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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서커 무기 특화(두골)루트 개선 건의안

2020년 7월 14일 오후 6시 33분 조회: 83 http://s.nx.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berserker.pngLv.86 Flandre

 몇몇 직업들의 비주류 루트들하고는 달리, 두골 버서커는 스킬 구조 자체에서 심각하게 고장이 나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밑에 서술할 몇몇 버그와 불편사항을 개선하고 타 직업들의 상향에 맞춰 수치도 적절히 증가시켜주신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본격적인 서술에 앞서 먼저 버서커의 두 루트간의 밸런스에 대해 말하자면, 두 루트의 생존기로 쓸 수 있는 스킬의 성능 차이와 특유의 느린 선후딜, 비석을 세우면 그대로 손해를 보는 무기 특화 루트의 스킬구조를 생각하면 무기 특화가 암흑 특화 루트(돌풍)버서커하고 적어도 비슷하게라도 딜이 나오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잘 고려해주셨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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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두골 쪼개기


요약 : 고질적인 의미불명의 딜레이 문제 해결(해당 딜레이 제거 또는 딜레이로 손해보는 만큼 공속 상향), 대미지 수치 적당히 상향


 일단 이건 제가 몇번이고 건의게시판 게시물과 1:1문의로 건의했었는데 지금까지 변화가 없는 문제입니다.


http://maplestory2.nexon.com/Board/Proposal/DetailView?sn=61882

http://maplestory2.nexon.com/Board/Proposal/DetailView?sn=61897

http://maplestory2.nexon.com/Board/Proposal/DetailView?sn=61926


 제발, 이, 얼어죽을, 이유불명의, 짜증나는 딜레이는 좀 없애주세요. 이게 '타격감'을 위해서라는 말같지도 않은 말은 더는 듣고 싶지 않습니다. 


 몇번이나 이야기했지만 이 문제는 오직 버서커의 일부 스킬에서만 일어나는 문제고, 이 딜레이가 타격감을 위해서라는 위대하신 GM님의 답변은 저희 유저들의 미천한 안목으로는 전혀 이해를 할 수가 없고, 실제로 이 현상으로 인해서 딜 및 조작감에서 적잖게 손해를 보고 짜증을 느끼고 있습니다.

 저 딜레이를 없애는 것이 어떤 이유로든지 안된다고 한다면(그놈의 얼어죽을 '타격감'을 포기 못하시겠거나, 아니면 개발팀에서 이정도도 수정할 능력/인력이 안 남으셨거나), 하다못해 해당 딜레이로 손해보는 만큼 스킬 속도 자체를 좀더 빠르게라도 해주세요.


 그리고 현재의 패치 방향성을 보면 공격속도가 정상화 된 다음에도 대미지 인플레를 따라가지 못할 가능성이 다분하니 대미지 수치도 적당히 늘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피의 광란


요약 : '피의 갈망'의 대미지 증가 효과와 '무자비함'효과는 '피의 광란'상태 아닐시에도 상시 발동, '피의 광란'발동조건 완화 후 물공 수치 상향


 예전같았으면 만족하고 사용하겠지만, 다른 직업들의 무지막지한 상향을 보니 이 스킬도 그냥 넘어가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우선 '피의 광란'효과의 조건이 더 완화되었으면 합니다. 지금은 적 체력이 50퍼센트 미만일때만 발동하는데, 그것보다 더 높은 수치에서 발동하면 좋겠습니다. 혹시나 발동 선제조건 자체가 아예 없어지면 그것도 좋겠지만 스킬 컨셉하곤 안 맞는거같아 그걸 요구하긴 애매하고요.

 또 '피의 갈망'대미지 증가 효과와 '무자비함'효과는 '피의 광란'효과 없이도 발동되게 개선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피의 광란'으로 증가하는 물리 공격력도 좀 더 올려주세요.


3. 달 쳐내기


요약 : '쳐내기'효과에 의한 어둠의 기운 10중첩 획득은 적을 타격하지 못해도 획득하도록 변경, 수치 상향


 상황에 따라서 딜/생존기/어둠의 기운 수급기로 잘 활용하고 있는 스킬입니다만, 개선되었으면 하는 사항들이 이 스킬에도 있습니다.


 방어 판정 시간이 짧은 것은 스킬에 익숙해지면 해결되는 문제라 생각하여 크게 중요하다 판단하지 않겠습니다. 뭐 혹시나 늘려주시겠다면 좋고요.

 이 스킬을 생존기 또는 어둠의 기운 수급기로 사용하려 할 때 한가지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막을 수 있는 판정의 공격은 타이밍을 제대로 맞추면 다 방어가 되지만, 완전방어 발동시 적을 타격하지 못하고 방어만 성공하면 어둠의 기운 10중첩 획득이 안됩니다. 이 점이 의도된 것이신지 아니면 버그인지는 모르겠지만 방어만 성공해도 중첩을 얻을 수 있도록 바뀌었으면 좋겠습니다.


 대미지나 패시브로 상승하는 물공 수치 자체도 개발진 분들 판단 하에 올려주신다면 뭐 좋고요.


4. 에어리얼 스매쉬


요약 : 딜레이 버그 수정, 쿨타임 감소, 개발진 분들 판단 하에 대미지 상승


 첫번째로, 가끔씩 2타가 원래 속도보다 느리게 발동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두번째로, 쿨타임이 1~2초만이라도 좋으니 조금만 더 감소했으면 좋겠다 생각이 듭니다. 후술할 '고군분투'스킬로 인해 던전을 돌기 시작하면 일단 고군분투 5중첩부터 만들어야 제대로 딜이 나오기 시작하는데, 어둠의 기운을 소모하는 스킬인 에어리얼 스매쉬의 쿨타임 감소가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나머지 하나 원하는거라면 앞선 스킬들에서 계속 쓴것처럼 개발진 분들 판단 하에 적당한 대미지 상승 정도 되겠습니다. 


5. 고군분투


 한번 패치로 수정된 지금 상태로도 감사히 사용하고는 있지만, 혹시나 더 고쳐주실 생각이 있으시다면 발동조건을 완화해주시거나 중첩 쿨타임(1레벨시 5.2초/5레벨시 2.5초 에 1번)을 줄여주신다면 더 감사하겠습니다.


6. 절단


요약 : PVE에서만이라도 대미지 및 공격속도 상향


 개인적인 생각으로 버서커의 스킬중에서 제일 화려한 스킬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대미지 자체도 풀 히트시켰을 시 꽤 강한 편에 속하죠. 공격속도가 좀 느리고 대미지 배분이 후속타에 더 높게 책정되어있는게 적이 움직일때 아쉽지만 다른 직업에도 각자 스킬에 이 정도의 문제는 있을테니 우선적으로 수정해야될 사안까지는 아니라 생각합니다.

 혹시나 대미지와 공격속도를 PVE에서만이라도 더 상향해 주신다면 감사히 잘 쓰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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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미지 또는 패시브로 인한 공격력 수치의 상향 관련 서술은 운영진 개발진 분들 판단 하에 알아서 적당히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버그 및 편의성 개선, 순수 딜러로서의 포지션 고려 및 반대쪽 루트인 돌풍루트와의 형평성에 중점을 두고 상향을 진행해주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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