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수정]연주 작곡 악보 변환하기 a부터 z까지 완전정리

대표태그 #생활

일반태그 #악보 #연주 #변환 #작곡

2017년 10월 1일 오전 9시 55분 조회: 11658 레인저Lv.59 명탐정김바보

아래 글들만 꼼꼼히 정독하신다면 컴맹수준이라도 누구나다 작곡을 할수있습니다.!

우리는 기존에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파일들을 메이플스토리2에 맞게 변환작업만 해주면되는거에요!!

시간을 가지고 꼼꼼히 읽어보시면서 몇차례 작곡을 시도하다보면

(아마 처음에는 한곡을 완성하는데 몇시간이 걸릴지도 모릅니다.)

감을 좀익히게되면 왠만한 곡들은 뚝딱 메이플2에 맞게 변환하실수있을겁니다.

이해가안되는 부분들은 계속해서 읽어보시면서, 계속 자신이 직접 시도해보세요.~

즐거운 연주되시길 바랍니다.!


http://maview.nexon.com/News/DetailView?page=1&tp=notice&k=&s=552883

악보 제작의 정의(메이플스토리2 공홈)


http://www.inven.co.kr/board/maple2/4276/4222?name=subject&keyword=%EC%95%85%EB%B3%B4

인벤에 페넥폭스님의 글 참조 (3Mle로 작곡하기)


http://www.inven.co.kr/board/maple2/4276/4697?name=subject&keyword=%EC%95%85%EB%B3%B4

인벤에 타조타종님의 글 참조 (jpg, pdf로 악보추출하기)

?

http://www.inven.co.kr/board/maple2/4276/4601?name=subject&keyword=%EC%95%85%EB%B3%B4

인벤에 보보리님 글 참조 (3mle를 메이플2_ms2로 악기 프리셋설정하기)

?



다운로드가 필요한 프로그램들


3Mle

http://3ml.jp/ 


ms2 (메이플스토리2) 악기 프리셋

http://www.inven.co.kr/board/maple2/4276/4597


기타프로5 정식판

http://blog.naver.com/an971228/110182421485


피날레2012 체험판

http://blog.naver.com/sixplag/154841372


아크로뱃프로DC 체험판

https://acrobat.adobe.com/kr/ko/free-trial-download.html



링크에 대한 부연설명을 좀 하겠습니다.

우선 3Mle같은경우에는 일본홈페이지 공홈입니다.

악기프리셋 같은 경우에는 따로 구하기가 어려워서 인벤에 페네폭스님이 올리신글을 참조하였고,

이제 뒤에 세가지,


만약 자신이 기타프로6정식판을 가지고 계시다면 저링크는 사용하지않으셔도 됩니다.

보통 많이들 사용하시는 네이버 검색창에 기타프로5~6을 치시면 기타pro 통합 링크로 연결이되면서 기타프로6가 다운로드됩니다.

현재 웹상에서 모든기타프로는 6버젼으로 통합링크가 이루어졌고, 당연한 이야기지만 정식판은 결재가필요하고

공식다운로드시 사용할수있는 기타프로6버젼 체험판은 불러오기와 저장이 안되는 치명적단점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여기저기를 뒤지다가 가장 접근성이 쉬운 네이버블로그를 링크하였습니다.

링크타고가시면 기타프로5 정식판에 결재코드와 락온을 해제할수있는 키가 함께 첨부되어있습니다.

피날레2012같은 경우에는 체험판사용시 7일간 모든기능을 이용할수있습니다.

아크로벳프로dc도 체험판시 7일간 모든기능을 자유롭게 이용할수있으며, 예외적으로 결재를 원하지않으신다면

컴퓨터상의 시계를 돌려서 무한으로 사용할수있는 편법도 존재하긴 합니다.



이제 처음부터 공용설정부터 시작해서 악보를 제작하는 방법을 설명해보겠습니다.

위링크를 통해 출저는 모두밝혔으니 저 링크에 첨부된 스크린샷을 차례대로 사용해볼까합니다.


1. 공용설정 하기


1-1 우선 3Ml를 다운받고 설정에서 한국어 사용을 세팅해둡니다. http://3ml.jp/


 


 



1-2 3Mle이 설치된 폴더에 http://upload2.inven.co.kr/upload/2016/11/28/bbs/c14443652725.zip

를 다운받아 악기프리셋을 설정합니다.





 

1-3 악기프리셋 설정이 끝나면 3mle에 아래와같이 메이플스토리2에서 사용되는 악기의 목록이 나타나게됩니다.





