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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터 나얼] 던전을 준비하자. 스펙선택에 이해를 돕는 글

대표태그 #던전

일반태그 #리포터 #나얼 #던전 #스펙

2018년 7월 11일 오후 4시 43분 조회: 7597 리포터 위자드Lv.84 나얼

안녕하세요 리포터 나얼(매효신) 입니다.






제가 앞으로 다룰 내용은 던전 위주의 글이라 다소 지루할 수 있어요.

제가 메이플스토리2를 즐기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가 던전플레이라서

스스로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분야이기에 글의 주제를 던전으로 잡았습니다.

제가 알고있는 정보들은 최대한 전달하겠습니다.




얼마전 7월5일에 2차 전직이 나오면서 대규모 변화가 있었는데요,

제가 스펙정보에 관한 내용 및 정보들을 수집했을 때는 1차 전직이었어요.

오늘 작성하는 글은 그 때의 기준으로 글을 작성할 거예요.




너무나도 짧은 기간이었고 그로인해 연구가 덜 마친 상태에요

하지만 주요옵선의 중요도는 아직까지도 매우 중요하기에 글을 작성하겠습니다

( 카오스 던전의 경우 보스별로 보스 고유의 취약옵션, 강화옵션이 존재합니다)



- 연구가 끝나고 정보수집이 완료되는 대로 다음 글에 기재를 하겠습니다 -





서론이 너무 길었네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던전에 도전하기에 있어 템셋팅 및 스펙선택은 매우 중요한 관계에 있습니다

템셋팅을 어떻게 맞추느냐, 스펙선택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자신의 딜량이 최대 2~30% 까지 증가할 수 있어요.









여기서 4가지 주요 옵션들을 체크할게요.



방어력 관통 //   명중   //   크리명중&데미지  //   총뎀류( 원,근접 대미지 증가, 보스 대미지 증가, 총 대미지 증가 )




1)  방어력 관통


      : 적을 공격 시 방어력과 방어를 일부 무시합니다.

  



       유저들의 오랜 연구 끝에 방어력 관통의 옵션은 30% 수치에 근접할수록 효율이 최대치에 도달 한다고 해요.

       메이플스토리2 정보사이트 <인벤>의 팁 과 노하우 게시판의 글을 확인해 보면

       방관은 30%수치에 근접하면 할수록 대미지 양이 증가 한다고 합니다.

       ( 인게임 닉  지뉴느님 의 동의하에 인용하여 글을 작성합니다)



       저도 역시 무조건 방어력 관통의 수치를 30%를 맞추는 것을 우선으로 생각하고 옵션을 선택하고 있어요.

       실제 던전에서 방관 26.2% 와 28.0% 30.1% 의 딜량을 체크해본 결과

       30.1%가 가장 높은 딜량이 나오게 됐어요.

       ( 30%를 약간 초과해도 상관 없어요. 예를들어 한 개의 악세서리 때문에

         방관28% + @  // 방관30.xx + @ 로 고민중이라면 전 무조건 후자를 선택하겠습니다)



2) 명중


      : 공격 성공률이 증가합니다




       

       던전 별로 명중의 요구치가 각각 달라요.

       아무리 내 스펙이 정말 이 보스놈을 때려잡고도 남는 스펙인데

       명중을 88로 맞추고 가면 상위 티어, 최상위 티어 몬스터를 공격하다보면

       공격보다는 붉은색 글씨의 MISS 만 보게 되실 거에요.



       직업별로 보통은 이렇게 맞추고 합니다

       명중보정을 받는 주 스텟이 dex계열인 직업군의 경우

       필요 명중치의 -5정도만 맞추고 진입을 합니다.

       나머지 직업군의 경우 명중을 110 정도를 맞추고 유효옵션을 선택해요.


       명중 110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가장 보편적인 수치를 통하여 큰 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110을 맞추고 난 후 ,

       길드버프(최대 +5) + 레인저 직업의 샤프아이즈를 통하여

       최대 명중을 120까지 끌어올 수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dex계열 직업군은 105까지만 맞춰도 되겠죠?




3) 크리티컬 대미지 & 크리티컬 명중



    - 크리티컬 대미지 : 공격이 크리티컬로 명중 시 적에게 입히는 대미지가 증가합니다.

                                    크리티컬 대미지는 250% 이상 증가하지 않으며

                                    대인 공격 시 150%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 크리티컬 명중 : 공격이 크리티컬로 명중할 확률이 증가합니다.

                                크리티컬로 명중한 공격은 추가 대미지를 줍니다.

                                크리티컬 확률은 40% 이상 증가하지 않습니다.



      현재 가장 딜량을 많이 올릴 수 있는 크리 대미지 셋팅입니다.

