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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티밋 스트라이커] 개노답 스킬 스파이럴 캐논의 문제점과 개선안

2018년 8월 5일 오후 3시 23분 조회: 1109 https://ssl.nexon.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striker.pngLv.74 누루하치

스커 건의글 쓸때마다 언급했지만 이 스파이럴 캐논이란 스킬은 실전에서 쓸수가 없는 봉인기 입니다.

이 글에선 스파이럴 캐논의 장/단점을 명확히 하고, 같잖은 장점과 훌륭한 단점의 콜라보가 주력스킬 하나를 얼마나 열심히 조졌는지 쓰겠습니다.



장점


1. 생각보다 높은 dps


 허수아비 칠때 깨달았습니다. 스파이럴 캐논은 쓸수만 있다면 킥스트라이커의 딜량을 2배 가까이 올려줄수 있는 훌륭한 dps를 가지고 있습니다.

허수아비를 치거나 발록/파풀라투스 등의 느린 보스를 상대할땐 dps를 80~90% 가량 상승시켜주었고, 실제로 허수아비를 쳤을때 스파이럴 캐논을 제외한 딜 사이클은 45만~48만 가량의 dps가 측정되었지만 스파이럴 캐논을 욱여넣고 허수아비를 쳤을땐 75만이 넘는 dps가 측정될 정도 입니다.


2. 가드대쉬ex 와의 연계


 사실 가드대쉬의 장점이긴 한데, 가드대쉬와 스파이럴 캐논을 동시에 운영하면 콤보가 유연해지고 데미지도 강해집니다. 사실 가드대쉬 ex 설명 읽고 굳이 연계기 사이에 가드대쉬를 넣어 회복도 느린 ep를 써야 하나 싶었지만 실제로 연계했을땐 생각보다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ex가드대쉬 발동시 데미지 버프까지 있으니 스파이럴 캐논의 강력한 dps를 살리기에도 적합한 컨트롤 이었습니다.



단점


1. 심각하게 구린 조작감


 제일 큰 문제입니다. 강제 이동 로직이 붙어서 장판류의 패턴을 피할수도 없는데 방향전환도 한정적입니다. 그렇다고 방어옵션이 따로 있는것도 아니니 잡몹이 뭉쳐있거나 사방에 장판이 깔려있으면 쓰는순간 황천행입니다. 스파이럴 캐논을 누르는 순간 컨트롤은 이미 내 손을 떠나 주사위의 손에 들어간거예요. 무엇보다 기존의 스트라이커 스킬처럼 한번 톡 누르거나 꾹 누르거나 하는 스킬이 아니라 더럽게 잡기 힘든 타이밍 맞춰서 딱딱 눌러줘야 합니다. 사이클 한번 돌릴때마다 3번씩 러시안 룰렛 하는 기분입니다.


2. 느려터진 이동


 구조적으로 어쩔수 없지만, 스파이럴 캐논은 이동 1거리에 비해 이동 시간이 너무 깁니다. 다단히트 로직이 있어 어쩔수 없는거 압니다. 그래도 이건 아니예요. 킥스타일 소개란에 빠른 움직임을 강조시켜놓고 이런 느려터진 기술을 주력기로 달아주면 어쩝니까.  ex로 발동시키면 더 열불터지는게, ex는 속도는 똑같지만 이동 1거리는 더 짧습니다. 그만큼 캐릭터는 더 느려지고요. 제자리 스핀이면 모르겠지만 부득불 1m 정도 굴러갑니다. 느려터졌는데 강제 이동 로직이 붙어있으니 이건 이동효과 있는 다이나믹 액션 입니다.


3. 효율 없는 무쿨기


 무쿨기가 왜 단점인고 하니, 스파이럴 캐논은 3단 추진 로직이 있어 ex로 딱 3번 쓰고 다시 셋업-스핀킥 으로 돌아가면 사이클이 딱 맞습니다. 그런데 스파이럴 캐논 ex는 위에서 썼듯이 더럽게 느려터졌고, 조작감도 심각하게 구리니 3단발사를 노리고 탁 탁 탁 누르는게 아니라 제발 3번 터져라 하면서 두두두두 누릅니다. 그래서 뻑하면 ex 3번 쏘고 셋업킥으로 돌아가는게 아니라 효율도 낮고 쓸데없이 길게 굴러가는 기본 스파이럴 캐논이 나갑니다. 숙련의 문제라고 하고 싶지만 스파이럴 캐논의 조작감이 너무 구려서 몇날 며칠간 발록만 패면서 연습해도 삑사리가 날 정도니 내가 멍청한건지 스킬이 멍청한건지 분간이 안갑니다. 차라리 셋업/스핀킥과 동일하게 몇초라도 쿨타임을 넣었다면 삑사리는 안났을 겁니다.