여기까지 마치셨다면

이제는 어떤 방식으로 악보를 만들지를 결정하셔야 합니다.

우선 방식으로는

1.직접입력방식

2.MIDI파일 불러오기

3.JPEG, PDF를 통한 악보사진형태를 변환하여 MIDI파일로 만들기

(여기에 기타프로 프로그램이 있으면 한결더 간편해집니다.)

4.마비노기 악보셋 사용하기

5.인터넷에 돌아다니는 MML파일을 로드하여 사용하기


이정도로 나눌수있지 않나 보여집니다.



1번같은 경우에는 작곡능력자가 아닌이상 우리는 불가능하지않을까 싶습니다.


2번 MIDI파일 불러오기에 사용법은

http://www.inven.co.kr/board/maple2/4276/4222

에 잘 적혀있고 제가 설명드릴 부분은 현실적인 방법과 부딪히는 문제점들입니다.

이부분은 3번 악보사진 변환에도 통일적으로 들어가는 내용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악보로 만들고자 하는 곡이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곡일 경우에는 아무래도 빠르게 작곡으로 이어질수있습니다.

3번에 JPEG, PDF파일도 MIDI파일로 변환이가능하니 일종에 MIDI 사운드트랙이라고 볼수있습니다.

즉 눈치가빠르신분들은 이해하셨겠지만 , 무언가를 자곡하려면 '어떤'형태로든 인터넷상에 존재해야합니다.

이를테면 기타프로5를 사용하는 타브악보

아니면 악보를 기록해둔 JPEG형식의 저장파일

혹은 PDF형식의 사진파일

이것들의 최종형태인 MIDI파일


타브악보, JPEG, PDF, MIDI 이 네개중에 한가지 형태로 존재한다면

위에 제가 링크한 사이트를 이용하여 마음대로 변환이 가능한것입니다.


현재 기술력으로는 '음악'자체를 악보로 기록해주는 프로그램은 없는것으로 파악됩니다.

(외국 프로그램이 몇가지 있다고 하는데, 정확성이 매우낮고 과금이 높게 책정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위의 링크들을 읽어보시면서 이 4가지 파일중 하나로

악보변환에 성공하셨으면 몇가지 문제점이 발견되실겁니다.



우선 악보 불러오기시 몇몇 곡들은 과도하게 트랙이 많이 설정된것들을 보실수있습니다.





이사진의 보라색 초록색 파란색 노란색 주황색 금색 하늘색 으로 표기된 Track숫자 부분이 트랙으로써

각각 1번부터 메이플의 메인사운드 2번부터 화음으로 연결되어지는 구간입니다.




만약 자신이 어떠한 MIDM파일을 변환하여 불러오기를 실행하였는데

여러 화음과 트랙이 섞여있고 어떠한 악기가 어떠한 음악을 연주하는지 감이 안올때가 있다면




이렇게 불러오기시 임포트 대상트랙부분을 확인해 봅니다.

불러오기시 1개 MIDI트랙 ->복수 MML트랙변환을 설정을 체크하시면

각각 메인음과 화음으로 트랙이 나뉘게되는데


저곳의 임포트 대상트랙을 모두 체크해두면


실제로 불러오기된 3Mle화면은

멜로디1-1 , 멜로디1-2, 베이스1-1, 베이스2-1이 아닌

트랙1번부터 4번까지로 표기 되게 됩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대부분의 기타프로나 타브악보들을 MIDI파일로 변환시에는

저런식으로 메인멜로디와 악기프리셋이 트랙로딩시에 적혀있는 경우가많습니다.


이를테면

A01 inst

A02 멜로디

A03 피아노1-1

A04 피아노1-2

A05 일렉기타1-1

A06 일렉기타1-2


이런식이라면 맨첫부분 inst에서는 아무것도 표기되어있지않던가

T의 템포 즉 BPM부분만 설정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경우 맨처음 트랙은 넘기고 BPM만 확인후 2번트랙에 T숫자를 적어 넣어 2번 트랙이

1번의 메인음악으로 가게되는것이고

3번트랙의 피아노1-1부분이 화음1의 해당, 4번트랙이 화음2의 해당하게됩니다.



즉 이렇게 일일이 트랙을 조절해줘야된다는 문제점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렇게 특정악기와 멜로디 인스트부분이 A01~부분에 한글로 표기가 되어있으면 상관이없으나

1,2,3,4,5,6,7,8,9,10

이런식으로 숫자만 표기된 경우나 , 다른 문자등으로 표기된 경우도 존재합니다.


