스터들을 북극곰으로 만들겠다고 예고하고 계신 현 상황은


솔직히 무슨 해명을 하신다 한들 그걸 저희가 납득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더 긴 말 안하겠습니다. 유저들은 한국 서버를 중국 서버의 테스트 서버로 취급하는 것을 전혀 바라지 않습니다.



[출처] 유저들은 한국 서버가 중국 메이플스토리2의 테스트 서버로 취급받기를 원치 않습니다.|[작성자] 긍정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