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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작

스트라이커 공략 정리.

대표태그 #직업

일반태그 #스트라이커 #공략 #스킬

2018년 10월 2일 오후 3시 58분 조회: 7639 스트라이커Lv.83 가드

본론에 앞서


저번에 곰탱이 리포터 글에 적은 내용에 잘못된 내용이 좀 많아서 새로 올립니다.

무조건 킥트리가 좋습니다.

킥을 사용할 컨트롤 능력이 안되거나 키보드가 안좋다 하면 그냥 다른직업을 새로 찾는게 나을것 같아요.. 펀치로는 아무리 노력해도 킥 딜을 따라갈수가 없습니다.


스킬트리


1차 스킬트리



80레벨 기준/모든 트로피 달성/모든 에픽 퀘스트 완료시 총 92포인트가 주어집니다.

필수 마스터 스킬은 페이스 컨트롤, 한계 돌파, 기간틱 버스트, 매그넘 블로우, 하드 펀처, 드래곤 킥 까지입니다.

저렇게 필수 스킬들을 찍고나면 5포인트가 남는데 그냥 아무데나 넣으세요. 전 마하펀치 넣었습니다.


2차 스킬트리



70레벨 기준/모든 트로피 달성/모든 에픽 퀘스트 완료시 총 16포인트가 주어집니다. (사진은 15포인트, 16포인트일경우 축퇴에 하나 더 넣으시면 됩니다.)



스킬 소개


1 이동기


1.1 가드 대쉬

전방 3.75m로 이동하는 이동기입니다. EP 40을 소모합니다. 사용시 물리/마법 저항력 300을 순간적으로 올리며 사용 직후 펀치 타입 스킬 사용시 5%의 데미지 증가를 얻습니다. 2차 전직 이후로 데미지 증가를 얻는 스킬은 실질적으로 기간틱 버스트 뿐입니다.

슈퍼아머가 달려있고 사용시간이 비교적 짧아 경직이 들어오거나 후딜을 캔슬할때 쓰기 좋습니다.


1.1.1 가드 대쉬 EX

2차 전직 이후 패시브 히트 사이클링 으로 강화되는 강화형 스킬입니다. 킥 스탠스 체인지 상태거나 펀치 스탠스 체인지 상태일 경우 가드 대쉬가 가드 대쉬 EX가 되며, EP 사용량이 20으로 줄어들고, 킥 스탠스 체인지 상태 또는 펀치 스탠스 체인지 상태를 유지하며 이동할 수 있습니다. 물리/마법 저항력 300 역시 유지되며, 사용 후 EX스킬 사용시 데미지 10% 증가 버프가 주어집니다.


2 액티브 스킬


2.1 마하 펀치

노쿨기 평타형 스킬입니다. 낮은 데미지이지만 돌진 없이 쓸수 있는 노쿨 스킬은 이 스킬밖에 없습니다.


2.2 매그넘 블로우

쿨타임 4초의 차지형 공격 스킬입니다. 3단계까지 차지해서 공격할 수 있으며, 공격시 전방으로 이동합니다. 차지할 수록 더욱 긴 거리를 이동합니다. 다른 직업군들의 차지형 스킬과 다르게 3단계까지 차지해도 3단계가 되자마자 **로 나가는 것이 아니라 3단계 상태를 3초까지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슈퍼 아머가 있습니다.


2.2.1 기간틱 블로우

펀치 프레셔 스킬을 통해 강화되는 기간틱 블로우의 강화형 스킬입니다. 쿨타임이 13초로 늘어났습니다. 아쉽게도 강화되면서 가드 대쉬나 하드 펀처등의 데미지 증가 효과는 받을 수 없습니다. 차지 단계가 2단계로 줄어들었으며 차지 시간이 더욱 짧아졌습니다. 제자리에서 사용할수도 있고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2단계까지 차지 후에도 차지 상태를 유지하다가 공격할 수 있습니다. 공격 한 자리에는 5초동안 반경 7m의 장판이 생성됩니다. 슈퍼 아머는 계속 유지됩니다.