      던전을 돌면서 가장 폭딜을 넣을 수 있는 구간이 바로 프리스트의 홀리 심볼을 받는 구간인데요.

      그 구간에서는 보통 비상의 집중 물약(20초간 100%크리티컬 대미지) + 라펜티어를 써서 폭딜을 넣어요.


       

https://youtu.be/Bc1SeeBGNQw





      이 영상을 참고하여 던전 플레이를 확인해 보시면

      홀심 구간에서 비상의 집중물약 + 라펜티어를 통하여 순간적으로 얼마나 많은 딜을 넣는지 확인하실 수 있어요





        크리티컬 템셋팅을 하게되면 두 가지 장점이 존재해요



      1)  기본 타격 및 스킬 사용 시 대미지가 크리티컬로 들어갈 확률이 증가한다



      2) 크리티컬 템셋팅을 하였기 때문에 폭딜구간에서 비상의 집중 물약의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다.




      여기서 부터가 매우 중요해요.



      보통은 크뎀 셋팅 이라고 불리우는데 크리리티컬 명중의 수치 와 크리티컬 대미지 수치 가 매우 중요합니다.

      크리티컬 명중의 수치는 현재 모험레벨 및 여러가지 퀘스트 수행을 통하여 스탯 포인트를 제공하고 있기에

      최대 60 포인트를 분배할 수 있어요.



      크리티컬 명중의 포인트는 1포인트당 크리티컬 명중수치 3이 증가해요

      그래서 60*3 을 통하여 +180까지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여기서 부터는 수치 합산이라 잘 보셔야 합니다 )


    추가적으로 길드버프를 통하여 최대 38의 크리티컬 명중의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220+38 = 258이겠죠



    보통의 무기들이라면 무기 고유 옵션에 크명 20증가가 붙어있어요

    그렇게 되면 258+20 = 278이 되겠죠?

   


    유저들과 크뎀셋팅의 연구를 했었던 분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내린 결론은

    크명 셋팅의 효과는 효율이 25%이상 효율과 크리티컬 대미지 190%증가 이상이 되어야지만

    대미지 증가의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요.

   



    크리티컬 효율이 몇 퍼센트인지 확인해 볼 수 있는 방법은

    크리티컬 명중 수치를 셋팅해 두고

    환경설정의 인터페이스탭의 개인용 미터기 사용을 체크한 후,

    표기 정보 전환을 크리티컬 명중으로 바꿔두시면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이론상 278 = 27.8% 의 효율이 나와야 하지만

    저 상태의 수치로 보스방을 입장하게 된다면

    20% 근처의 효율도 ** 못하게 될 거예요

    이유는 보스몬스터 별로 고유의 크리티컬 명중 회피 수치가 존재해요.

    그러기 때문에 27.8% - 보스고유의 크리티컬 명중 회피 수치로 보정이 되기 때문에

    효율이 20% 근처도 나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생활 단계로 얻을 수 있는 크리티컬 명중 물약을 사용하여 + 130을 하고 던전에 입장합니다.




    그리하여 278+130 = 408 정도의 수치를 맞추고 입장을 합니다

    보통 보스 몬스터의 고유 크리티컬 명중 회피 수치가 낮은 보스의 경우

    크리티컬 명중 수치 408로 가게되면 30~32% 정도의 효율이 나와요

    ( 리버스 자쿰의 경우 )

    여기에 방어구나 초월을 통하여 크리티컬 명중 40~50정도의 수치만 더해준다면

    448 ~ 478 까지의 수치가 나오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위자드 직업군의 경우 효율이 35%까지 증가하게 되는데

    크뎀셋팅말고 물/마공 증가 + 총뎀류 셋팅을 하고 갔을 경우보다

    딜량증가가 20~25% 정도 증가하였습니다.










    여기에 레인저 직업의 샤프아이즈 스킬의 크리티컬 명중 +76 증가를 통하여

    방어구나 초월에 크리명중이 없이 총 408+76 = 484 의 수치를 만들 수 있어요





    크리티컬 명중의 수치를 450 ~ 480까지의 맞췄을 경우

    효율이 30~38%까지 나오게 됩니다.

    여기에 더하여 반드시 쌍으로 필요한 것이 바로

    크리티컬 대미지 증가 수치 입니다.


