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콘텐츠 바로가기

GM에이비 님이 삭제할 건.달.남 요약본 그리고 해월피셜패치

2019년 10월 12일 오후 5시 6분 조회: 968 http://s.nx.com/S2/Game/maplestory2/MAVIEW/ranking/ico_priest.pngLv.87 비숍의하루

★ 중요 : 이 글에는 GM해피월드 님의 오피셜 말씀에 의해 알게 된 카오닉스 결정 관련 패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들어가기 전에

- GM해피월드 님이 살이 빠져서 돌아왔음을 전 영상과 비교하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도 영상 도입부터 달라져서 돌아온 GM해월님의 모습에 깜짝 놀랐습니다)




- 이 글에 쓰인 자료는 메이플스토리2 정식 유튜브 채널과 인게임 데이터, 저의 추측을 바탕으로 만들었습니다.



유튜브 영상 링크

메이플스토리2 - 건의를 달리는 남자

https://www.youtube.com/watch?v=iJ2L_t5fs5A



주요 내용

0. 오늘 영상에는 "우리의 의견을 듣고 있는가", "게임이 접히는가" 에 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 접지말고 피자!


1. 에픽 셋 이펙트 효과 삭제 부탁드립니다 녹슨 물 이펙트 볼 때마다 메투 펀치 52,151대각 (크리 님 외 서막 님, 왕치킨(와앙치키) 님, 모카라테 님 등의 의견)

-> 에픽 세트 이펙트 간소화 완료 (2019-09-26 패치)


2. 카오닉스 소모량을 줄이거나 획득량을 늘려주세요. 부캐 몇개를 겨우 돌려야 한 캐릭터에 겨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디 님 외 본리찡님, b청월 님, 달콤달콤열매 님 등의 의견)

-> 장비 해체 시 카오닉스 결정 확정 드랍(?) 패치를 XX월 XX일에 진행합니다. (삐- 처리로 인해 일부 정보를 공개하지 않음)

   (중요한 부분은 GM에이비 님의 미공개 정보인 이유로, 삐- 처리 및 모자이크 처리를 하였으나, 중요 정보인 실제 업데이트 날짜와 드랍률 개수는 끝목소리와 모자이크가 되지 않은 GM해피월드의 입 모양을 보며 눈으로 직접 확인이 가능함. 다음 영상부터는 중요 정보는 스티커 등으로 정보를 파악할 수 없게 입 모양을 완전히 보이지 않게 편집 부탁드려요. 이번 영상은 재업로드 방식으로도 수습이 불가능할 것입니다.)


글쓴이 주 : 2번 내용의 상세 설명은 아래에 게시되어 있으니, 상세 내용을 확인하신 후에 카오닉스 결정의 수급 방향을 판단하시어 앞으로의 카오닉스 결정 확보 방법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쓴 이유(아래 두 사진)


원본



제가 생각하는 삐- 처리의 올바른 예시 (입 모양을 알아볼 수 없도록 변경하였습니다. 잘생긴 해피월드 님의 얼굴이 싫어서 가린 것이 아닙니다! ㅠㅠ)


 


3. 스토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 인페르녹 최후의 방어선 던전, 아이 오브 라펜타의 에픽 전용 던전을 만들어 주세요.(iSHOOTu 님 외 비상천 님, 맨인럽 님 등의 의견)

-> 인페르녹 최후의 방어선 던전, 아이 오브 라펜타 던전의 에픽 전용 던전 추가를 위한 작업 진행중입니다.

글쓴이 주 : WA!(이걸 만들어 주시는 메2 제작진들 정말 감사드리고, 에픽 전용 던전 기대 많이 하겠습니다.)


4. 하우징 배경 추가해주세요. 지겨워요. ㅠㅠ (시월 님 외 라즈베리쨈 님, 방울 님, 토스트 님 등의 의견)

-> 하우징 배경 및 조명 추가하겠습니다.