그럴경우 3MLE를 실행하여 음악을 연주해보면 메인음악은 찾을수 있을지 몰라도

어떤 악기가 메인음악인지 화음은 몇번트랙인지를 구분할수 없는 경우가 매우빈번하게 발생합니다.

설명을 돕자면 로딩시 임포트트랙대상에

A01 - 1

A03 - 2

A04 - 2

A05 - 2

A06 - 2

A07 - 2

A08 - 2

A09 - 2


이런식으로 뭐가 뭔지 아무것도 알수없는 경우가 발생한다는 뜻입니다.

이 경우에는 두가지 방법이 존재하는데

1. 이 음악을 직접 들어보고 악기사운드를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MS2에 악기와 현실의 악기는 소리가 매우 다르기때문에 구분이 불가능하다고 할수있습니다.


2.트랙모두를 지우고 1개씩 남겨가며 그 트랙이 어떤음을 내는지를 찾아보는 방법입니다.

시간이 좀 걸릴지 몰라도 퀄리티가 높은 음악을 뽑아내고 싶다면 이방법밖에는 없다고 생각됩니다.

이를테면 A01만 남겨놓고 A02~A09트랙은 지워버리는것입니다.

그리고 A01 이 어떤음을 내는지 , 어떤 악기에 어울리는지 확인해보고 그 악기를 설정해주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런식으로 악기음악을 각각 설정해주는 부분에서도

매우큰 문제가 발생하는 시점이있습니다.

트랙이 16개가 넘어가는 시점입니다.


정말 드문경우로 오케스트라곡이나 음률이 매우 풍성하게 짜여진 K-POP이나 일본 애니메이션음악 등에서

화음이 과도하게 많이 설정된경우가 있습니다.

현재 MS2 3MLE에선 한번에 16개의 트랙까지 불러올수 있게 설정이 되어있는데

이 트랙이 16개가 넘어가면 일일이 복사붙여넣기로 트랙을 늘리거나, 17개부터는 음에서 빼야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때는 편법으로 복수트랙 변환에 체크하지 않고 1개트랙에 재생으로 트랙문제를 줄일수 있긴합니다.



그렇다면 이런문제점이 있으면 트랙별로 악기를 굳이 나누지않으면 되지않느냐 하는 질문이 생길것입니다.


음 그러니까 트랙을 모두 1번부터 9번 혹은 16번까지 피아노로 통일 해버린다면 이런 문제가 물론 발생하지않게됩니다.


그러나 메이플스토리2의 악기프리셋들은 모두가 잘아시다시피 제대로된 소리를 내지않습니다.


아마 제생각으로는 기본베이스가 피아노에 색만입혀서 조금씩 변형한것이 아닌가 라고 생각됩니다.


그래서 실제 음악에서 피아노가 치던부분을 메이플에서 일렉이 치면 매우 이상한 음이 나오게되고


현실의 드럼을 적용하여 메이플스토리2에 스틸드럼으로 연주하면 듣기싫은 연주가 탄생하게되는것입니다.

(물론 음표의 퀄리티에따라 어느정도 커버가되는 부분이긴합니다.)


그래서 될수있으면 그 음악의 실제 악기에 따라 배치하는것이 그나마 풍성하고 퀄리티가 좋은 음을뽑아낼수있는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그외의 중요한 문제점으로는 템포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이렇게 사진부분에 숫자 120라고 적혀있는부분이 BPM으로써

처음시작부분에 적는 T120 V15 이부분에 해당합니다.


참고로 이 BPM은 메인트랙에 템포에 맞춰지게됩니다.

필요에따라서 1번 메인트랙은 BPM120으로 맞추두고

다른 드럼이라던가 일렉기타라던가 트랙2번 3번부분은 T160 등으로 설정할수있습니다.



이 BPM부분이 참 난감할때가 많습니다.

실제로 리듬감이 타고난분이 아닌이상 어떤음악을 듣고 템포가 정확히 몇인지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표기되는 작곡음들도 BPM을 따로 표기하는 방식이 아니기에 실질적으로 음의 BPM을 찾기는 매우어렵다고 할수있습니다.


그런데 가장 작곡에서 중요한부분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느리냐 빠르냐에따라서 그음악이 완전히 달라지게 될때도 많이있습니다.


