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리포터 다람] 1월 12일 업데이트로 인한 아이템 체계의 변화

대표태그 #아이템

일반태그 #리포터 #다람

2017년 1월 18일 오전 1시 43분 조회: 5222 리포터 헤비거너Lv.70 다람

지난 1월 12일자 업데이트로 52레벨 제한의 모험 던전인 신녀의 노랫소리, 대양의 수호신, 그리고 54레벨 제한의 모험 던전 눈보라 산맥과 레이드 던전인 서릿발 신전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던전들에서 52, 54레벨 제한의 무기와 52, 54, 56레벨 제한의 방어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50레벨 이하의 기존 아이템과 비교했을 때, 새로 추가된 무기와 방어구들의 상대적인 성능 및 효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52, 54레벨 제한인 무기가 기존에 나온 무기들과 같은 무기 공격력 상승 곡선을 따른다면 54레벨 엑설런트 무기의 성능이 50레벨 불멸의 무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불멸의 무기나 13단계 이상으로 인챈트된 무기는 여전히 현역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결론은 귀납적이므로 반드시 옳다고 장담할 수는 없으며, 무기의 기본 공격력을 실제로 비교해야 알 수 있습니다.



    



먼저 52레벨 제한인 무기로는 파도의 무기와 해일의 무기가 있습니다.


파도의 무기는 '신녀의 노랫소리'와 '대양의 수호신' 던전에서 모두 드롭되며, 해일의 무기는 '대양의 수호신' 던전에서만 낮은 확률로 드롭됩니다.



    

 


파도의 무기는 기존의 나르바샨 무기와 비교하면 무기 공격력이 15.6% 높고, 불멸의 무기에 비해서도 무기 공격력이 6.5% 높습니다.


* 이 수치는 파도의 무기의 무기 최대 공격력 증가량이 247일 때와 나르바샨 무기의 무기 최대 공격력 증가량이 140일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따라서 파도의 무기는 동일 단계로 인챈트된 나르바샨 무기에 비해 0.8단계~1단계만큼 성능이 좋고, 불멸의 무기와도 성능이 동급이거나 약간 좋은 편입니다.





해일의 무기는 기존의 네임드 무기, 극한의 무기, 광포한 무기와 같이 특수 효과가 붙어있으며 1회 거래가 가능하고, 최대 무기 공격력이 파도의 무기를 기준으로 할 때, 상급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캐릭터 귀속이 아니라 부캐를 통해 크리스탈 원석을 파밍하고 강화를 할 수 있어 확정 강화에 걸리는 실질적인 시간이 파도의 무기보다 짧으므로 확정 강화를 이용한다면 파도의 무기의 완벽한 상위 호환 버전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재포장이 불가능한데, 50레벨 제한의 무기의 사례를 볼 때 재포장 횟수가 나중에 추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해일의 무기의 발동 효과는 발동 시간이 20초이고, 쿨타임이 40초이므로 전투력이 2068÷2=1034만큼 상시 증가하는 것과 실질적으로 동일합니다.


해일의 무기로 증가하는 딜량은 (무기 공격력+전투력+1034)÷(무기 공격력+전투력)이며, 전투력의/파괴의 젬스톤이 많거나 인챈트 단계가 높을수록 효율이 감소합니다.



   



54레벨 제한인 무기로는 사라진 왕국의 무기와 눈보라의 무기가 있습니다.


사라진 왕국의 무기는 54레벨 제한의 던전인 눈보라 산맥과 서릿발 신전에서 모두 드롭되고, 눈보라의 무기는 눈보라 산맥에서만 낮은 확률로 드롭됩니다.





사라진 왕국의 무기는 파도의 무기보다 무기 공격력이 13.66% 높으며, 불멸의 무기보다 무기 공격력이 21% 높은 반면에 해일의 무기보다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 이 수치는 사라진 왕국의 무기의 무기 최대 공격력 증가량이 280일 때와 파도의 무기의 무기 최대 공격력 증가량이 247일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54레벨 엑설런트 무기와 50레벨 엑설런트 무기를 비교하면 위 스크린샷처럼 10단계로 인챈트된 54레벨 무기가 12단계로 인챈트된 50레벨 무기보다 무기 공격력이 높을 정도로 큰 차이가 납니다.