글쓴이 주 : 하우징 배경, 조명 말고도 BGM도 좀 추가 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5. 오늘의 미션이 사라진 영향으로 뷰티 쿠폰 조각의 활용이 어려워요 (보경 님, 다갈 님, 요나 님, 팬더 님 등의 의견)

-> 일괄적으로 캐릭터 귀속 뷰티 쿠폰 조각을 계정 귀속 뷰티 쿠폰 조각으로 바꿔 드리겠습니다. 쿠폰 조각은 이벤트 던전(캐시마트 아르바이트 플레이)으로도 모을 수 있으니까요.

(부연설명 : 캐시마트 아르바이트는 계정당 1회 보상을 받을 수 있으며, 룰렛을 1회 돌리면 낮은 확률로 랜덤의 뷰티 쿠폰 조각 소량을 얻을 수 있음. 그리고 이 루트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뷰티 쿠폰 조각" 수급처 없음)


6. 복귀 모험가들을 위한 혜택을 강화해 주세요. (리전 님 등의 의견)

-> 복귀 모험가에게 (기존) 액세서리 세트(아련한 그리움의 액세서리 세트)에 더해서, (신규)70레벨 레전더리 "수준" 의 장비를 지급할 예정 (복귀 모험가 장비 지급 시기 언급 없음)

  TIP : 제 생각에는 현재 캐릭터 레벨 보상으로 주어지는 "엘리트 어드벤처 세트"와 비슷한 개념의 "던전 진입을 위한 아이템 점수를 제공하는, 그리고 70레벨 레전더리 장비에 걸맞는 대미지를 입힐 수 있는" 신규 장비를 지급할 것으로 예상하며, 요 근래 복귀하신 모험가 분들은 복귀 타이밍이 안 맞다는 상대적 박탈감에 메이플스토리2를 접을 필요가 없습니다.


7. (GM해피월드 Say) 모든 건의를 받아드릴 수는 없습니다. - 아이 오브 라펜타 던전의 난이도를 조정해 주세요.

-> 최상위 컨텐츠로 기획된 던전이여서 난이도를 낮추면 더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던전을 만들 때는 연계 컨텐츠, 플레이어의 스펙 데이터 등을 고려하여 설계하기 때문에, 난이도 감소 작업은은 힘듦.


(화면 조정 중, GM촬리)엔젤 레이이이이이이!


8. (GM해피월드 Say) 우리 업데이트는 이것이 끝인가요?

-> 아뇨, 내년까지 진행될 업데이트를 모두 잡아두었습니다. 지금 말할 수는 없지만, 열심히 파밍도 하고, 재료도 모아 두세요 


9. 건.달.남은 모험가님들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로 쭉 열어놓을게요.

글쓴이 주 : 이런 컨텐츠 잊을만 할 때 메월지에 나오기 전에 짬짬이로 만들어 주시면 저는 대 찬성입니다. 근데 활발하게 하신다고 소신발언 했다가 몸 상태가 골로 가셔서 그만 두 분도 계셨는지라 이 코너가 오래 갈 지는 잘 모르겠네요 ㅠㅠ. 그래도 건의 게시판에 있는 모든 유저의 내용을 꾸준히 잘 검토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약 내용 중 2번의 부연설명

★ 캐릭터를 육성하시는 분은 반드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스펙업에 가장 중요한 재화인 카오닉스 결정을 획득하는 패치가 빠른 시일 내에 패치가 되기 때문입니다. ★



 ★ 글쓴이 주 : 이 영상 공개 시점부터 엑셀런트 등급 이상의 장비를 해체하면 흑우 인증. 가급적이면 모든 엑셀런트 등급 이상의 장비는 우편함에 보관해 둘 것을 권장합니다.

