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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패용사 성공담 (방패나이트를 위하여)

2020년 1월 17일 오전 3시 45분 조회: 121 http://s.nx.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knight.pngLv.80 연탄도둑성찬
우리가 원했던 방패전사실제 방패전사

1.메2가 갓겜이던 시절, 탱커를 좋아하는 내가 제일 먼저 시작한 직업은 나이트였다. 방깎과 무적으로 팀원들에게 지원, 당시 주력기였던 밀리언 스팅의 타격감에 지려서 나는 나이트라는 직업이 마음에 들었음.


2.몇주전에 메2에 복귀했는데 2차전직이 있더라. 검계열 스킬과 방패계열 스킬이있는데, 탱커좋아하던 나는 당연히 방패계열로 갈려고 했음


3.근데 찾아보니 하나같이 무조건 검계열 가라고함. 방패 조지게 구리다고.


4.예전 시프가 개쓰레기던 시절에도 굳이 시프하던놈도 있었고, 그 당시에도 구린직업이 그렇게까지 쓰레기는 아니였음. 밸런스 담당자도 뇌가 있을텐데, 직업이 구려봤자 얼마나 구리다고, 한번 검스킬이랑 방패스킬을 비교해봤음.


5.생각이상으로 방패가 쓰레기임. 검 계열에 비해서 장점이 단 하나도없음.


스킬비교(스크린샷 펌)

1. 주력기

  방패


일단 단순 계수에선 방패가 1161%로 앞섬(실제로는 소드 스탠스때문에 검 주력기가 더 높음)

또한 마나도 방패가 5 덜소모됨.


근데 나머지 부분에선 전부 검보다 뒤떨어짐.

위에서 말한 계수도 방패가 3개다 맞는다는 전제하에 계수임.실전에선 딜이 더 낮다는거. 반면 검은 한번만 맞추면 끝.

그리고 신념은 슈퍼아머도 달려있는 반면에 방패는 뭐 부가효과같은 것도 없음


dps로 가면 더 처참한데 신념의 일격은 콤팩트키 설정시 공속이 빨라지는게 확연히 느껴짐(이동하면서 써야함). 

물론 방패는 그딴거 없음


주력기에서부터 이렇게 차이난다는거 부터가 방패계열이 쓰레기인걸 보여줌


2.보조기

 방패


두 기술은 서로 상반된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검 스킬은 방어를 포기하고 공격에 치중하는 기술이고,

방패 스킬은 공격을 포기하고 방어에 치중하는 기술임


검 기술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 기술. 방어력도 낮아지고, 방패기술(무적이나 방패던지기,실드 어퍼 등)을 못쓴다. 쓰기전에 딴 기술 미리 써야하고 타이밍도 잡아야함. 하지만 그 대가로 물리 공격력이 25%나 증가하니, 라이트 브링어나 레드 라펜샤드로 극딜타이밍에 딜을 오지게 넣을수있음.


방패 기술은 일단 딜적인 측면에선 쓰레기다. 계수부터 낮은편인데 공격주기도 더럽게 느려서 딜은 바라면 안됨. 그럼 방어에선 좋냐하면 그런것도 아님 피해 감소량이 전직 전 스킬인 아이언 실드 보다도 낮음. 심지어 아이언 실드는 마나 소비 없는데 얘는 있음.

그나마 공격능력 추가와 완전 방어 확률 증가,사용중 이동가능에서 차별점을 두려한거같은데 전직 전 스킬과 전직 후 스킬이 직접적인 비교대상이 되는거 자체가 이게 왜 쓰레기인지 보여줌.


애초에 보스전에서 이거 켜봤자 죽을 팀원 살려주는 경우 자체가 잘 안나옴.

물몸인 애들 레이져맞으면 1초 뒤에 죽냐 2초 뒤에 죽냐 차이 정도임.


3.필살기

방패


검 스킬은 극딜기임 쿨타임도 길고 준비시간도 긴 대신에 딜 하나만큼은 오지게 쌤.

명중시마다 계수가 2000%정도 되는데 이게 총 4번들어가고 보스가 몸집에 크면 검이 동시에 여러게 들어감.


방패 스킬도 나쁘지 않은 기술임.

쿨도 짧고 시전시간도 빠르고 범위도 좋고 나름대로 장점이 있음. 위에 꺼랑 비교되서 그렇지


라이트 브링어 쿨타임동안 대략 저지먼트 4번을 쓴다는 소리인데, 4번써도 딜이 딸리고 얘는 마나도 40이나 잡아먹어서 마나 관리가 힘듬. 내생각엔 마나 많이 잡아먹는다는게 가장 큰 단점이다.