    



n이 10 이상일 때, 일반적으로 n단계로 인챈트된 54레벨 엑설런트 무기가 n+2단계로 인챈트된 50레벨 엑설런트 무기보다 무기 공격력이 높고, n+1단계로 인챈트된 50레벨 레전더리 무기보다 무기 공격력이 높습니다.


참고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76&l=3870






눈보라의 무기는 기존의 네임드 무기, 극한의 무기, 광포한 무기와 같이 특수 효과가 붙어있으며 1회 거래가 가능하고, 최대 무기 공격력 사라진 왕국의 무기를 기준으로 할 때, 상급으로 고정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캐릭터 귀속이 아니라 부캐를 통해 크리스탈 원석을 파밍하고 강화를 할 수 있어 확정 강화에 걸리는 실질적인 시간이 사라진 왕국의 무기보다 짧으므로 확정 강화를 이용한다면 사라진 왕국의 무기의 완벽한 상위 호환 버전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재포장이 불가능한데, 50레벨 제한의 무기의 사례를 볼 때 재포장 횟수가 나중에 추가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눈보라의 무기의 발동 효과는 발동 시간이 20초이고, 쿨타임이 40초이므로 무기 공격력이 상시적으로 17% 만큼 증가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사라진 왕국의 무기와 비교할 때, 추가 옵션을 고려한다면 +1단계 인챈트된 것보다 약간 떨어지는 효율이므로 상당히 좋은 편이며 50레벨 엑설런트 무기와 비교하면 +3단계 인챈트된 효율에 근접합니다.


해일의 무기와 눈보라의 무기의 효율 비교하기


눈보라의 무기와 해일의 무기를 비교할 경우, 눈보라의 무기는 실질적인 무기 공격력이 1.1366×1.17=1.3298배, 즉 32.98% 높고, 해일의 무기는 무기 공격력이 낮은 대신 전투력이 1034만큼 높으므로 무기 공격력의 32.98%가 전투력 1034보다 높다면 눈보라의 무기가 우위이고, 그렇지 않다면 해일의 무기가 우위입니다.


따라서 인챈트 단계가 같을 경우 해일의 무기의 무기 공격력이 3135보다 높다면 눈보라의 무기가 해일의 무기보다 우위이고, 그 이하는 해일의 무기가 우위입니다.


젬스톤이 없을 때 각 무기별로 눈보라의 무기가 해일의 무기의 효율을 역전하는 시점을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라지소드 : 12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롱소드 : 13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블레이드 : 12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스태프 : 12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홀 : 14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오브 : 13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캐논 : 12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활 : 13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단검 : 13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표창 : 13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너클 : 12단계부터 눈보라 > 해일, 그 미만은 해일이 우위


다만 파괴의 젬스톤을 많이 사용할수록 눈보라 무기의 효율이 상승합니다.







50레벨 엑설런트 및 레전더리 모자, 상/하의, 장갑, 신발은 일반적으로 기본 옵션에 주스탯 10이 붙으며, 한벌옷은 주스탯 18이 붙습니다.


물론 어둠에 묻힌 장갑, 맹렬한 방어구 등 기본 옵션에 주스탯이 이중으로 붙는 방어구도 있습니다.





52레벨 엑설런트 방어구인 파도의 방어구는 새로 추가된 던전인 신녀의 노랫소리, 대양의 수호신, 서릿발 신전, 눈보라 산맥에서 모두 드롭됩니다.


다만 신녀의 노랫소리 던전에서는 모자, 장갑, 신발만 드롭되고 대양의 수호신 던전에서는 상하의만 드롭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본 옵션에 주스탯 10이 아닌 주스탯 14가 붙어 있다는 점인데, 추가 옵션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풀셋 기준으로 50레벨 방어구에 비해 주스탯 4×5=20의 이득을 얻게 됩니다.


50레벨 방어구 중 딜 상승에 가장 도움이 되는 루미 드 방어구는 풀셋 효과로 주스탯 9 + 물리/마법 공격력 6 + 방어력 관통 2.0%를 얻는데, 주스탯 20과 비교할 때, 루미 드 방어구의 세트 효과가 우위입니다.


따라서 파도의 방어구는 동일 옵션의 루미 드 방어구 풀셋에 밀리므로 아이템 점수를 올리기 위한 목적 말고는 딱히 쓸모가 없습니다.