    크리티컬 대미지의 증가 수치는 프로필을 열어 확인해 보시면

    190% 이상부터는 그냥 퍼센트 수치가 증가하는 만큼 대미지가 증가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200%이상의 경우 대미지 증가폭이 190% 이하의 경우에서 증가 했을 경우보다

    그렇게 크게는 증가하지는 않아요

    보통은 룬블레이더의 버프 (크뎀+20%증가)를 활용하여

    220~230% 사이로 맞춘답니다

   

   


   -  내용이 상당히 길어서 가독성도 떨어지는거 같아서 정리를 해드릴게요 -

    ( 정보활용 동의에 흔쾌히 수락해주신 지뉴느님에게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

  



    - 크리명중은 크리티컬 물약을 만들 수 있는 경우에만 사용하자


    - 크명셋팅을 하게 된다면 크리티컬 대미지는 190%이상을 맞춰야 효율을 볼 수 있다.

   

    - 보스 고유의 크리티컬 회피 수치가 매우 높은 보스의 경우 (인페르녹)

      크리티컬 명중을 400 ~ 600 대의 수치로 갔을 경우 수치가 26~30%의 수치가 나왔어요

      이와같이 보스 고유의 크리티컬 회피 수치가 매우 높은 보스는 크리명중 물약을 먹지 말고

      고유 크리티컬명중(250~300) + 길드버프의 수치만 유지한 채 비빔면과 같이 대미지증가 or 물/마공증가 버프를

      먹고 가는 것이 딜량이 더 증가 하였어요.




4) 총뎀류 ( 원거리,근거리 대미지증가 // 보스 몬스터 대미지 증가 // 총 대미지 증가 )


    : 말 그대로의 타격시 대미지 증가량


 

    왜 총뎀류로 분류를 말하는지 의문일 거에요

    원거리/근거리 대미지증가 // 보스 몬스터 대미지증가 // 총 대미지 증가

    이처럼 분류가 되어 있지만 대미지 연구를 해본본의 결론으로

    이 3가지의 분류 모두는 합연산으로 진행 된다고 합니다

    ( 유저들간의 편의상 총뎀류라고 말하고 있어요 )


  



    예를 들자면 원딜 직업군의 경우

    보시는 수치와 같이 원거리 댐증 2.2% + 보스 댐증 21.6% + 총 댐증 8.0% = 31.8%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이 총뎀류의 경우 크뎀셋팅으로 맞췄을 경우 보다는 대미지 증가가 미비하나

    크리티컬 회피가 매우 높은 보스의 경우에는 크뎀셋팅 보다 총뎀류 셋팅의 장비가

    딜량이 더욱 안정적이고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았어요.

    ( 도핑물약은 비빔면과 같은 대미지증가 도핑류 물약 )

    


    혹시 모르시는 유저분들이 있어서 내용을 적지만

    크리티컬 명중의 물약메이플 비빔면, 치킨 과 같은 도핑물약은 중복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생각해 보면 자신의 초월과 악세사리의 옵션이 매우 좋아서

    크리명중 효율이 30~35%이고 크뎀수치가 220%이상 이 제약없이 갖춰진다면

    여기에 + @로 총뎀류의 수치까지 높게 나온다면

    딜량이 정말 어마어마하게 나오겠죠?


    정확한 딜량의 공식은 인벤의 글을 인용하여 확인해본 결과

    [ 무기공 x 물마공 x 나머지 뎀증류(보,원근,속성) x 물마뎀(칸펜,자쿰)x {(1-크리확률)+(크리확률x크뎀)} ]

    과 같은 수학적인 공식이 작용한다고 보는 것 같아요.

   


    저도 매우 복잡하여 이러한 공식을 자세히는 연구하지는 않았지만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수치에 관하여 설명하고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작성할 내용들이 2차 전직 이전의 내용을 가지고 작성을 하였지만

    저 4가지 옵션의 경우는 이후의 방향성에 대해서도 딱히 크게 변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

   






    현재까지 연구및 실험을 토대로 얻어진 정보를 알려드리자면

    카오스 마드라칸의 경우에는

    보스 고유의 취약옵션이 공속이고, 강화 옵션이 크리티컬 대미지라서


    크뎀을 낮추고 총뎀류를 높히고, 공속을 높혀서 던전을 플레이 해봤어요

    ( 명중은 115유지 공속을 125%까지 끌어서 올려봤어요 )



    그렇게 진행하였더니 동 파티원 구성원을 가지고

    기존 분당 1.7~1.9억정도 나오던 딜량이

    분당 1.8~2.1억 까지 나오게 되더라구요



    기존과는 다르게 보스몬스터에 취약옵션, 강화옵션 을 넣어서

    다양한 시도를 통하여 다른 재미를 주고 있는 것 같아요.



    다음 글의 내용에는 좀 더 세밀하게 연구를 통하여

    더욱 더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찾아뵙겠습니다.

  

    유저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리포터 나얼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매우 감사합니다.


   - 궁금하신 점은 언제든지 인게임으로 귓말이나 우편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