현재 3MLE에선 T32부터 T255까지 가능하고 사운드는 V0~V15 까지 가능합니다

즉 그이하값이나 이상값을 설정하면 작동되지않습니다.


이게 BPM단위가 메트로놈이라는 기계로 책정되는건데

사실 사람마다 기준이 워낙틀려서

어떤사람들은 96정도를 미디엄템포로 보는경우도있고

120을 누구는 하이템포로, 누구는 미디엄템포로 나눕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발라드같이 느린곡들은

60~70정도의 템포로 운영하는것이 좋고 (대표적으로 서시 같은 곡들)

일반 K-POP이나 일본애니메이션음들은 120BPM선에서 +-20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좀많이빠른 곡들이라고 쳐도 160BPM을 넘지않는편이 좋습니다.

간혹 정말 느리게 운용되는곡들은 40BPM정도를 내며 40이하의 음악들은 국내에선 거의 찾아볼수없다고 보여집니다.


이부분은 뭐 검색을 해서 알아내든, 개인이 맞춰보든 해야할것같습니다.



아 참고로 외국곡들 같은 경우에는 구글사이트에서 검색어설정을 해외로해놓고

음악이름.MIDI로 검색해보시면 의외로 좋은 결과들을 얻을수있을지도 모릅니다.

한국곡도 마찬가지지만 예르들어 자신이 원하는 곡이 워너원의 나야나 라면


나야나.MIDI, 나야나 악보, 나야나 타브악보

이런식으로 검색을 해보셔서 기타코드나 MIDI재생파일을 구해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4번째는 마비노기 악보를 이용하여 메이플방식으로 변환하는 방법인데

위에 링크된곳 어딘가에 자세히 적혀있기도 하고 이방법은 매우 쉽다고할수있습니다.

@MML부분만 지워주면 되는것이라 따로 설명드릴게없네요.



끝으로 악보나 기타코드 타브악보등을 구할수있는 사이트를 몇개 올려볼까합니다.



퀄리티좋은 PDF파일 저장공간

http://blogfiles.naver.net/MjAxNzEwMDFfNSAg/MDAxNTA2ODE1OTI2OTAw.yNC6LgkEALzVgHXfZr5JHZUx9Z_lusa-Ar0wjS1q8esg.R7pQ95SxQAp9Yb1N71xeUp3NEHg_Ex8ISG25eS1P6Tog.PNG.jd373/3.png


메이플인벤 흑강별님의 악보모음(추신- 퀄리티 매우높음)

http://www.inven.co.kr/board/maple2/4276/5927?name=subject&keyword=%EC%95%85%EB%B3%B4


마비노기 음유시인 게시판

http://mabinogi.nexon.com/page/community/composer_list.asp


기타 타브악보 저장소

https://musescore.com/


마비노기 코드하우스

https://codehouse.co.kr/


메이플스토리2 헝그리앱(추신-악보게시판의 랑이님곡들은 메이플2악보들중에서도 역대급 퀄리티를 자랑합니다. 아마 가장 잘만드시는분인듯 보입니다.

그외의 쥬스대마왕님들의 곡들도 매우좋은 퀄을 가지고있습니다. 랑이님은 갓이에용!)

http://maplestory2pc.hungryapp.co.kr/



또 가끔 본디스크나 위디스크 줌파일 뭐 이런 공유 P2P사이트에


악보모음이나, 기타악보 같은 제목의 악보모음이 올라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PDF파일이나 JPEG파일로써 위방법들을 통하여 변환하셔서 사용하실수있습니다.



궁굼하신점이 있으시면 리플달아주시면 아는 한도내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연주되세요.



PS-아마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여러분이 연주를 하고싶어하는 곡들은 '듣기좋기에'라는 이유를 가지고있기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분명히 공감하는생각으로 MIDI파일이라던가 악보형태로 올려뒀을 확률이 매우큽니다.

우리가 아는 흔하고 좋은 음악들은 위에사이트들에서 대부분 찾아낼수있습니다.

그것이아니라도 좀 흔치않은곡들도 타브악보를 결재방식으로 구입할수있는 사이트에서 찾아낼수도있는 부분이기에...

사실상 우리들은 기존에있던 것들을 메이플2에 맞게 변환하는 작업만 거치면 좋은 음악들을 같이 즐길수있는것입니다.!

자신이 직접 음악을 작곡하는게 아니라면, 글을 한번 꼼꼼히 읽어보시고 같이 좋은 음악들을 즐기고 연주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