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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의 게시판에 하이 프리스트 힐트리 옵션을 바꿔봤습니다.

2020년 2월 13일 오전 12시 23분 조회: 369 http://s.nx.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priest.pngLv.88 비숍의하루

안녕하세요. 비숍의하루 입니다.


요즘 메이플스토리2 건의게시판을 눈팅하다가 프리스트 상향 목소리가 올라오길래, 


그동안 별로 효용가치가 없었던 하이 프리스트 - 힐 트리의 옵션을 조정 및 추가 건의를 해 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전직 스킬의 힐 트리가 너무 부실해서 딜 트리보다 (힐 트리로 운용하는 것이) 치유 능력 및 버프 효율이 너무 안 좋아서 힐 트리의 기능을 의도대로 굴릴 수 있게 바꾸는 것을 원합니다.


프리스트의 직업 인식이 매우 좋아도, 그리고 매우 안 좋아도 직업 인식과 영향과는 전혀 상관 없이 힐 트리가 전혀 쓸모 없게 설계되어서 


이렇게 바꾸면 하이 프리스트의 힐 트리를 정상적으로 운용할 수 있겠다 싶게 바꾸어 보았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피드백 환영합니다.


링크

http://maplestory2.nexon.com/Board/Proposal/DetailView?sn=60411&b.pn=1&b.ct=0&b.odtp=all&b.stp=&b.stxt=




2020.02.13 18:36 추가

P.S. 한쪽 트리에 쏠림 현상에 문제가 있다고 하시는 분들께.


스킬 수정 건의안을 내놓은 이유

상대적으로 약한 트리를 보완하기 위한 건의가 아닌, 

컨셉이 완전히 의미 없는 스킬트리를 구색을 맞출 수 있도록 바꾸기 위한 건의임.

이 건의가 받아들여진 후에 힐 트리의 수치 및 구조 상 스킬 성능이 대폭 감소하는 것에 전혀 불만이 없으며

현재 문제는 성능이 약한 게 문제가 아닌 성능을 일절 내지 못하는 것이며, 이를 설계 의도에 맞게 바꾸기 위한 것임.



현재의 힐 트리 프리스트

[의도]

힐, 버퍼 역할로, 파티에게 던전 진행을 원활하게 돕는 역할.


[현재]

겉보기에만 힐 및 버퍼 역할, 현실은 구조적 문제로 "힐 및 버퍼 포지션" 역할이 의미 없음.


[현실]

- 딜(심판) 트리 : 딜 + 힐(순수 힐러) + 버퍼 + 탱커 포지션을 전부 담당하는 트리.


강력한 말뚝딜(빛의 검, 심판의 빛) 및 일격(빛의 창, 신의 십자가)

 + 말뚝딜 탱커용 HP뻥 자가버프(헤븐즈 익스플로젼)

 + 장판 도트딜(홀리 익스텐션, 홀리 크로스, 성역)

 + 강력한 파티 버프 및 강력한 HP 즉시회복(천상의 수호자 + 디사이플)

 + 즉시 강력치유 및 딜(엔젤 레이)

 +  

 + 장판 힐(성역)

 + 힐뻥(생명의 수호자)

 + 대시 겸 이동속도 버프(천상의 날개)

 + SP 및 버프 극딜기(홀리 심볼 + 디사이플)

 + 순간 방어력 증가(실드 오브 아콘)



- 힐 트리 : 버퍼 능력이 없는 너프된 힐과 특제 하얀 약초가 전부인 힐 트리. 강력한 공격을 만회하는 기여를 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기여를 방해하게 설계됨.

1차 스킬 버프(천상의 수호자)에 묻혀 버프가 장식용인, 힐 보다 힐량이 약한 특제 하얀 약초(그레이터 힐 + 활력)

 + SP 및 스킬 시전 시간이 과도하게 높아 회복량을 상쇄시키는 수동 힐 장판(홀리 플레이스)

 + 힐의 본래 목적인 유저 생존에 대한 기여가 전혀 없는 공격기(디바인 웨이브)

 + 그레이터 힐과 홀리 플레이스 스킬 시전에 에 가로막혀 효율이 떨어지는

 + 평소에는 강력한 HP를 회복시켜주지만, 홀리 플레이스를 사용하려고 SP를 기다렸다가 강철비석 세례를 맞게 되는 천상의 수호자

 + 그레이터 힐에 붙은 활력 스킬을 잡아먹는, 활력 스킬보다 성능은 조금 떨어져도(10% -> 6.4%) 오래 가는(5초->20초) 천상의 수호자 + 디사이플

 + 전직 스킬보다 지속 힐 효율이 좋은 성역

 + 위에 언급된 스킬들 중에서 버퍼 의미가 있는 홀리 심볼 + 디사이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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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개의 소중한 의견

  • 오빠어빠우빠 거꾸로 생각해 볼 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소울바인더를 예를 들어보면 좋을듯 한데요........아무래도 딜러와 유틸이라는 간극 사이에 효율을 정하는 기준점이 다른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던전들의 유불리와 매타도 확인해봐야하구요 2020.02.13 06:35
  • 비숍의하루 /마술피리 모든 직업들이야 한쪽 트리로 강제되는 상황은 효율 상 어쩔 수 없긴 합니다만, 프리스트의 힐 트리가 개선되어도 딜 트리로 강제되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주류 트리인 힐 트리 개선안을 내 놓은 이유는 주류 트리인 딜 트리로 누커 특화가 특징인 트리임에도 불구하고 힐프리 보다 힐 및 버프 제공이 월등하게 좋고, 반대로 힐 트리는 힐 및 버프 특화 트리임에도 불구하고 스킬 툴팁에 있는 버프 효과를 받을 수 없는 데다가 sp를 많이 소모하게 설계되어 있어서 1차 스킬만 사용하는 것보다 효율이 안 좋게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미다. 다른 직업군도 잘못 설계된 것을 바로잡으면 정말 좋겠지만, 힐 트리는 타 스킬트리와는 다르게 속된 말로, 정화의 빛 빼고는 스킬을 전부 봉인하는 것이 가장 효울적일 정도로 스킬 효용성이 제로에 가깝습니다. 만약에 강력한 전직 스킬을 쓰려고 했는데 1차 스킬보다 구리면.. 과연 그 전직 스킬을 쓸 사람이 있을까요? 2020.02.13 03:05
  • 마술피리 프리만의 문제가 아니라 각직업 한쪽 트리가 강제되는 상황은 분명 개선이 필요합니다. 힘들게 만들었을텐데... 삭제할께 아니라면 고쳐서 써야 아니라면 1차처럼 혼용할수 있게 하던지... 2020.02.13 0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