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칠흑의 성전] 변절자 티마이온 문제점 및 건의사항

2019년 7월 27일 오후 8시 14분 조회: 947 https://ssl.nexon.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priest.pngLv.85 박예라

본 글의 목적은 변절자 티마이온 던전의 난이도 개선이며, 그 해결방안을 건의합니다.


녹색 문장은 본 글에 필요한 자료를 첨부하기 위한 해당 링크입니다.






1. 변절자 티마이온의 문제점


변절자 티마이온 던전은 2019년 7월 25일 패치를 통해서 등장한 70레벨 에픽 던전입니다.




해당 던전의 보스 티마이온의 6가지 패턴을 기반으로 페이즈별 상황과 특히 3페이즈, 4페이즈의 문제에 관해서 중점적으로 그림1과 같이 1:1문의 하였으며,




그림 1. 변절자 티마이온 난이도 문제 1:1 문의 내역




그림 2와 같이 GM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림 2. 변절자 티마이온 난이도 문제 1:1 문의 내역 GM 답변




1:1 문의 내역의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보스 티마이온은 총 4페이즈, 6개의 패턴을 사용한다.


2. 문제가 되는 부분은 3페이즈, 4페이즈이며, 특히 구조물 탄막 날리기(혹은 큐브 탄막 날리기) 패턴이 핵심이다.


3. 구조물 탄막 날리기는 그림 3과 같은 구도에서 4개의 탄막 웨이브를 발생하는데, 동시에 나머지 보스패턴 5개를 회피하면서 딜할 시·공간적 틈이 없다.




 ┌─────┐ 

□│┼┼┼┼┼│■

 │┼┼┼┼┼│ 

■│┼┼┼┼┼│□

 │┼┼┼┼┼│ 


●: 보스 티마이온, □: 흰색 탄막을 날리는 구조물, ■: 검은색 탄막을 날리는 구조물


그림 3. 보스 티마이온 3페이즈 개략도




4. 게임사가 유저들이 딜로 찍어 누르는(이하 딜찍누) 패러다임을 변경하고자 하는 의도는 이해하나 상술한 던전은 오히려 딜찍누를 강요하고 있다.







1:1 문의 이후 공략게시판의 두 게시물을 비교해 보면서 제가 명확하게 파악하지 못한 부분을 찾았습니다.




- 힐링학개론s님의 변절자 티마이온 공략


- Milk님의 변절자 티마이온 공략




Milk님의 변절자 티마이온 공략 영상 8:39에서 명확하게 찝어주시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끔씩 한 색깔만 등장할 때가 있어요."




보스 티마이온의 3페이즈, 4페이즈가 어려운 이유는 그림 3과 같이 한쪽에 두 가지 색깔(흰색, 검은색)의 구조물이 양쪽에 배치되어


동시에 4개의 탄막 웨이브를 발생하여 공간적으로 플레이의 여유가 없는 상태에서 동시에 시·공간적으로 나머지 보스 5가지 패턴이 콤보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콤보의 끝은 비석이며, 유저들은 무한 제자리 부활하기를 통해 딜찍누로 해당 페이즈를 극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보스 5가지 패턴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시·공간적으로 회피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회피기를 눌러서 이동한 위치에 탄막을 맞고 자살기로써 비석을 세우거나


개임 내 설정으로 걸어서 이탈할 수 없는 나머지 보스 4가지 패턴에 맞고 비석을 세우거나 그 끝은 결국 비석이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해당 패턴 사이사이에 딜을 넣어 페이즈 변환을 시켜야 하니 유저들은 4개의 탄막 웨이브, 나머지 보스 5가지 패턴, DPM의 삼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저들은 본인 스킬이 닿는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탄막만 회피하며, 확정적인 위치의 보스 패턴을 걸어서 이탈할 수 있는 자리에서만 미세하게 움직이며,


확률적인 보스 패턴은 그 순간 탄막 웨이브 움직임에 따라 확률에 몸을 맞기며 최대한 DPM을 높혀 해당 페이즈를 극복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페이즈 극복이 늦을수록 확률적인 보스 패턴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더 많은 제자리 부활하기가 야기되며,


잦은 파티원의 제자리 부활하기는 동시에 다른 파티원에게 향하는 탄막 웨이브가 상쇄되지 않고 더 많이 노출되는 상황에 놓여


그야말로 악순환의 삼중고를 가중시키고 있는 실정입니다.




과정은 다르나 결과가 매한가지일 때, 인간은 그 상황을 이탈을 하거나(던전 나가기 혹은 에픽 던전 기피 혹은 메이플스토리2 삭제)


해당 인과관계 영역을 벗어나는 제 3의 선택지(제자리 부활하기)를 찾습니다.




허나 메이플스토리2에 목표가 있고, 지속하길 원하는 유저들은 전자가 아닌 후자를 선택하고, 그래왔던 것처럼 인내하며 상황에 적응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래서 현재 변절자 티마이온은 제부런을 기반으로 하는 높은 스팩컷을 통한 딜찍누를 해당 던전 클리어 방법으로 삼고 있습니다.