4.뎀증


 방패


검 계열은 앞에서 말한 주력기와 극딜기의 대미지를 올려줌. 그래서 딜이 가장 효율적으로 오른다.

방패 계열은 쓸데없이 사이클론 실드 데미지를 올려준다. 사실상 스킬 데미지 하나만 올려주는거



보다시피 사이클론 실드 대미지는 형편없음. 얘는 방깎보고 쓰는 기술이지 딜보고 쓰는 기술이 아님


사이클론 실드는 방깎기술. 전직전 스킬 스로잉 실드 강화버전임.


방패 계열이 팀원들 딜 증가에 도움이 되긴하는데, 문제가 이게 스로잉 실드랑 방깎 중첩이 안됨.

그래서 검계열도 그냥 스로잉실드 하나로 방패계열 기술하나가 대체가 됨.


방깎은 3.6% 차이가 나는데, 사이클론은 쿨타임이 있어서 실수로 보스를 못맞춘던가 하면 8초동안 기다려야함.

인간적으로 검 계열과 차별화를 두려면 방깎량을 줄이더라도 중첩이 되**다.


5.쓰레기


이 스킬은 그냥 왜 만들었는지 모르겠음. 진짜 왜 만듬?


태세에 따라 스킬이 바뀐다는 건 참신하긴한데 이 태세 바꾸는게 내가 임의로 바꾸는것도 아니고 걍 피에 따라 바뀌는거


마나가 아니라 ep를 쓰는데 얘 쓰다보면 돌격 쓸 ep가 없어서 패턴 회피하지도 못함.

쓰면 좀 빨라지는거 가지고 ep소모 넣은거임? 차피 이걸로 기술 회피하지도 못해.


쓰다가 멈추면 내려찍는데 이게 강제로 달리다가 쓰는거라 바로 스킬 박는것도 아니라 공격주기가 더럽게 김.

근데 또 딜은 더럽게 약해. 사실상 내려찍고나서 생기는 성검으로 딜을 넣어야하는데, 이게 또 맞추기 어려워서 검으로 내려찍어도 각도에 따라 성검딜이 안들어갈때가 있음. 게다가 성검계수도 서먼소드보다 300%가량 낮음.


그냥 하이리스크 NO리턴임. 서먼 소드랑 비교하면 그냥 눈물만 나옴.

서먼 소드는 그냥 주력기 맞추면 자동으로 알아서 성검 박아줘서 생각해서 스킬쓸일도 없는데

얘는 맞추기도 힘들고 딜은 또 약한데 또 공격속도도 느려, 강제 ep사용에 팀에 도움되는 다른 차별점이 있는 것도 아님.


그리고 내가 잘못본건지 모르겠는데 방어상태(피 적은상태)에서 쓰면 달리기 속도 좀 빨리지고 성검능력이 삭제됨


?


걍 작정하고 **스킬로 만든거같다.


"스스로 나아가지 못한다면 그 누구도 지켜낼 수 없어"

딱 이 스킬 보고 하는말임 ㄹㅇ 아무도 못지킴


실드 계열 버프시 가장먼저 갈아엎어야할 스킬 1위임


6.총평

기본적으로 방패 직업이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다.




팀원들의 최전방에서 대신 공격 막아주고 어그로 끌어주는거

내가 방패 전사에게 가장 원했던 이미지다.


위에서 내가 방패 기술이 검 기술에 비해서 딜이 형편없다고 했는데

사실 방패직업이 검 직업보다 딜이 딸리는건 당연한거임. 근데 문제는 방패전사가 팀원들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못함

그래서 장점은 없고 단점만 남아버린거.


내가 원하는건 방패기술 대미지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팀원들을 지키는 능력이다. 하다 못해 얘는 프리나 소바처럼 서포터 능력이 있는것도 아님

그냥 말이 방패지 방패로 때리는거 밖에 못하는거다.


한마디로 지금 방패전사는 전혀 써먹을 구석이 없다.

다른 RPG처럼 보스 어그로라도 끌면 좋겠지만 메2 보스 시스템상 그렇게 되지도 않는다.

방패전사를 살리기 위해서는 보호능력과 서포팅 능력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대대적으로 스킬개편을 해**다. 단순히 수치만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가아니다.


+솔직히 주력기 타격감 너무 없음 밀리언 스팅 돌려내샘

+쌍수 문제 아직도 방치하는거 보니 방패전사가 언제 바뀔지는 모르겠지만, 개발자들이 정말 이 게임에 열정이 있다면 바꿔주길 바란다.

+알고보니 싸이클론 실드 대미지가 보스에게 여러번 맞으면서 딜량이 다른 기술보다 더 잘 나온다더라.

단순 방깎기가 아니라 딜링기로서도 강하다고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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