4. 모양빠짐


 간지 어디갔습니까. 간지!!!



 종합적으로 평가하자면, 스파이럴 캐논은  모양빠지고 쓰기는 더럽게 힘들고 쓴다 해도 툭하면 잘못나가지만 쓸수만 있다면 킥스타일의 dps 절반을 책임질 정도로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계륵 입니다. dps 챙기려니 닭뼈에 찔려 입천장에 구멍나게 생겼고 안먹자니 dps가 반으로 떨어집니다. 닭뼈까지 씹어먹을 각오로 부득불 씹어본다 한들 눈과 손가락과 뇌는 불나게 돌아가는데도 타 직업과 비교하자면 민망한 dps가 피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주력기예요. 트라이아에서 사람들 모여 노는데 스파이럴 캐논으로 굴러다니면 다 배잡고 웃어요. 웃음벨입니다. 그냥 한번 나오면 폐가 터질때까지 웃어제껴요.


그러니까, 스파이럴 캐논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이런 점은 반드시 챙겨서 개선해주세요.



1. 강제이동 로직 삭제 혹은 운영난이도 개선


 강제이동은 없는게 낫습니다. 하지만 부득불 넣어야겠다면 미사일너클의 로직을 조금 떼와 타게팅이 가능하게 하고, 상대와 어느정도 거리를 두고 멈추거나 제자리로 돌아갈수 있게 개선해주십시오.


2. 훌륭한 조작감과 빠른 타격


 3번씩 누르게 해서 러시안룰렛 3번 시키지 말고, 3번씩 누르더라도 빠르게 치고 빠질수 있는 스킬로 만들어주세요. 다단히트 같은것에 목메일 것이 아니라 단타로 치고 빠지면서 속도감을 살릴수 있게 개선해야 합니다.


3. 간지 살리기


 간지!!!!!!!!!!@@@!@!@@@!!!!



 지금의 킥스트라이커는 무술의 달인 이라기 보단 땅파면서 굴러다니는 떼쟁이 같아요. 그마저도 그 떼쓰는 스킬을 안쓰면 딜량이 반으로 뚝 떨어지고 던전이 조금만 까다로워지면 오히려 떼쓰자마자 황천길 산보하는 신세입니다. 이 답도없는 스킬은 절대 킥스트라이커의 주력기 취급을 받아서는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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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개의 소중한 의견

  • 누루하치 꾹누르니까 확실히 삑은 안나네... 조작감이 좋다곤 못하겠지만 신고 2018.08.05 20:09
  • 누루하치 난 무엇을 위해 그 지123랄을... 신고 2018.08.05 20:04
  • 누루하치 꾹누르면...나가는 거였어...? 신고 2018.08.05 20:04
  • 팬티속버섯커 그냥 꾹 누르고 있으면 스파이럴ex3단 알아서 나가던데-_- 콤팩트에 넣고 쓰시는건가? 키보드마다 좀 다른가; 신고 2018.08.05 18:51
  • QM뽀이 그냥 혈도개방에 줄 스포를 셋업킥에 하나라도 줘서 화룡폭열각 12미터이동기로 써먹는게 더 나은듯....................가드대쉬 6번쓰는데 탈것보다 개느려서 그냥 옆그레이드 신고 2018.08.05 17:37
  • QM뽀이 솔직히 펀치스커 딜 대부분은 거의 화룡승천각에서 나온다봐도 무방할정돈데 이게 부 드럽게 안나가고 펀치프레셔 쿨이무시되면서 펀치프레셔나간다음 EX체인지가 사라지는 버그가 있어서 활용이 씹12졷12망 신고 2018.08.05 17:17
  • QM뽀이 발칸은 스파이럴처럼 키다운시 스킬 연속으로 안나가고 한번만 시전하고 공속 빨라져봤자 쿨다운만 더 많이 돌뿐 실질적인 향상 없이 옆그레이듴ㅋㅋㅋㅋㅋㅋ 그래서 안ㅋ함 신고 2018.08.05 17:14
  • 누루하치 펀치는 스킬셋이 맘에 안들어서 패스함. 발칸 혈도 평 하는걸 보니 여전히 개노답이라던데 트루? 신고 2018.08.05 17:06
  • QM뽀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키커는 스킬 쿨타임 갑작스럽게 막 무시하면서 스킬 툭 튀어나가서 EX연계스킬 툭끊기고 하는 버그 읎나...........? 개노답 공속옆그레이드때문에 빢쳐서 못해먹겠던뎈ㅋㅋㅋㅋㅋㅋㅋㅋ 컴팩트키 스킬 시전순서 선택기능 패치해주기전까진 스커 손 잘 안갈거같은뎈ㅋㅋㅋㅋㅋ 신고 2018.08.05 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