54레벨 엑설런트 방어구인 사라진 왕국의 방어구는 새로 추가된 던전인 서릿발 신전, 눈보라 산맥에서 드롭됩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본 옵션에 주스탯 10이 아닌 주스탯 18이 붙어 있다는 점인데, 추가 옵션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풀셋 기준으로 50레벨 방어구에 비해 주스탯 8×5=40의 이득을 얻게 됩니다.


50레벨 방어구 중 딜 상승에 가장 도움이 되는 루미 드 방어구는 풀셋 효과로 주스탯 9 + 물리/마법 공격력 6 + 방어력 관통 2.0%를 얻는데, 주스탯 40과 비교할 때, 루미 드 방어구의 세트 효과보다 사라진 왕국의 방어구 풀셋이 우위입니다.


또한 4세트 효과는 앞으로 쫄이 많은 던전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겠다는 의도로 이해한다면 딜 측면에서도 유효한 옵션에 해당됩니다.





파도의 장비와 사라진 왕국의 장비는 직접 던전을 돌아 파밍할 수도 있으나 메럿마켓 및 마을 잡화상점에서 100메럿에 판매하는 룰루의 열쇠와 마을 잡화상점에서 1000메소에 판매하는 미스터리 박스를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장비가 나오는 골동품 상자는 고급 아이템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어, 나올 확률이 낮은 편이라 크게 기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1월 12일 업데이트 이후 메럿마켓에서 옵션 변경권을 판매하지 않고 있으며, 52레벨, 54레벨 방어구는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주스탯, 물리/마법 공격력, 명중, 보스 공격 시 대미지 증가 등 유효 옵션을 보라색 수치까지 뽑으려면 운이 좋아서 좋은 옵션을 바로 얻거나 오필리아 또는 피치를 통해 옵션 변경을 해야 하므로 일일이 옵션을 맞추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입니다.


따라서 52레벨, 54레벨 방어구는 추가 옵션을 완성하는 난이도가 높기에 루미 드 방어구 자체는 아직까지 건재하며, 아이템 점수가 부족하다면 52레벨, 54레벨 방어구를 착용한 후 던전 내부에서 교체하는 방법을 쓸 수 있습니다.





54레벨 던전인 눈보라 산맥, 서릿발 신전에서는 일정 확률로 루미에라곤 장비 조각이 드롭되며, 매우 낮은 확률로 완제품이 드롭됩니다.


각 부위별로 조각 20개를 모으면 50레벨 제한인 맹렬한 장비를 얻을 때와 같은 방법으로 메소와 크리스탈을 이용해 합성해 완제품을 얻을 수 있습니다.


완제품을 획득하는 난이도가 높은 만큼 현재 시점에서는 최종 장비로 생각할 수 있으나 눈보라 산맥에서는 신발, 서릿발 신전에서는 모자와 장갑 조각만을 얻을 수 있기에 상/하의는 나중에 추가될 던전들에서 드롭될 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기본 옵션에 주스탯 10이 아닌 주스탯 22가 붙어 있다는 점인데, 추가 옵션이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풀셋 기준으로 50레벨 방어구에 비해 주스탯 12×5=60의 이득을 얻게 됩니다.


50레벨 방어구 중 딜 상승에 가장 도움이 되는 루미 드 방어구는 풀셋 효과로 주스탯 9 + 물리/마법 공격력 6 + 방어력 관통 2.0%를 얻는데, 주스탯 60과 비교할 때, 루미 드 방어구의 세트 효과보다 루미에라곤 방어구 풀셋이 우위입니다.


심지어 루미 드 방어구의 모자, 상/하의, 신발에 보라색 하위 추가 옵션이(주스탯 14)붙은 것과 루미에라곤 방어구의 같은 부위에 유효옵이 하나도 붙지 않은 것의 스탯이 비슷하므로 유효 옵션만 뽑으면 성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세트 효과를 보면 루미 드 방어구와 나르바샨 방어구의 세트 효과를 적당히 합친 것으로 보이는데, 2세트 효과는 말할 것도 없고 4세트 효과 역시 딜 상승 측면에서 유효 옵션에 해당되므로 장기적으로 볼 때 최종 템셋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글을 작성한 시점에서는 루미에라곤 풀셋을 완성할 수 없으므로 딜 효율을 비교한다는 것 자체가 무의미합니다.