2.3 허리케인 커터

쿨타임 4초의 공격 스킬입니다. 자연스럽게 이동하면서 공격이 가능하기에 쉴새없이 움직이는 킥 계열에서 종종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킬입니다. 다만 데미지가 낮고 지속시간도 길어 자주 쓰다가는 딜로스가 생각보다 크게 나타납니다.


2.4 기간틱 버스트

스트라이커의 유일하다시피한 묵직한 한방기입니다. 그래도 다른 직업의 한방기보다는 데미지가 많이 낮은편이긴 합니다. 물론 4초의 쿨타임을 생각하면 높은 데미지를 바라는것 자체가 말이 안됩니다. 사거리도 꽤 넓으며, 3차례에 걸쳐 8마리씩 타격하기에 최대 24마리까지 타격 가능하고, 제자리에서 사용할수도 있고 이동하면서 사용할수도 있으며 쿨타임도 짧고 선후** 비교적 간결하기에 필드 사냥부터 보스전까지 빼놓을수가 없는 스킬입니다. 다만 킥 계열의 메인 사이클은 3초 간격으로 돌아가는데다가 사이클이 사용시간이 딱 맞아 떨어지고, 상대적으로 메인 사이클에 비해 데미지가 낮은 문제때문에 매 쿨마다 섞어주기는 힘듭니다. 그래도 딜 자리를 잡기가 힘든 킥 계열 스트라이커에게 잠깐의 자리 조절을 하도록 해서 딜로스를 최소화하도록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스킬입니다.


2.5 드래곤 킥

4.5m를 호쾌하게 이동하는 4초 쿨타임의 이동형 딜링 스킬입니다. 관통 능력이 있기에 긴급할때 사용하기 좋습니다.


2.5.1 화룡 폭열각

셋업 킥 스킬을 통해 강화되는 드래곤 킥의 강화형 스킬입니다. 쿨타임은 4초 그대로 유지되며, 이**리가 6m로 늘어났습니다. 데미지는 드래곤 킥보다 낮아졌지만, 2번을 연속으로 사용할수 있게 개편되어 2번째 타격까지 사용할 경우 드래곤 킥 보다 데미지가 높긴 합니다. 하지만 낮은 퍼뎀때문에 딜 사이클에는 잘 섞지 않으며, 최대 12m까지 이동 가능한 짧은 쿨타임의 스킬이라는 개성 덕분에 이동기로 많이 쓰입니다. 기간틱 블로우와 마찬가지로 강화되면서 킥 테크니션 스킬의 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2.6 한계 돌파

1차 스킬중 유일한 버프형 스킬입니다. 다른 버프형 스킬들과 쿨타임을 전부 공유하기 때문에 다른 스킬들을 찍을 이유가 없습니다. SP를 100이나 소모하지만 다른 스킬에서 SP소모가 없기 때문에 크게 영향을 주진 않습니다. 50초 쿨타임에 20초의 지속시간을 가지며, 지속시간동안 공격속도와 이동속도, 물리/마법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덤으로 미사일 너클과 스탠스 체인지 상태에서의 스킬들의 쿨타임을 줄여주지만, 이 능력은 2차 스킬 사이클의 킥 스탠스 체인지와 펀치 스탠스 체인지 상태의 스킬들에는 해당이 안되므로 무시해도 되는 능력입니다.


2.7 펀치 프레셔

3초 쿨타임의 공격형 스킬로 펀치 스탠스 체인지 상태를 만드는 스킬입니다. 미사일 너클과 셋업 킥 스킬과 쿨타임을 같이 공유하기때문에 사용할 일이 없지만, 매그넘 블로우 스킬을 기간틱 블로우 스킬로 강화해주기때문에 1포인트는 필요한 스킬입니다. 추가적으로 기간틱 블로우 스킬의 데미지도 강화해줍니다.