딜찍누의 영향력을 높혀서 3페이즈, 4페이즈의 패턴 유지 시간을 줄이고, 그를 통해 제자리 부활하기의 횟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아이러니 하게도 딜찍누 패러다임을 개선하려던 게임사의 의도와 다르게 루미스톤 문제도 해결하지 않은채 결과적으로 딜찍누를 유도하는 던전을 만들었습니다.




몇 달의 시간이 흘러 유저들이 70에픽13강 이상의 스팩을 갖추면 다른 상황이 펼쳐질지도 모르겠지만,


보스 패턴의 변경이 없는 이상 딜찍누 패러다임에서 벗어나긴 어려울 것으로 추정됩니다.







2. 변절자 티마이온의 건의사항


변절자 티마이온의 문제는 3페이즈, 4페이즈의 구조물 탄막 날리기 패턴의 확률입니다.


확률적으로 한쪽에 같은 색깔의 탄막 웨이브가 발생했을 때, 1페이즈, 2페이즈의 연장선상으로 동일한 파티플레이 방식으로 클리어가 용이합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한쪽에 다른 색깔의 탄막 웨이브가 발생했을 때, 1페이즈, 2페이즈와는 다른 해결법이 존재해야 합니다.




현재 유저들이 찾은 해결법은 제부런이고, 운영자는 루미스톤 문제와 동일한 대처법으로 아래와 같은 미봉책을 사용하였습니다.




- 무더운 여름 주말 시원한 선물 이벤트




유저들이 가장 싫어하는 게임사의 운영방식은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안하고 여론만 덮고 시간이 해결해주길 방관하는 태도이며,


인벤토리만 차지하는 기간제 아이템(플투스, 특하포, 신과세, 무료 제자리 부활 쿠폰)인걸 아직도 모르는 것 같습니다.


일단 변절자 티마이온에서 유저들이 죽어나가니 이거나 먹고 진정하고 있으라는 의도겠지요?




변절자 티마이온의 건의사항은 확정적으로 그림 4와 같이 3페이즈, 4페이즈에서 한쪽에 같은 색깔 탄막 웨이브를 발생시켜달라는 것 입니다.





 ┌─────┐ 

□│┼┼┼┼┼│■

 │┼┼┼┼┼│ 

□│┼┼┼┼┼│■

 │┼┼┼┼┼│ 



●: 보스 티마이온, □: 흰색 탄막을 날리는 구조물, ■: 검은색 탄막을 날리는 구조물

(단, □세트 위치와 ■세트 위치는 세트단위로 변경될 수 있다.)


그림 4. 보스 티마이온 3페이즈 건의 개략도




1페이즈, 2페이즈와 동일한 패턴에 수량만 많아지는 것이 오히려 파티플레이를 극대화 시키면서, 딜찍누를 개선하는 방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파티원이 나 이외의 파티원의 생명을 위해 더 많이 돌아다니며 탄막을 무효화시키는 행위가 현재의 딜찍누보다는 파티플레이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실례로 Milk님의 변절자 티마이온 공략 영상의 3페이즈를 보시면 개선 후 예상되는 효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특정 아이템을 구조물에 던지면 탄막을 날리는 구조물(큐브)의 색이 변하도록 기믹을 추가하는 방식도 건의합니다.


단, 4가지 구조물(큐브)의 색을 통일시키는 어뷰징이 성행할 수 있으니 같은 색의 큐브는 최대 2개까지라는 조건을 추가한다면,


유저들의 임의대로 한쪽에 각각 같은 색상의 큐브로 바꾸어 결과적으로 상술한 방향과 동일하나 기믹만 추구하는 방식도 건의합니다.




상술한 해결방안을 통해 변절자 티마이온 던전은 동일한 70에픽 숨겨진 격납고와 같은 방향성으로 딜찍누를 제한하고,


보스의 특정 패턴에 따른 명확한 유저의 특정 행동 유도를 공략의 핵심으로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요약


1. 변절자 티마이온 던전의 문제점은 3페이즈, 4페이즈의 구조물 탄막 날리기 패턴에서 시작된다.


2. 4개의 구조물 탄막 날리기는 확률적으로 한쪽에 다른색 패턴과, 같은색 패턴이 있다.


3. 전자의 경우는 4개의 구조물이 날리는 4개의 탄막 웨이브를 기반으로 보스의 나머지 5가지 패턴을 동시에 극복하기에는 시·공간적인 어려움이 따른다.


4. 후자의 경우는 1페이즈, 2페이즈에서 수량만 증가한 연장선상의 패턴으로 파티플레이의 극대화를 통해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


5. 따라서, 본 글에서는 3페이즈, 4페이즈에서 한쪽에 같은 색깔 탄막 웨이브를 발생시키는 방향성을 건의한다.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코멘트 입력

4개의 소중한 의견

  • 내링 무한추천드리고싶다.. 신고 2019.07.28 05:02
  • 리티아르 솔직히 말해서 개발자분들은 에픽 풀업템으로 가셔 깨셧을테니.. 벨런스가 이상한것이 될지도. 신고 2019.07.28 02:59
  • Flandre 왜 건의 게시판에는 추천 버튼이 없는걸까요 신고 2019.07.27 21:50
  • 시스 크 정리 존경합니다; 신고 2019.07.27 2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