벨트의 경우 가장 오랜 기간동안 아이템의 세대교체가 이루어지지 않은 부위에 속합니다.


먼저 아이템의 추가 옵션 변경과 기본 옵션 상향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저레벨 벨트나 50레벨 벨트나 추가 옵션 수치의 범위가 동일해서 굳이 고레벨 벨트를 착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이후에도 추가 옵션 변경을 통해 유효한 옵션을 뽑는 것은 매우 어려웠기에 대부분의 유저들은 파풀라투스의 벨트(아이템 점수 도입 이후에는 사실상 사장됨), 교역된 벨트, 옛 요정의 벨트 등 고정 옵션이 붙은 벨트를 착용하거나 적당한 옵션이 붙은 흉포한, 앱솔루트 벨트를 착용했습니다.


RESTART 업데이트 이전까지 인기 있던 벨트의 추가 옵션은 공격속도 + 원거리/근거리 대미지 증가, 보스 공격 시 대미지 증가, 방어력 관통 증가였습니다.


* 비교적 옵션이 잘 뜨던 추가 옵션 변경 도입 이전에는 보공과 방관 옵션의 최대치가 낮아서 공격속도가 없는 옵션은 인기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1월 12일 업데이트로 현재까지 나온 벨트 중에는 딜 효율이 가장 높은 벨트가 출시되었습니다.


눈보라의 벨트는 눈보라 산맥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드롭되며, RESTART 업데이트 이후 공격속도 옵션의 중요성이 감소한 상황에서 비싼 가격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50레벨 악세사리를 기준으로 할 때, 근거리/원거리 대미지 증가 옵션의 최대치는 6.0%이고, 방어력 관통 옵션의 최대치는 4.0%이므로 눈보라의 벨트는 50레벨 벨트 중 두 추가옵션에서 모두 최대치가 나온 것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 50레벨 악세사리의 추가옵션에 대한 정보 :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4276&l=5326





1월 12일 업데이트의 결과로 검은 불꽃의 귀고리와 벨트가 추가되었고, 52레벨 이상의 던전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금고 이동이 불가능하므로 (물론 반지와 목걸이는 여전히 금고 이동이 가능함) 부캐를 통한 파밍을 막아 추가 옵션 및 소켓에서 불리하다는 결점이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소량의 방어력과 아이템 점수 말고는 기존의 흉포한, 앱솔루트 악세사리에 비해 나은 점이 전혀 없습니다.





세이렌의 목걸이는 신녀의 노랫소리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드롭됩니다.


기본 옵션은 칸두라의 목걸이와 유사하지만 전투력의 증가량이 적어 효율이 떨어지며, 공격속도와 명중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지긴 했지만 고정 옵션이 붙고 교환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어느 정도의 수요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서리의 반지는 서릿발 신전 던전에서 낮은 확률로 드롭됩니다.


50레벨 악세사리를 기준으로 할 때, 보스 공격 시 대미지 증가 옵션의 최대치는 6.0%이고, 방어력 관통 옵션의 최대치는 4.0%이므로 서리의 반지는 명중 페널티를 무시한다면 50레벨 반지 중 두 추가옵션에서 모두 최대치가 나온 것보다 딜 효율이 높습니다.


딜 효율이 지금까지 나온 반지들 중에서는 가장 좋은 반면 명중이 4만큼 감소한다는 페널티가 있으나, RESTART 업데이트로 공격속도와 명중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주 수요층인 헤비 유저들 입장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기본 명중 82 + 펫 명중 3 + 56레벨 특성 명중 3 + 고급 명중의 젬스톤 10단계로 붙는 명중 12 = 명중 100이고 여기에 명중이 붙는 악세사리(누타만의 귀고리, 칸두라의 펜던트, 세이렌의 목걸이 등)를 착용하면 명중이 4만큼 감소해도 명중 102~103이 되므로 모든 던전에서 MISS가 뜨지 않습니다.


본문을 요약하자면 무기, 벨트, 반지는 52레벨 이상의 장비 도입으로 인해 50레벨 이하에 해당되는 기존 아이템의 가치가 크게 하락하였고, 나머지 부위의 경우 가치가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지어 무기의 경우 54제 엑설런트 무기 10강 > 50제 엑설런트 무기 12강일 정도로 차이가 크게 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