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오후9시 반쯤 발생한 UGC저작권침해 아이템 삭제사건.

2015년 7월 14일 오후 11시 22분 조회: 3218 헤비거너Lv.30 o징크스o

물론 저작권을 침해한 아이템을 삭제시키는건 옳은 운영입니다.

허나 좀 예외인부분이 있죠. 저도 예외적인부분이고요.

길가다 제 캐릭터 몇번 보신분들도 있을겁니다.

네 맞아요, 리그오브레전드의 징크스 라는 캐릭터 코스프레한 커스터마이징입니다.

 

오늘 삭제사건에 상의,하의만 삭제되었는데요.

여기까지만 보면 명백한 저작권침해 맞죠 맞는데,

이건 일주일전쯤에 라이엇에 직접 보낸 문의사항이고 오늘 확인한 답변입니다.

비상업적인 목적일시에 라이엇이 권리를 가진 하에 얼마든지 사용가능하다 라고 답변이 왔네요.

 

이건 제가 메이플2 테스트시절부터 여러번 번복해 봐온 UGC이용주의사항 게시물입니다.

여러분이 직접 찾아서 보셔도 되요.

저기 적혀있는 내용이라곤 저작권,상표권,초상권을 침해하지아니하고 **성,폭력성을 야기시킬만한 UGC작품이 아니면 얼마든지 사용 가능하다.

수많은 영화 게임 만화 등등캐릭터엔 저작권이 있는데 저작권을 가진 회사의 허락이 없다면 사용 불가능하며 제제를 당한다.

이렇게 적혀 있네요.

전 라이엇에서 온 답변을 메이플2 운영진측에 문의했습니다. 라이엇의 허락이 있으니 사용 가능하지않느냐. (아직 답변은 없네요.)

 

그리곤 오후에 이렇게 삭제되고 없네요 하핫.

 

http://maplestory2.nexon.com/Board/Free/List?searchType=subject&searchText=%EC%A7%95%ED%81%AC%EC%8A%A4#11434

여기 이 유저분도 아마 제제당했을거라 예상되는데 글쎄... 운영측에선 이런 사태는 전혀 신경안쓴거로밖에 안보이네요.

 

더 어이없는점은 전 개인적으로 징크스의상을 만들고 혼자만 입고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저작권을 침해한 아이템을 판매했다 고 벨마의 심판24시간까지 받게되었습니다.

 

전 판매한적이 없는데요? 징크스 의상 판매하는사람들 버젓이 있는데 그사람들 아이템은 여전히 있습니다.

그 사람들이 판매한 징크스의상을 제가 제작한거로 한통속으로 몰아넣겠다. 이런건가요?

아니면 운영측에서 들어오는 신고내용 확인도 안해보고 오면오는대로 족족 제제를 가하는건가요? 

 

전 라이엇에서 상업적목적이 아닐시 사용해도 된다 라는 답변을 보고 기뻣습니다.

사실 요 며칠동안 길가다가도 어디서 사냥하다가도 징크스따라했다고 신고하겠다 라는 사람도 있었고 심지어 징크스 의상도안을 주지않으면 신고하겠다고 협박까지 한 사람도 있었기에 제가 라이엇에 직접 문의를 했던겁니다.

그 협박 한 사람 신고 먹혔는지는 모르겠네요.

 

답답한 마음에 월드채팅으로

 

"난 징크스의상 제작해서 개인적으로만 사용했고 답변내용도 사진첨부해서 전부다 메이플2에 문의 넣었는데 왜 삭제시키는가, 난 상업적으로 사용하지않아 정당하다"

 

라고 글을 쓰니 저렇게 신고 먹으며 돌아오는 귓말들은

 

넥슨이 도안을 판매하는데서 이익이 발생하지않느냐. 라는데요

 

제가 이상한겁니까

넥슨은 도안을 판매한거지 징크스의상을 판게 아니지않나요?

제가 징크스의상을 제작했고 제가 그 제작한 의상을 판매 할 시에 상업적이익을 보게되는 순서가 맞는게 아닌가요?

 

UGC이용시 주의사항 게시물만 봐도 그래요. 참 두루뭉실하고 어린나이의 학생들에게 간단히 알려주는 내용만 있을뿐,

자세한 내용이나 넥슨이 도안을 판매하는데서 이윤이 발생해서 저작권침해에해당하는건지 뭔지 아예없습니다 그런 자세한 내용은.

 

만일 넥슨이 도안을 판매하는 행위에서 이익이 발생하기에 라이엇의 답변내용과 모순이 일어난다면.

UGC이용주의사항 게시물에 좀 더 신경을 쓰지않은 넥슨 잘못 아닌가요?

 

저같은 억울한 케이스들 없진않을거에요. 허위신고로 제제먹은 제 상황만 봐도 답이 나오거든요.

 

메이플2. 오픈한지 얼마나 됐다고 이런식으로 유저들 뒤통수 칠겁니까?

 

UGC이용 주의사항과 관련 법적조항, 예시 등 전부다 새롭게 명백히 게시해 주시고, 저같은 억울한 케이스들 복구해 주시고,

특히 허위신고. 피해 발생안되게끔 하려면 신고내용 확인좀 하세요 바로 제제가하지말고.

운영측에선 수만은 유저들중에 불량유저로밖에 안보이겠지만 한번만 확인하면 진짜인지 아닌지 답이 나오는데 너무 대충하는거 아닙니까?

 

이번 사건으로 메이플2 이미지가 상당히 실추되었으리라 믿어의심치않습니다.

 

이렇게 뒷통수 한방 얻어맞으니 어이도없고 돈아깝고 여기에 쓴 시간이랑 기다렸던 마음들 전부 아깝네요.

 

참... 실망스럽네요 메이플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