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9주년 케이크 출시해주세요(외 잡담)

2024년 6월 4일 오전 3시 20분 조회: 277 https://ssl.nexon.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priest.pngLv.92 비숍의하루
1. 9주년 이벤트 중 케이크 건설자재 추가 요청.


메이플스토리2 업데이트가 2023년 6월부터 진행되지 않는다는 점은 알고 있습니다.


물론, 8주년 당시에는 1:1 문의를 통해 케이크만이라도 대강 만들어 달라고 했지만 만들어 주지 않은 걸 알기에 올해도 케이크 건설자재는 안 만들어 줄 거라 봅니다.

(8주년 당시에는 건설 자재가 없더라도 사내 카페테리아에서 빵이나 초코파이(몽쉘) 하나 들고와서 초 하나 꽂아주고 사진만 보내줬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지만 묵살당했다는 느낌의 답변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운영진이 만들어 주지 않는다고 해도 매 주년마다 케이크 건설자재는 없으면 섭섭할 거 같아서 이번에는 건의 게시판이라도 보실 지는 모르겠지만 어그로라도 끌어보려고 건의 게시판에 케이크 건설자재 제작 요청을 드려봅니다.




그리고, 어짜피 케이크 안 만들어 줄 거 같아서 만약에 9주년 케이크가 있다면 어떤 케이크를 만들어 볼까 하면서 급조하듯이 상상을 해 보았습니다.


개인사적으로 있었던 "대징이 길드"의 수제(?) 더키 모자 군단과 에버플래닛 전광판 이벤트를 통한 것이 섞여서 상상해 본 더키 케이크 러프도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메이플스토리2 서비스가 9주년이 지나가니까 메이플스토리2 세상을 구해주세요 흑흑...)







2. 확률형아이템 정보공개 의무 관련 이야기.


우선, 더 이상의 업데이트가 없는 열악한 환경에도 지난 2024년 3월부터 현재까지 확률형 아이템 또는 컨텐츠 정보공개 의무를 위한 기능 추가(변경) 및 유지보수를 하여 더욱 안전하고 오래가는 메이플스토리2를 만들어주셔고 감사하고, 고생이 많습니다. 저의 어리버리한 행동으로 확률형 아이템(컨텐츠) 정보공개의무 작업 요청에 관한 일처리가 매끄럽지 못하게 진행된 점 죄송합니다.


이번에는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를 해 달라는 건의가 아닌 다른 이야기를 할 게 있어서 확률형아이템 공개 목록 회신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저는 게임물관리위원회 쪽으로의 추가 민원을 넣어 메이플스토리2에서 있을 수 있는 확률형 아이템 요소 또는 컨텐츠를 리스트화하여 5월 말 중으로 회신을 받는 대로 자유게시판에 메이플스토리2에 있는 확률형아이템 정보의무공개 준수를 해야 하는 목록과 획득 경로 들을 서술하려 했습니다.


하지만, 저는 2024년 5월 29일 오후 6시 중으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담당자로부터 제가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정보를 알려주셨습니다.

(민원 처리 기한에 맞춰서 전화로 직접 연락해주셨습니다)


※ 주의 : 아래 내용의 답변은 전화 통화 상으로만 실제로 받은 답변이나, (검열). 글 쓴 시점(2024년 6월 4일)에는 이후의 진행 상황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일부 내용을 검열합니다. ※


(검열)


이 때, 제가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 민원 취하(취소) 후 (검열) 정리된 내용을 이메일을 통해 회신받는 방법 (담당자의 요구 방향)

· 민원 처리기한 연장


이 있었으며, 저는 확실한 처리 결과를 받아보고 싶었기 때문에 민원 기한을 무기한으로 늘려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그리고 전화 통화 당시에 민원 기한이 7일 연장된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래서 원래 계획대로라면 며칠 전에 최종 리스트를 공표하여 확률형 아이템 확률공개의무 작업의 끝에 다다렀어야 하지만, 회신을 받을 수 있는 날이 정해지지 않게 되는 변수가 생기는 바람에 확률공개의무 대상은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 게임물관리위원회로부터 답변을 받으면 그때 건의 게시판이나 자유 게시판을 통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확률공개 작업 요청에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가장 최근에 있었던 서버 안정화 정기점검이 오전 9시에 조기 종료된 이유 중에 제가 아무런 액션을 취하지 않아서 조기 종료가 된 것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3.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를 즐길 수 있도록 버려진 메이플스토리2 스팀 클라이언트를 활용한 스팀 채널링 + 다국어 언어 팩 설정 기능 기본 활성화 제안


