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템점수 자체가 문제다 이거야

2020년 1월 18일 오전 12시 13분 조회: 279 http://s.nx.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knight.pngLv.88 하랑

유저들이 만든 컷이 아닌 일반적인 게임 상에서의 던전 입장 컷이라고 생각하면


들어갈 수는 있지만 그 컷만 맞췄다고 깨기는 힘든 그런 수준으로 생각됨.


그런데 메이플2는 깨고도 남을 스펙의 사람이 템점수에 막혀서 상위 던전을 못 간다거나


안 끼던 템으로 템점수를 겨우 맞추고 던전 입장 후 다시 원래 끼던 템을 끼고 던전을 쉽게 깨고는 함.


내 생각에는 컷의 존재 자체는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됨.


메이플2는 레벨로 스펙을 나누긴 힘드니 아이템으로 컷을 설정하는 것도 어느 정도 이해는 됨.


그럼 무엇이 문제인가?




1. 너무 높은 점수 제한


블랙빈의 경우 퍼클이 첫날에 나왔고 시간은 8분대임


현재 유저들의 아이템 점수를 따져보았을 때 이 점수 컷을 훨씬 높이 상회하는 점수를 가진 사람은 없을거라 생각 됨.


그리고 이미 파이어 프리즘 악세서리의 옵션작까지 끝내놓지 않은 이상


대부분은 템점수 컷을 위해 파이어 프리즘 악세서리를 잠깐 꼈다가 다시 원래 끼던 악세를 낄 것임.


나만 해도 호루스 어려움을 갈 때 그렇게 하는데


지금도 15분 제한 던전인데도 불구하고 2~3분대 클리어가 나옴.


물론 루미스톤 강화 단계나 추가 옵션 작에 따라 개인차는 있겠지만


지금 던전 아이템 점수 컷은 유저들 눈에


깰 수 있음 깨봐라도 아닌


필요조건도 아닌


이거만 하면 무조건 깨는 충분조건


혹은 그 이상으로 보임.




2. 실제 스펙과의 괴리


그냥 직설적으로


크리티컬 회피 몇이랑 자기 직업 속성 아닌 대미지 증가 몇 이렇게 붙은 악세서리


사실상 hp나 방어력 말고는 전혀 쓸모없는 아이템인데


방어력 관통 4퍼 보스 공격력 6퍼 붙은 동일한 종류의 악세서리랑


아이템 점수가 같음.


그것 뿐이냐?


방어구에 보스 공격력 퍼센트가 붙냐 안 붙냐도 차이가 심하는데 템점수에 반영되지 않고


가장 큰 문제로 맞췄나 안맞췄나의 차이가 가장 심해서 일반 유저들이 컷으로 거는


루미스톤, 젬스톤이 아이템 점수에 전혀 반영되지 않음.


아이템 점수에 이런 스펙들이 반영되게 하든지


아니면 이런 스펙들을 염두에 두고 계산되는 공격 점수 같은 것을 템점 컷을 대신하도록 하든지 해야 한다고 생각함.


세부적으로 직업마다 공격 점수가 다른 문제점도 있겠지만


적어도 큰 틀에서는 이런 방향으로 컷을 바꿀 필요가 있음.


세부 스탯에 가산점을 많이 준다면 1번 문제도 해결이 어느 정도 가능할 것 같음.




현재의 아이템 점수 컷이 불합리한 것이라 느끼는 이유는 이 두 가지 이유가 큼.


솔직히 말해서 지금 내가 블랙빈을 제때 가지 못해 화가 나서 쓰는 글이긴 하지만


문제점 자체는 계속 있었고 불합리하다고 생각했기에 글을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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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개의 소중한 의견

  • 방울 린정 2020.01.18 23:53
  • 부캐돌삼 ㅇㅈ 2020.01.18 22: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