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버서커 고군분투 사용 팁

2020년 5월 1일 오후 3시 1분 조회: 1521 버서커Lv.82 서리에

안녕하세요. 버서커 두골트리를 애용하는 서리에 입니다.

두골트리 중 마스터 스킬인 고군분투는 5중첩시 방어력 10%, 물리공격력 17.5% 증가시켜주는 페시브 스킬입니다.


빠르게 쌓을 수록 딜 증가에 도움이 되는 고군분투!


이번 글에서는 해당 스킬의 조건 분석과 빠르게 쌓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고군분투 스킬의 중첩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둠의 기운 10중첩 사용

2. 주변의 적 X명 이상 (레벨별 8, 7, 6, 5, 4)

3. 자신의 체력 X% 이하 (레벨별 10, 20, 30, 40, 50)



1.어둠의 기운 10중첩 사용


고군분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조건 중 하나입니다.


어둠의 기운 10중첩을 요구하는 스킬을 사용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조건입니다.


어둠의 기운 10중첩을 사용 하는 스킬로서는

어둠의 섬멸, 어둠의 지배자, 강화형 위협, 에어리얼 스메쉬가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팁은 블러디버서커 기본 스킬인 '무한한 어둠'에는 '몰아치는 어둠'이라는 추가 효과가 있습니다.

해당 효과는 '어둠의 기운 10중첩 사용 시 20% 확률로 어둠의 기운 10중첩을 다시 얻는 것'입니다.


이를 잘 활용한다면 고군분투 스택을 효과적으로 쌓는 것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어둠의 지배자(10중첩 사용) -> 몰아치는 어둠(10중첩 흭득) -> 에어리얼 스메쉬 or 어둠의 섬멸

에어리얼 스메쉬(10중첩 사용) -> 몰아치는 어둠(10중첩 흭득) -> 어둠의 섬멸

등과 같이 스킬을 연계하여 고군분투 스택을 쌓을 수 있습니다.


위 스킬연계의 팁은 5레벨기준 고군분투의 스택 주기는 2.5초 이며 위의 스킬들은 대체로 1.5~2초의 발동시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사이에 두골쪽게기1~2타를 섞거나 타겟에 맞춰 이동하면 대략적으로 2.5초에 맞춰 중첩소모가 가능합니다.


제가 가끔 잭팟 터뜨렸을 때의 경험에 의하면

어둠의 지배자-> 두골쪼개기 -> 에어리얼 스메쉬 -> 두골쪼개기 ->어둠의 섬멸 ->두골쪼개기->어둠의 섬멸

로 때리기 시작한지 40초도 안되서 4스택을 쌓는 기적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에어리얼 스메쉬의 경우 엑스 슬레시 처럼 이전 스킬을 캔슬하고 발동하는 스킬이기 때문에

후속으로 발동할 때에 스킬을 씹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저는 에어리얼 스메쉬가 G, 어둠의 지배자를 H에 놓았기 때문에 간혹가다가 같이 눌렀을 때

하필이면 몰아치는 어둠이 발동되어서 어둠의 지배자 효과도 못받고 쿨타임만 돌리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이건 두골트리 유저라면 항상 조심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되네요.



2. 주변의 적 X명 이상 (레벨별 8, 7, 6, 5, 4)



2번 조건의 핵심은 주변의 거리는 약 4칸이라는 것과 '타격'이라는 추가조건이 있다는 것입니다.


먼저 범위부터 살펴 보겠습니다.


두개의 사진은 약 4칸이내에 적이 존재할 경우 발동한다는 것을 실험한 사진입니다.


왼쪽의 사진은 자신으로부터 일렬로 세워서 하였고 오른쪽 사진은 먼거리에 가로로 세웠습니다.

블럭의 중앙에 위치한 케릭터를 기준으로 맨끝의 허수아비의 중앙과의 거리는 약 4칸이라는 거리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위의 두 사진은 모두 고군분투가 발동하였습니다

다만 오른쪽의 경우 맨 끝 단의 허수아비를 옆으로 한 칸만 옮겨도 전혀 발동하지 않았습니다.


대각의 경우 생략 하였습니다만 대각방향으로 대략 3칸으로 보입니다.

정면으로 약 4칸 거리라는 확실한 결과가 있기에 정확하게 알아**는 않았습니다만 계산기로 루트2 곱해도 약 4가 나오니 아마도 맞을 겁니다.


그 다음으로는 타격조건입니다.

스킬에 써져 있는 조건에는 '주변의 적 X명 이상' 이라고만 적혀있지만 실제로는

'주변의 적 X명 이상인 상황에서 적 타격시' 스택이 쌓입니다. 

따라서 위의 오른쪽 사진의 경우 고군분투를 발동시켜주기 위해 절단과 달쳐내기를 사용하였습니다.


해당조건의 팁아닌 팁은 잡몹구간이 있는 핑크빈이나 마드라칸 에서 원딜들의 딜찍으로 타격도 못하는 것 보다

절단이나 달쳐내기 같은 원거리 스킬을 아끼지 않고 쓰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3.자신의 체력 X% 이하 (레벨별 10, 20, 30, 40, 50)


3번 조건의 핵심은 '피격' 후 자신의 체력이 X% 이하일 경우 발동한다는 것입니다.

해당조건을 확인하기 위해 여러 방면으로 맞았습니다.

사진은 준비하지 않았지만 용암에도 빠지고, 독물에도 빠지고, 엘리트 몹한테도 맞고 떨어지고 이것저것 다해보았습니다.


그 결과 '피의 제물'이나 '칸두라의 펜던트' 같이 자신이 자신의 체력을 감소시키는 경우에는 스택이 쌓이지 않습니다.

낙하대미지를 받는 경우 또한 자신이 자신의 체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서 스택이 쌓이지 않습니다.

반대로 용암독물의 경우 외부요인에 의한 체력 감소 이기 때문에 스택이 쌓였고

엘리트 및 보스 몬스터의 기술로 인한 피해, 낙하 및 넉백도 스택이 쌓였습니다.(충격파 포함)


따라서 써져 있는 조건만 보면 조건 체력이하만 유지한다면 풀 스택이 어렵지 않을 것이나 (피깍는 방법이 많으므로)

실제로는 추가조건'피격'이 숨어있어 오히려 발동하기 까다로운 조건이 3번입니다.


사용 팁으로는 해당조건이 '피격 후의 자신의 체력%'를 기준으로 보기때문에 스택을 쌓을 때 죽지않을 정도만 맞아서 채우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현재 보스들의 공격력을 보았을 때 자칫하면 죽기 쉬운 방법이므로 매우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마치며...

---------------------------------------------------------------------

해당 내용을 1:1로 문의하였더니 긍정적인 답변을 받았었습니다.


일단 운영진 측도 인식은 하고 있다는 이야기 겠지요.

하지만 당장 2주간 패치가 없는데다 언제 될지 모를 밸런스 패치를 기다리며 나만 알기에는 아깝다고 생각해서 이렇게 글을 적게 되었습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하며 아울러 두골트리 버서커를 하시는 모든 분들께 유용한 팁이 되셨으면 합니다.


ㅃ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