2.8 셋업 킥

3초 쿨타임의 공격형 스킬로 킥 스탠스 체인지 상태를 만드는 스킬입니다. 미사일 너클, 펀치 프레셔 스킬과 쿨타임을 공유합니다. 차지해서 사용할 경우 이동하면서 공격이 가능합니다. 드래곤 킥 스킬을 화룡 폭열각으로 강화시켜주며, 데미지를 증가시킵니다.


2.9 스파이럴 캐논

2차 스킬트리중 유일한 노쿨 스킬이지만, 강제 이동이라는 특성이 붙어있어 사용하기가 상당히 껄끄럽습니다. 한번 사용할때마다 2m씩 이동하며, 다행이도 슈퍼아머가 붙어있습니다.


2.9.1 스파이럴 캐논 EX

킥 스탠스 체인지 상태에서 강화되는 스킬입니다. 스파이럴 캐논을 보다 빠르게 3연속으로 사용할수 있으며, 데미지도 더 높아집니다. 표기상으로는 3m, 3m, 2m를 순차적으로 이동해야 하지만, 실제로는 1,2번째 공격은 2.5m정도를 이동, 세번째 공격이 3m정도를 강제로 이동합니다. 이상하게 일반적으로 사용할 때와 적을 타격할때의 시전 지속시간이 차이가 납니다. 높은 데미지의 딜스킬이지만 강제 이동 특성과 힘든 방향전환과 애매한 유도성능이 맞물려 얼티밋 스트라이커의 난이도를 엄청나게 높여주는 스킬입니다.


2.10 스핀 킥

제자리에서 사용할수도 있고 이동하면서 사용할수도 있는 스킬입니다. 점프하면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비교적 긴 선딜때문에 높은 위치의 적에게 맞추기는 힘듭니다.


2.10.1 스핀 킥 EX

킥 스탠스 체인지 상태에서 강화되는 스킬입니다. 타수가 더 많아지며 데미지가 상당히 강해집니다. 스파이럴 캐논과 다르게 사용해도 킥 스탠스 체인지 상태가 풀리지 않습니다. 다만 슈퍼아머가 없어 사용도중 경직을 맞을 경우 킥 스탠스 체인지 상태가 풀릴 위험이 큽니다.


2.11 축퇴

SP소모라고는 버프류 스킬밖에 없던 스트라이커에게 주어진 SP 10 소모 스킬입니다. 3초의 쿨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른 공격기들과 다르게 사용시 반격 자세를 취하며 물리/마법 저항력을 1200씩이나 올려주고, 반격 자세동안 피격될 경우 최대 8m의 거리까지 공격하며 자신감 버프를 띄워주는 스킬입니다. 덤으로 2차 킥 계열 스킬의 데미지를 증가시켜줍니다. 반격 공격의 데미지가 매우 낮고 선딜이 길다는 점 때문에 보통 피격당하며 자신감 버프만 띄우고 가드 대쉬 등으로 캔슬해줍니다. 일부 공격은 반격이 안됩니다. 상대의 공격을 회피할경우 반격 자체가 안됩니다.


2.11.1 자신감

축퇴 사용 성공시 20초간 지속되는 버프입니다. 물리/마법 공격력을 10%씩 올려줍니다.


3 패시브 스킬


3.1 하드 펀처

펀치 타입 스킬의 데미지를 올려주는 패시브입니다. 이상하게도 2차 전직 스킬들에는 적용되지 않으며 1차 스킬의 강화형인 기간틱 블로우에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남아도는 스킬포인트와 기간틱 버스트의 활용성 덕분에라도 챙겨가는 패시브입니다.


3.2 페이스 컨트롤

보유 SP량에 따라 공격 데미지와 이동속도를 증가시켜주는 패시브입니다. 기존 스트라이커는 대부분의 경우 SP가 차자마자 모두 소모해버리기 때문에 제대로 효과를 보기 힘든 스킬이었지만, 2차 전직 후 패시브 스킬 히트 사이클링의 부가적 효과로 인해 SP 100을 유지하기가 매우 쉬워져 상당히 중요한 패시브가 되었습니다.