  GM해피월드 님에게 하고 싶은 말 : 카오닉스 결정의 공급량을 대폭 늘려주는 패치는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패치는 유저가 돌을 내려놓게 하는 패치인 것 같습니다. 저는 돌 안 던질테니 걱정하지 마시고 안심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GM에이비 님에게 하고 싶은 말 : 그냥 이 정보는 "미공개 정보"가 아닌 "선공개 정보"로 합의합시다 ㅠㅠ 어짜피 며칠 뒤인 10월 22일~23일에 메월지에서 공개될 내용인것 다 파악했습니다.





문제의 스크립트 내용 (육안 및 GM해피월드 님의 목소리를 통하여 삐- 처리가 된 부분을 원래대로 돌려놓은 스크립트) 

※ 참고 : 메이플스토리2의 현재 시점 이후로 확정된 다음 패치 날짜는 2019년 10월 24일 목요일이며, 여러 이벤트가 종료됨과 동시에, 메럿마켓을 대체할 새로운 랜덤 가챠 판매 시스템을 도입하는 날이다. ※


(메이플스토리2 공식 유튜브)

메이플스토리2-건의를 달리는 남자 :: 2분 33초 장면

https://youtu.be/iJ2L_t5fs5A?t=153

 

   표기 : GM에이비 님이 삐- 처리를 한 부분

 

(중략)


그래서...!

1024일부터는 장비를 분해하면 (4일 부분만 확실히 들림) 

** ***** ** *** 카오닉스 결정을 획득하도록 수정됩니다. 

[추측 : 가장 ~~~~~ ~~ ~~~](2019-10-14 04:07 개인 추측 추가 : 가장 높은수치로 값이 고정된)

예를 들어서, 인페르녹 던전을 돌아서

70레벨 레전더리 무기를 얻어서 분해하면

(GM해피월드 Say) 기대값이 2~5 사이잖아요? (1~4개인데 잘못 말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런데 1024일부터는 무조건 5개의 카오닉스 결정을 얻는거죠 (손을 내리면서 모자이크가 풀릴 때 오른손에 5개 표시가 보임) (2소리 약간, 4일 부분이 확실히 들림)

또 이후에도 계속해서

모함가님들의 플레이와 재화 흐름 등을 모니터링하면서,

추가 조치가 필요하진 않은지 계속 검토해나갈 예정입니다.

다만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메이플2에서 핵심 재화 역할을 하고 있는 만큼

카오닉스 결정의 수급 난이도를 

한번에 확 바꾸기는 어렵다는점 참고해주세요.

(GM에이비 Say) 방금건 삐- 처리할게요.

(GM해피월드 Say) 왜요? (세상 억울)

(GM에이비 Say) 아직 공개가 안됐는데 그렇게 말씀하시면 어떡해요.

(GM해피월드 Say) 그럼 다음!


(후략)


스크립트 요약(해월피셜을 바탕으로 재구성한 글쓴이 피셜)

카오닉스 개선 -> 10월 24일에 엑셀런트 이상의 장비를 분해하면 현재 수급 가능한 카오닉스 결정 중 최대 수치의 획득량으로 얻을 수 있도록 개선하겠음. 카오닉스와 같은 주요 재화의 공급량을 쉽게 조정하기는 매우 힘들며, 추후 카오닉스 결정과 같은 주요 재화의 동태를 살펴보면서 카오닉스 결정의 공급량을 검토할 수 있음.  


개수 증거 (모자이크가 풀리는 시기에 보이는 GM해피월드 님의 손입니다)



GM 해피월드 님이 말한 패치 방향의 예시. (추정입니다)






여기서부터는 제가 직접 조사한 현재의 장비 분해시 획득 가능한 카오닉스 결정과 오닉스 결정 수량이며, 해피월드 님이 말씀하신 카오닉스 패치 방향에 맞추어 2018년 10월 24일에 패치 이후의 카오닉스 결정 수급량을 조사해 보았습니다. 


참고 : 아래 두 표에서 말하는 장비 종류는 무기(단검 및 표창 등의 쌍수 무기 제외), 상의, 하의, 모자, 신발, 장갑, 목걸이(0소켓), 반지(0소켓), 귀고리(0소켓), 벨트, 망토를 말합니다.