최근에 어느 해외 유저로 보이는 분이 메이플스토리2를 해외 유저가 할 수 있도록 활성해달라고 하는 글을 보면서 저는 핵쟁이를 제외한 해외 유저들도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를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에는 예전부터 해 온 소수의 외국인들이 계정을 구입하여 현재까지 메이플스토리2를 열심히 하고 있는데, 국내 넥슨 계정 생성의 한계로 다른 사람의 계정을 탈취하는 방법을 제외하고는 합법적으로 해외 거주 외국인이 메이플스토리2를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심지어 2022년에 있었던 핵 사건으로 인해 계정 보안이 강화되면서 신규 외국인의 진입이 사실상 원천 봉쇄되어 해당 소식을 모르는 외국인 유저들이 들어올 수 없는 것에 문제없는 유저들까지 대거 쳐내는 것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런데, 이 문제는 메이플스토리2의 저작물 이용을 불법으로 이용하도록 장려하게 한다고 생각합니다.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를 이용할 수 없게 된 외국인들은 


(이후 내용을 서술하면 글이 터져버리기 때문에 검열)





따라서,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의 해외 거주 외국인 대상 진입장벽을 일부 완화하여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그 방법으로 스팀 메이플스토리2의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를 한국 서버의 것으로 대체하여 스팀 클라이언트로 메이플스토리2를 접속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현재는 비활성화된 게임이지만 스팀에서 메이플스토리2를 한 번이라도 다운로드를 해 보았다면 메이플스토리2 글로벌 서버를 다운로드 및 접속 시도를 할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사용된 클라이언트는 넥슨 서버가 아닌 스팀 서버에서 별도로 동작하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어 당시 넥슨의 메이플스토리2 글로벌 서버의 서비스 종료와 관계없이 메이플스토리2 글로벌 서버 클라이언트의 서버 선택 화면까지 진입이 가능했었습니다.


이 때 다운로드 받을 클라이언트 파일을 한국 서버 클라이언트로 교체를 하게 된다면 스팀에서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를 해 볼 수 있게 될 것 같습니다.

(넥슨캐시 문제와 스팀 계정의 계정 id 처리 생각은 뒷 일로 미뤄봅니다 핵 문제는 메이플스토리2 초창기부터 골머리를 앓았던 일로 만들어진 메이플스토리2 한국 서버의 강력한 이상 탐지 시스템이 잘 잡고 막아줄 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메이플스토리2 한국 클라이언트에는 언어설정으로 한국어, 음성 설정도 한국어로만 고정되어 있으며 이 설정은 유저가 직접 건들 수 없습니다.


게임 내부 파일로는 다양한 국적으로 된 음성 파일과 스크립트 파일이 내장되어 있으나, 별도의 모딩 없이는 유저가 직접 맛볼 수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다양한 언어 설정 변경을 지원하면 게임의 진행이 한국 서버의 것과 다른 의미 전달이 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단은 다른 나라의 언어도 설정은 할 수 있도록 하여 였으면 좋겠습니다.


(음성 설정 관련 내용인데 서술하면 글이 터져버리기 때문에 검열)


또한, 한국어를 제외한 다른 언어(예 : 한자, 중국어 등) 폰트가 설치되지 않아 외국인이 보이는 대화는 월드 대화나 채널 대화로 보여지는 메이플스토리2 NOW를 제외하고는 일반 유저가 식별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메이플스토리2에서 (일부)지원하는 언어의 폰트를 기본 내장할 수 있도록 바꿔주시고, 메이플스토리2에서 지원하지 않는 언어일 때도 볼 수 있도록 유니코드 지원 폰트도 기본 내장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코멘트 입력

4개의 소중한 의견

  • 고디젤 3번 ㅊㅊ 근데 이게임은 모두 실내플스토리라 그런지 맵에 사람이 거의없는듯... 오래 됐지만 던젼도 맵마다 찾아가는게 아니라 그냥 집에서 들어갈수 있게 바뀌고 암튼 3번항목은 ㅊㅊ입니다 신고 2024.06.25 17:20
  • 하네아 정성추 신고 2024.06.05 21:53
  • MissLeeE 경의를 표합니다. 신고 2024.06.05 10:42
  • 달빛의성전사 ./엄지척 신고 2024.06.04 0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