3.3 히트 사이클링

2차 전직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1스택씩 적립되는 스택형 패시브입니다. 1중첩당 물리/마법 공격력을 1%씩 얻으며 최대 10스택, 10초까지 지속됩니다. 10스택에서도 스킬을 계속 사용할 경우 지속시간이 초기화 됩니다. DEX 능력치 40을 올려주는 부가 효과가 있으며, 가드 대쉬 EX를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어주는 보조능력도 가지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스킬 설명에는 적혀있지 않으나 스택 수에 비례해서 스킬을 사용해 줄 때마다 SP를 회복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딜 사이클


메인 사이클

셋업 킥 - 스핀 킥 EX - 스파이럴 캐논 EX



메인 사이클을 꾸준히 돌려주며, 기간틱 블로우는 쿨마다 차지해서 사용해 주는게 좋습니다. 축퇴 역시 20초마다 상대의 공격을 잘 확인하며 사용해 적절히 자신감 버프를 띄워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한계 돌파 또한 가급적 쿨타임마다 사용해 주는게 좋지만, 극딜 타이밍을 봐서 조금 기다려주면서 사용해 줘도 괜찮습니다. 중간중간 쿨타임이 맞지 않거나 딜하기 힘든 위치일경우 기간틱 버스트 스킬을 유동적으로 섞어주며 운영합니다.


+ 경직이 잦은 보스를 상대할경우

셋업 킥 - 스파이럴 캐논 EX - 스파이럴 캐논


위 메인 사이클과 추가 사이클을 적절히 섞어가며 딜해주면 됩니다. 딜사이클이 고정형이지만 생각보다 상황따라 유동적으로 움직여주는게 중요해요.


라펜샤드


레드 : 검은 형제의 에너지 + 루미에라곤의 긍지/시간의 검

블루 : 핑크빈의 장난 + 공간 균열

그린 : 수호신의 분노 + 유페리아의 가호


평소에는 루미에라곤의 긍지를 사용해 주면 되지만, 일부 시간의 검 라펜샤드가 필요한 던전에서만 바꿔주시면 됩니다.


장/단점


장점부터 쓰자면 생각보다 딜이 높아요. 진짜 사기직업들은 못이기겠지만 인식에 비해선 확실히 강합니다. 전직업군중 딜 한계치가 높아서 유저마다 딜량 차이도 꽤 큽니다.

속성 통일도 장점인거 같아요. 딜 비중의 99%가 화염/근접 데미지 스킬로 빽빽하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옵션맞출때 상당히 유리해요.


단점으로는 괴랄한 조작 난이도가 우선일 것 같네요. 전 직업중 꽤 쉬운 편에 속하는 딜사이클이지만 그걸 씹어먹는 축퇴와 스파이럴 캐논의 구성과 조작난이도 덕분에 난이도는 아마 전직업중 최상급으로 어렵다고 봅니다. 펀치트리는 난이도 쉬운편이에요. 근데 펀치쓸바엔 걍 새로 키웁시다. 딜 너무안좋아요.

또 이상한 컨셉도 단점인거 같습니다. 시원한 타격감이나 묵직한 한방기가 격투가 스타일에 맞다고 생각하는데 스핀 킥이나 스파이럴 캐논 같은거 보면 타격감도 그렇고 묵직한 맛이 전혀 없습니다.. 1차 스트라이커가 있는 스킬들을 모조리 때려박으면서 쉴새없이 패는 킥복서 느낌이었다면 2차 스트라이커는 드릴 운전사같아요.


기타

공속 옵션은 너무 많이 맞추지 않는게 좋아요. 쿨타임이 비는 일이 생각보다 많이 발생해서..

칸두라의 펜던트는 어지간해선 안쓰는게 좋습니다. 피관리 안돼요.


더 뭐써야할지 모르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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