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6월 10일, 사람이 별로 없는 새벽 시간대에 아래 상황 장면을 찍을 수 있게 도와주신 익명의 실험맨 분에게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
1 해당 유저가 내 화면 안에 있어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드롭다운 메뉴가 보이는 상태.
2. 맵 안의 캐릭터가 존재하여 마우스 우클릭으로 드롭다운 메뉴를 선택할 수 있음.
* 대상 : to 귓속말(캐릭터 정보 보기 불가능), from 귓속말, 일반, 파티 등등. *
4. 신고할 대상의 집에 들어가서 하우징 자체를 신고하기.
5. 계약 중인 부동산을 통한 스마트 신고
1. 신고를 하려는 캐릭터 대상이 같은 맵 안에 없음.
1-1. 대화 없이 가해자가 운영정책에 심하게 위배해 놓고 다른 맵으로 도망 가거나 로그오프하였음.
1-2. 가해자와 대화를 하여 스크린샷과 동영상을 녹화하여 채증하였으나, 미처 스마트 신고를 하지 않았다가 뒤늦게 신고하려고 봤더니 채팅 기록이 사라져 버림.
1-3. 가해자가 불량한 캐릭터 이름이나 UGC아이템을 장착하여 불쾌감을 주도록 만들어 진 것을 우연히 발견하여 운영정책에 맞게 신고하려고 했는데 해당 캐릭터의 접속 유무와 위치를 몰라 신고 자체가 불가능하였음.
1-4. 가해자를 신고하려고 하우징에 들어가려고 했으나, 해당 계정에 집이 아예 없거나 집이 비공개 상태 또는 비밀번호 상태(단, 부동산이 있는 경우는 제외)인 경우.
2. 신고 가능한 수단이 막혀있는 경우.
2-1. 미니게임 - 숨바꼭질 등 마우스 우클릭이 안 되는 맵에서 우연히 불량 이용자 유저를 발견하였음. (찔린 행동을 해서 빠르게 로그오프로 도망간다면 스마트 신고를 할 수 없게 된다)
불량 이용자 신고 반려 상황 예시
(아래 상황처럼 실정법에 의해 처벌을 받을 수 있는 사례라면 국민신문고 또는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등을 통해 신고,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진정 또는 고소/고발을 진행하여 국가기관을 끼고 들어와 불량 이용자를 처벌하면 좋습니다. 단, 대화 기록이 불량 이용자를 증명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면 대화를 한 지 90일 이내에 운영진이 일을 할 수 있도록 미리 신고서/진정서/고소장/고발장을 작성하여 행정기관에 제출하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1. 스마트 신고를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다른 회사 등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불량 이용자를 신고한 경우
(이 경우에는 메이플스토리2 1:1 문의를 통한 신고만으로는 문의를 통한 신고가 반려됩니다. 이 건은 던전앤파이터 측 고객센터로도 1:1 문의 신고를 하였습니다)
2. 경기도 성남시 판교신도시에 있는 넥슨 고객센터(삼환하이펙스A동 4층)를 방문하여 (운영시간 및 운영요일, 운영 여부 확인 필요) 오프라인 신고하기.
(해당 건은 신고 처리가 안 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추가 : 이 건에 대한 신고 처리할 캐릭터 중 부적절한 캐릭터 하나는 2024년 6월 11일 현재는 처리가 된 것 같습니다. ※
문제 해결법 : 제발 캐릭터 정보 창에 이 위치에 스마트 신고 버튼을 추가해 주세요!
(접속 중이지 않은 캐릭터, 친구, 차단된 캐릭터 등 자신의 캐릭터 정보를 제외한 모든 곳에서 볼 수 있는 캐릭터 정보 창에 스마트 신고 버튼을 추가해 주세요)
여기에 스마트 신고 버튼을 누르면 웬만한 인 게임 내 불량 이용자를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신고 버튼 만들어 주세요. ㅠㅠ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