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v.85 박예라
사견으로 건의 게시판의 의의는 게임 내적으로 정량화할 수 없는 부분을 실시간으로 플레이하는 유저들을 이용한 정성적 데이터 취합입니다.
이에 유저들은 각자 게임에서 경험한 부분 중 해당 컨텐츠를 반복적으로 진행하는 과정 내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 해당 게시판에 건의를 합니다.
그림 1. 20190525 메이플스토리1 1:1 문의 및 답변
그림 1은 모험 던전 알케이나 델파이온 스테이지 이동 문제에 대한 1:1 문의 및 답변입니다.
해당글은 [콘텐츠 및 이벤트 - 게임 오류 - 콘텐츠 관련 궁금증]으로 문의하였으며, 해당 내용은 GM 답변에서 볼 수 있듯이 건의 게시판에 통용 가능합니다.
알고 있습니다.
알면서도 1:1 문의 해당 카테고리로 문의한 것입니다.
유저들이 건의 게시판보다 1:1 문의를 보내는 이유는 건의 게시판에는 GM을 통한 피드백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유저들이 그림 1의 GM 답변 중 "모든 건의 게시글을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는 피드백을 체감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최소한 1:1 문의는 담당GM을 통한 CTRL+C, V "확인중", "개선중", "건의 게시판에 적으세요"라는 최소한의 피드백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같은 내용을 건의 게시판에 업로드 후 요약본을 1:1 문의로 보내거나 그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1:1 문의를 통한 피드백도 그 과정은 알 수 없으며, 그 결과 또한 오직 기약없는 패치노트로만 볼 수 있는 현 구조에서
유저 스스로 같은 내용을 매달 취합해서 2차, 3차, 4차 1:1 문의 보내는 것도 비효율적이며, 그 노력에도 결국 그 과정과 결과도 변함이 없습니다.
해당 카테고리로 문의를 보내면 대부분 위와 같은 GM답변을 받습니다.
"(요약하자면) 건의사항은 건의게시판을 통해서도 건의해달라. 그 이유는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고객님들의 의견을 취합하기 위함이다."
좋은 말씀입니다.
그래서 본 글에서 건의하는 내용도 고객님들의 의견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취합한 과정을 건의 게시판 [피드백 노트] 형식으로 그 과정을 보여달라는 것입니다.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고객님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을 갖고 있는 GM분들의 회의록을
유저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해당 게시판에 [피드백 노트] 형식으로 취합결과를 매 달 리스트업하여 그 과정을 알고 싶습니다.
해당 건의가 반려인지, 어떤 사유로 반려가 되었는지, 확인중인지, 개선중인지, 개선 중이라도 우선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현재 개선 경과는 어떻게 되는지 등
유저가 원하는 것은 GM을 통한 피드백입니다.
건의 게시판 글들이 매 번 같은 내용으로 반복되는 이유는 해당 글들에 대한 GM의 피드백이 없기 때문입니다.
GM이 이 문제를 인지하고 있는지, 확인 중인지, 개선 중인지, 반려 대상인지 유저는 알 길이 없기에 패치노트에 공지되기 전까지 반복적으로 건의하는 것입니다.
EX) 생활기술, 카오닉스, 루미스톤, PVP 등
매우 비효율적인 단방향 소통구조 입니다.
그러면서 GM은 건의게시판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쌍방향 소통구조라 말하지만,
유저는 그 피드백을 느끼지 못하며, 수 개월에서 수 년을 패치노트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왜 유저들이 메월지를 기다리는 줄 아십니까?
메월지는 공식적으로 GM의 종합적 피드백도 들을 수 있는 유일한 컨텐츠이기 때문입니다.
유저들이 건의 게시판을 통해 A를 B로 수정을 건의할 때, 그 결과가 반드시 B로 결착되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결과가 C가 되어도 되고, D가 되어도 상관없으며, 그 결과가 A 이외로 바꿀 수 없어도 좋습니다.
단, 그 과정이 유저들에게 [피드백 노트]로 공개되고, 그 과정을 유저들이 논리적으로 수긍할 수 있어야만 합니다.
모든 건의 게시글을 꼼꼼히 확인하고 있으며,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고객님들의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을 갖고 있는 GM분들에게
메월지 영상편집보다 손쉬운 일이 건의 게시판 [피드백 노트]입니다.
유저가 원하는 것은 건의한 해당 컨텐츠에 대한 GM의 피드백이며, 구체적으로 건의 게시판 [피드백 노트]를 건의합니다.
요약
1. GM 오피셜 "모든 건의 게시글을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
2. GM 오피셜 "건의 사항은 건의 게시판을 통해서도 보내달라.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고객님들의 의견을 취합하기 위함이다"
3. 확인도 하고 있고, 취합 과정도 있는 그 취합된 과정을 건의 게시판 [피드백 노트]를 통해서 보여달라.
5개의 소중한 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