장비 분해 시 얻는 오닉스 결정 수급량(장비 종류 상관 없음, 변동 없음)


 엑셀런트

 레전더리

 에픽

 50, 56레벨

 183

 257

 -

 60, 70레벨

 242

 316

 403


장비 분해 시 얻는 카오닉스 결정 수급량 (레벨 및 장비 종류 상관없음, 2019년 10월 24일 패치)


 엑셀런트

 레전더리

 에픽

 (패치전)레벨 제한 없음

 1~3

 1~4

 2~5

 (패치후)레벨 제한 없음 

 3

 4

 5





불의 용 던전 10회 클리어시 평균 25개의 엑셀런트 장비를 획득한다고 가정하면,


패치 전

카오닉스 결정 25~75개 -> 25 * 1.3배(대충 계산) = 카오닉스 결정 평균 32개 획득


패치 후

카오닉스 결정 75개 확정 획득 (43개의 카오닉스 결정 추가 획득, 약 130%의 추가 카오닉스 획득)




50카오스 던전은 변수가 많아 정확한 장비 드랍 개수를 잘 모릅니다만, 대략적인 측정 방법으로 50카오스에서 획득 가능한 카오닉스 결정 획득량을 추정해 보았습니다.

2019년 10월 12일에 제가 드랍한 50카오스(누타X) 드랍 아이템을 기준으로 하면,

엑셀런트 장비 개수 : 37개

레전더리 장비 개수 : 3개


패치 전

카오닉스 결정 40~123개 -> 40*1.3(대충 계산) = 카오닉스 결정 평균 52개 획득 가능


패치 후

카오닉스 결정 123개 확정 획득(71개의 카오닉스 결정 추가 획득, 약 130%의 추가 카오닉스 획득)




60카오스 던전에서 던전 1판당 무기 1개, 방어구 1개가 드랍된다고 가정했을 때, 60카오스 4/4/4 = 레전더리 장비 24개 획득 가능


패치 전

카오닉스 결정 24~72개 -> 24*1.3(대충 계산) = 약 31개의 카오닉스 결정획득 가능


패치 후

카오닉스 결정 72개 확정 획득 (41개의 추가 카오닉스 결정 추가 힉득, 약 130%의 추가 카오닉스 획득)




결론

10월 24일 카오닉스 해체 수량 변경 패치 시 1주당 장비 해체로 얻을 수 있는 카오닉스 결정의 수량

(아래 기준 중, 70카오스 던전은 완제품이 아닌 상자 형태로 드랍되기 때문에 카오닉스 결정 획득 개수 산정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기존

불의 용 30회(32개*3회) + 50카오스 누타x(52개) + 60카오스(31개) + 리버스 자쿰(4개) + 월드인베이전 인페르녹(4개) = 187개


패치 후

불의 용 30회(75개*3회) + 50카오스 누타x(123개) + 60카오스(72개) + 리버스 자쿰(9개) + 월드인베이전 인페르녹(9개) = 438개

(251개의 추가 카오닉스 결정 획득, 기존 대비 약 130%의 추가 카오닉스 결정 획득)

= 기존 카오닉스의 수급 대비 130%의 카오닉스 결정의 추가 수입을 얻을 수 있다.


활용 방안

- 기존 주 1회 가능했던 에픽 무기의 강화 시도를 주 2회로 확장 가능

- 기존 라펜샤드의 1 -> 10단 (카오닉스 결정 3000개 필오)의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카오닉스 결정을 수집하는데 약 16캐릭의 본부작이 필요했다면, 이제는 약 7캐릭터만 본부작을 돌리면 라펜샤드를 1->10단계를 1개 올릴 수 있게 됨.

- 카오닉스 결정 초월 가능한 횟수가 1캐릭터 기준 주당 3회(빛나는 초월의 돌은 2회)에서 7회(빛나는 초월의 돌은 4~5회)로 상승함.

- 현재 카오닉스의 공급량 대비 130% 추가 공급에 따라 카오닉스의 가격대가 9만메소에서 5~7만메소 대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 80레벨 장비가 나오기 전까지는 3만 메소까지 카오닉스 결정의 시세가 떨어질 수도 있음.

- (지금 이 글을 보는 시점부터 10월 24일 패치 이전까지) 엑셀런트 장비(단검, 표창과 같은 쌍수 아이템 제외)를 블랙마켓에 구입하여(9만~18만 메소 사이 엑셀런트 무기 및 방어구)를 미리 우편함에 쟁여놓고, 10월 24일 패치 이후에 갈갈이를 하면 카오닉스 결정을 싯가보다 싸게 카오닉스 결정을 획득할 수 있음.




여기까지가 제가 쓰고 싶은 "건.달.남" 요약본 내용입니다.


건달남 요약본을 쓴 이유는 공개를 해서는 안되는 내용이 편집 미숙으로 의도치 않게 유출이 되어서 너무 조용하길래 저라도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삭제되면 GM님들이 빨리 수습하려고 발버둥 치는 것일거고, 이 이후에 심할 경우에는 캐릭터 계정 정지가 생길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이렇게 이 글을 마칩니다. 쓸데없이 긴 글 읽어 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혹시나, 이 글에 오타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댓글로 남겨 주시면 추후 글 내용을 수정하겠습니다.


그리고 GM에이비 님, 정말 미안해요..(징계 먹으려나..) 이 사실을 알리고 싶어서 내 몸이 주체를 할 수 없어 죽겠습니다 ㅠㅠ.




요약

건.달.남 유튜브 내용을 통해 의견이 반영된 내용 : 

- 에픽셋 이펙트 삭제(이펙트 간소화로 해결됨)

- 카오닉스 결정 수급 문제 해결 방안 의지 공개(중요 부분 삐- 및 일부 장면 모자이크 처리)

- 에픽 퀘스트 도중에 막히는 구간인 "인페르녹" 구간과 "아이 오브 라펜타" 구간의 에픽퀘스트 던전 제작 중

- 하우징 배경 및 조명 추가

- 복귀 모험가 보상 강화(70레전더리급 별도의 장비, 적용시기 안 알려줌)

- 일부 건의는 반영이 힘들 수 있음(ex : 아이 오브 라펜타 던전 난이도 하향)

- 내년까지의 업데이트 계획이 되어 있기 때문에 절대로 메콩 접히지 않음.


카오닉스 결정 해체 시 나오는 획득량 조정(삐-소리 부분) : 현재 시스템의 최고 수치로만 지급하도록 변경됨. (엑셀 : 3, 레전 : 4, 에픽 : 5)


10월 24일에 나오는 패치 목록(이건 글의 내용에 없음)

- 메럿마켓에 있는 판매 중인 판매 목록(코디 키, 쥬얼 키 포함)이 모두 판매 종료로 전환함.

- 코디, 액션, 스펙업 분류로 나뉘는 새로운 랜덤 가챠 상품을 출시할 예정, 여기에서 나오는 스킨을 해체하여 확정 스킨을 얻을 수 있는 새로운 상점 출시 예정.

- (신규)장비 분해시 획득이 가능한 카오닉스 결정의 획득량이 최고 수치로만 나오도록 변경됨.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코멘트 입력

4개의 소중한 의견

  • 비상천 일부러 알려준걸탠데 전복드랍 2019.10.15 22:36
  • 비숍의하루 /몽몽 문맥상으로는 몽몽 님의 주장이 맞는거 같은데 음성 상으로는 정답이 아닌거 같아요. 그래도 정답 제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19.10.13 21:03
  • 몽몽 삐처리부분 항상 고정적으로 가장 높은 수치의 카오닉스 라고보이네요 저는 2019.10.13 10:10
  • 전성 그래도 중요한 카오닉스가 개선되는것에서 다행이라 느낍니다..!!메2화이팅 2019.10.13 01:45